부실채권에 투자하면 높은 이자를 주겠다고 속여 1,000억 원을 챙긴 다단계 사기사건이 발생해 검찰이 조사 중인 것으로 밝혀졌다.

검찰에 따르면 차모(경기도․38)씨 4명 등은 지난해 5월 서울 강남지역에 부실채권 매입 추심 사업을 하는 법인 5개를 설립한 뒤 투자자를 모아 모두 400억 원을 가로챈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투자자들에게 "은행에서 매각하는 부실채권을 매입한 뒤 회수율을 높이면 고수익을 올릴 수 있다"며 "이 사업에 투자할 경우 연 18~24%의 높은 이자를 주겠다" 속여 투자를 끌어들인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이들이 실제 회수한 채권액은 1억 원에 불과해 이자 지급이 불가능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은 또 지난해 말 이미 유사한 사기 혐의로 입건돼 지난 8월 9일 1심 재판에서 유죄를 선고받고 항소심을 진행 중이다.

검찰은 이번 사건의 피해액을 일단 400억 원 정도로 파악하고 있지만 추가 피해가 더 있을 것으로 보고 조사를 계속하고 있다.

피해자들은 피해복구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를 구성하고 정확한 검찰조사를 촉구하고 있다. 비대위 구성에 앞장 선 김모씨 등 사기 피해를 당한 이들은 대부분 주부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비대위는 "피해액은 검찰이 파악하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크다"며 "우리가 확인한 바로는 400억 원이 아니라 1,056억 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이번 사건이 피해자가 2,666명에 이르고 차모씨 등 주모자들이 여러 지점에서 다단계 형태로 사기행각을 벌인 점 그리고 피의자들과 피해자들의 진술이 엇갈리고 있는 점을 감안해 사건 전모를 밝히는데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비대위에 따르면 주모자격인 차모씨 등은 2008년에도 이 같은 짓을 저지르다 지난해 서울에서 경찰에 단속됐지만 불구속 입건되자 이후에도 범행을 계속해 왔다는 것이다.

비대위 측의 한 관계자는"추가영업으로 이익을 챙긴 회사 간부들은 아직 법적 처벌을 받지 않았다. 이들이 나머지 돈을 빼돌리고 있다는 소문이 파다하다"며 "차씨 등은 변호사를 통해 담보 설정과 대출로 빈 깡통에 불과한 부동산 등으로 피해회복 대책이 있다고 궤변을 늘어놓고 있지만 우리가 확인한 바로는 모두 거짓말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피해자 중에는 전 재산을 투자한 서민들도 적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사법 당국의 한 관계자는 "차씨 등은 다단계 형태로 채권투자를 권유했다. 사건에 개입된 핵심 인물들이 더 있을 것으로 보고 계속 추가 조사를 진행 중"이라며 "문제는 피해자들이 피해를 회복할 수 있을지 여부다. 현재로서는 차씨 등이 자금을 이미 상당부분 빼돌리거나 소비했을 가능성이 높아 피해자들의 피해 복구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핫이슈] 김정일 살해 가능성까지… 격랑의 한반도 어디로?
▶ MB와 측근들 줄줄이 비리 의혹… 이제 시작일 뿐?
▶ [핫이슈] 또다른 남자와도… '방송인 A양 동영상'의 모든 것
▶ 앗! 정말?… 몰랐던 '선수'남녀의 연애비법 엿보기
▶ 불륜·헐뜯기 행각도… 스타들의 이혼결별 속사정
▶ 아니! 이런 짓도… 아나운서·MC 비화 엿보기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