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 언론 마포팀 자금 흐름 추적 총선 친박진영 위기론 확산

새누리당 박근혜(왼쪽)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2007년 2월 8일 한강포럼 발대식에 참석한 유신 피해자 71동지회원들과 악수하는 동안 한강포럼에서 활동중인 홍윤식씨가 뒷줄에 보인다. 주간한국 자료 사진
2007년 대통령 후보 경선 박근혜 캠프 선대위에서 활약
홍윤식 정치자금법 위반 유죄… 불법자금 6억 사용처는 의문
친박계 "홍씨·6억원과 무관"

2007년 한나라당 대선 후보 경선 당시 박근혜 후보의 사조직 '마포팀'을 이끌다가 '한강포럼'을 발족한 홍윤식(현재 홍준석으로 개명)씨의 이름이 4ㆍ11총선을 앞두고 다시 정치권에 오르내리고 있다.

홍씨는 5년전 박근혜 전 대표의 선거대책위원회 대외협력위원회 전문가네트워크 위원장을 맡아 대선 후보 경선을 준비하면서 A건설업체 대표 최모(51)씨로부터 불법 정치자금 6억 원을 받은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로 기소됐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재판장 김우진)는 지난해 11월 홍씨에게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징역 8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판결문을 보면 최씨는 2006년 10월 쯤 홍씨로부터 한나라당 대선 후보 경선에 대비해 박 전 대표의 외곽 지원조직을 만들려고 한다는 계획을 전해듣고 자기소개서를 건네며 "18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고 싶다. 우선 박 전 대표의 대통령 당선을 위해 일하고 싶다"고 접근했다. 그리고 "경선 등을 준비하기 위한 활동자금을 빌려 달라"는 홍씨의 부탁을 받고 2007년 2월까지 공영주차장 등에서 모두 5차례에 걸쳐 현금 6억 원을 건넸다.

홍씨의 이름이 다시 정치권에서 거론되는 것은 바로 이때 오간 불법 정치자금 때문이다. 정치권 일각에서 이 자금의 흐름에 대해 다시 조사해야 한다는 말이 나오는데, 그 원인은 홍씨에 대한 판결문이다. 판결문에는 홍씨와 최씨와의 관계는 물론이고 두 사람이 돈을 주고 받으며 어떤 거래를 했는지 등이 들어 있다. 특히 이때 오간 자금의 용처도 일부 언급돼 있다.

그래서 야권은 검찰조사의 신빙성에 의문을 표시하고 있다. 가뜩이나 사법부가 국민의 신뢰를 잃은 마당이어서 일부의 의혹 제기는 향후 정치권 흐름에 따라 큰 파도를 탈 가능성도 있다. 특히 검찰이 홍씨가 수억 원을 받아 어떻게 사용했는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밝혀내지 못했다. 6억원의 흐름이 홍씨에게로 들어와 어디로 나갔는지 규명하지 못한 것이다.

이를 두고 야권에서는 "검찰이 친박 진영을 보호하기 위해 고의로 6억 원 사용처를 추적하지 않은 것은 아니냐"고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마포팀의 불법 정치자금이 친박계로 흘러갔을 가능성이 있다"는 말도 그래서 나온다. 야권뿐 아니라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을 견제하는 일부 여권인사도 마포팀의 불법 자금 흐름을 다시 살펴볼 필요가 있다는데 힘을 싣는다.

홍씨 자금 흐름 미스터리

일부 진보성향의 언론사들은 최근 홍씨에 대한 판결문을 입수해 홍씨 자금을 추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특정 언론사는 이 자금의 흐름을 추적해 판결문에 드러나지 않은 6억 원의 용처를 일부 파악하고 자세한 내용을 계속 확인 중이라고 한다. 4ㆍ11총선을 앞두고 홍씨의 자금이 친박진영으로 흘러 들어간 정황이 드러난다면 친박계는 적지 않은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서 주목할 것은 최씨다. 최씨는 소위 이명박 대통령의 '황제테니스' 논란 당시 수면 위로 떠오른 인물중의 하나로, 이명박 대통령과도 친분이 적지 않다는 말이 있다. 최씨는 홍씨에 대한 로비탓인지, 2008년 18대 총선에 출마하기도 했다. 그래서 최씨도 요즘 문제가 된 이국철 SLS 회장과 마찬가지로 친이, 친박을 가리지 않고 무차별로 정치권 로비를 벌였을 수도 있다는 추측이 나온다.

여권 일부에서 홍씨에 대한 공격에 주저하는 것은 이처럼 최씨가 황제테니스로 MB와, 홍씨는 마포팀으로 친박과 연결돼 있어 양쪽 눈치를 살펴야 할 상황이기 때문이다.

친박계는 일단 홍씨의 6억 원은 친박계와 무관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더불어 자금뿐 아니라 홍씨도 친박계와는 연관이 없다는 것이 친박진영의 공식 입장이다. 홍씨는 개인적으로 마포팀을 운영했으며 개인적 용도로 자금을 사용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도 청와대와 친박계는 일부 진보 언론이 홍씨의 자금 추적과 관련, 어떤 추적보도를 내놓을지 촉각을 곤두세우는 한편, 총선에 미치는 악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여러 가지 시나리오를 마련해 놓고 있다는 소문이다.

검찰은 진보언론의 자금 흐름 추적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 홍씨 자금이 친박계로 흘러간 정황이 드러날 경우 봐주기 수사 논란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나아가 야권에서는 홍씨 자금과 관련, 최씨가 추가로 정치자금을 제공했을 가능성이 농후한 데도 검찰이 이 혐의에 대해 더 수사를 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홍씨에게 유죄를 선고한 재판부는 "돈 6억 원을 용처 확인이 어려운 현금으로 받아, 투명성 확보를 통해 정치자금과 관련한 부정을 방지하고자 하는 정치자금법의 입법 취지를 훼손하고, (돈을 빌린다고 해놓고도) 대여 받은 뒤 5년 동안 아무런 변제도 하지 않아 엄한 처벌이 마땅하다"고 밝혔다.

홍씨는 이미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 경선 직전 저지른 '이명박 후보 주민등록초본 불법 발급 사건'으로 기소돼 징역 6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가 2008년 8월 15일 특별사면을 받은 바 있다.

● 마포팀의 실체는 무엇?

마포팀의 핵심인 홍준석씨는 10년 가까이 박 전 대표를 지근거리에서 보좌해 온 것으로 알려졌고, 캠프에서는 당시 '마포팀장'으로 통했다. 그는 박 전 대표가 2002년 2월 한나라당을 탈당해 그 해 5월 한국미래연합을 창당했을 당시부터 마포팀을 가동하기 시작한 것으로 전해졌다.

친박계의 한 관계자는 "마포팀은 사실 초반까지만 해도 이렇다 할 실체가 없었다. 다만 박 전 대표를 따르는 사람 20여 명이 모여 잡담이나 나누는 정도의 작은 모임에 불과했다"며 "하지만 박 전 대표의 정치적 입지가 커지면서 정치권 외부에서 박 전 대표 지지 세력을 규합하는 역할을 자청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홍씨의 정치 활동을 살펴보면 마포팀은 단순 모임이 아니라 분명'특별한 조직'이다. 홍씨는 정ㆍ관계와 재계, 법조계 뿐 아니라 연예계와 체육계까지 아우르는 폭넓은 인맥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홍씨는 마포팀을 중심으로 올해 2월 초 각계 인사 3,600여 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외곽 조직인 '한강포럼'을 발족시키는 등 박 전 대표의 세 확장에 결정적 기여를 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5년전 이명박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에 "박 전 대표의 여의도 선거캠프가 들어선 엔빅스빌딩이 홍씨의 처남 정모씨 소유"라고 폭로하기도 했다. 사실이라면 박 전 대표와 홍씨의 관계는 보통이 아닌 셈이다.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