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찰, 이상득 의원 저축은행 의혹 본격수사7억원 입금 시점 프라임과 연관성 추적 "합수단에 사건 재배당"기업특혜로 비자금 의혹도 이의원 측 "결백 드러날것"

총선정국으로 정치권이 어수선한 가운데 검찰이 새누리당 이상득(77) 의원의 저축은행 금품수수 의혹에 대해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저축은행 비리 합동수사단(단장 최운식 부장검사)은 지난 5일 그동안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에서 수사해온 이 의원 관련 사건 기록 일체를 넘겨받아 영업정지된 프라임저축은행이 퇴출당하지 않으려고 이 의원에게 수억 원대 금품 로비를 벌였다는 의혹에 대해 수사를 시작했다. 합수단을 지휘하는 대검 중수부는 사실상 사건 재배당 절차를 마친 셈이다.

특수3부는 그동안 이 의원실 직원계좌에서 발견된 뭉칫돈 7억 원의 출처를 수사해 왔으며, 합수단은 이 의원이 프라임저축은행으로부터 금품 로비를 받았다는 첩보를 입수해 7억 원과의 연관성을 추적해 왔다.

따라서 합수단은 특수3부로부터 넘겨받은 관련 자료 전체와 자체 수사 결과를 합쳐 빠른 시일 내에 이 의원을 둘러싼 각종 의혹 수사에 본격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정치권 일각에서는 "검찰이 이 의원 수사 내용 가운데 밝히 않고 있는 부분이 있다"는 소문이 확산되고 있다.

가려진 검찰의 계획은?

합수단의 사건 인수로 검찰이 각기 다른 두 사안이 서로 긴밀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판단했다는 신호가 감지되고 있다. 검찰은 "두 사안의 연관성이 있다고 확인되면 합수단에 사건을 재배당해 수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합수단은 저축은행 금품 로비가 진행된 시점과 이 의원 사무실 계좌에 7억 원이 입금된 시점이 상당 부분 겹친다는 점을 확인하고 뭉칫돈이 프라임저축은행 측으로부터 유입됐을 수도 있다고 보고 이를 추적하고 있다.

그동안 검찰은 이국철(50.구속기소) SLS그룹 회장이 대영로직스 문환철(43.구속기소) 대표를 통해 이 의원 전 보좌관 박배수(47.구속기소)씨에게 5억 원과 미화 9만 달러 등 총 6억 원을 건넨 사실을 확인하고 관련 계좌를 추적해왔다. 그 결과 2009년 9월~2011년 11월 이 의원실 여직원 임모(44)씨 계좌에 출처를 알 수 없는 돈 7억여 원이 입금된 사실을 발견했다.

검찰은 또 김학인(49,구속기소) 한국방송예술진흥원(한예진) 이사장이 공천헌금 2억 원을 이 의원에게 제공했다는 의혹을 포함해 김씨와 이 의원 간의 또 다른 금품거래 의혹에 대해서도 들여다 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의혹은 루머에 불과"

이와 함께 검찰은 이 의원이 특정기업에 특혜를 주고 거액의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첩보도 입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치권에서는 이 첩보가 새로운 비리 의혹 조사로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으며, 특정기업의 이름을 알아내기 위한 첩보 로비전도 치열하다.

검찰 소식통에 따르면 검찰은 이 의원이 특정 기업에 특혜를 주고 거액의 비자금을 조성할 때 이 의원 외에도 현 정권의 실세가 3명 이상 포함돼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일단 검찰이 주시하고 있는 인사는 이 의원과 더불어 실세 A씨와 MB측근인 B씨다. 이들은 해당 기업이 중요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특혜를 준 것은 물론, 인사 문제에도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사의 고위 간부는 정권 핵심에 로비를 하기 위해 하청업체로부터 돈을 받아 제 3자 명의의 통장을 만들어 전달한 것으로 검찰은 파악하고 있다. 검찰은 구체적인 정황을 추가로 파악한 뒤 본격 수사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의원 측은 검찰 조사에 대해 "검찰 조사를 통해 진실이 드러날 것"이라며 "검찰 조사 내용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알 수는 없지만 지금까지 전해 듣기로는 정확한 증거에 의한 것이라기보다 여러 사람들의 진술과 몇 가지 정황들 때문에 의혹을 사고 있다. 하지만 결백하다는 것이 곧 드러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현준 기자 realpeace@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