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과 등 도덕성 논란 있는 인사들 대거 출마

상이군경회 제주도지부등보훈3단체 회원들이 2010년11월29일제주시청 앞에서 '전쟁 도발 북한 만행 규탄대회'를 열고 김일성, 김정일 부자 화형식을 열고 있다. 연합뉴스
상이군경회(상군회)가 오는 27일 치를 회장 선거로 시끄럽다. 여러 후보들 가운데 일부 후보의 자격과 도덕성이 주요 원인이다.

문제가 되고 있는 후보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여러 말들이 오갈 법도 하다. 모 후보의 경우 내부 공금을 횡령해 구속까지 된 전력을 갖고 있다. 회장 선거에 나선 것만도 충분히 논란을 불러일으킬만 하다.

상군회는 보수성향을 띤 단체로, 보수세력이 집권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단체로 분류되고 있다. 과거 광우병 촛불 시위 당시 맨몸으로 시위대와 맞서며 보수진영을 옹호하기도 했다.

4ㆍ11 총선이 보수세력인 새누리당의 승리로 끝나고, 대선을 8개월여 앞둔이즈음 상군회의 새 회장이 누가 되느냐는 정치권에 매우 중요한 이슈다. 그래서 회장 선거를 앞두고 일부 후보자들의 자질 시비가 불거지자 정치권의 이목도 쏠리고 있다.

내부 공금횡령 인사가 회장?

이번 회장 선거에서 유력한 주자로 떠오르고 있는 A후보는 2006년 9월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과 상해, 업무상 횡령, 보조금의 예산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등으로 구속돼 징역 10월의 실형을 선고받은 전력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법원 판결문에 따르면 A후보는 2003년부터 2005년까지 횡령한 금액이 1억2,500만원에 이른다.

또 2순위인 B후보 역시 전과가 있으며 상군회에서 제명됐다가 1년 후 회원으로 재등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B후보는 그러나 전과 사실이 없다는 범죄경력증명서를 제출하고 전과 사실을 일체 부인하고 있다.

C후보는 전 회장의 면전에 오물을 투척하는 등 문제를 일으켜 B후보와 마찬가지로 제명됐다가 1년 전 다시 회원으로 재등록됐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상군회 내부에서는 "저런 사람들이 회장 후보로 나올 수 있는 상군회가 진짜 문제"라는 자성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상군회는 이에 대해 "문제를 일으킨 인물이라도 나중에 특정 요건을 충족시키고 다시 회원이 되면 회장 선거에 출마할 수 있어 A씨의 회장 선거 출마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판결문을 보면 A씨의 공금횡령 사실을 적발한 상군회 한 간부가 "책임지고 사퇴하라"고 하자 폭행해 상해를 입히는가 하면 국정원 간부에게 위로금 명목으로 공금을 빼 임의로 지불하기도 했다. 또 전임 상군회장에게 인사 명목으로 3,000만원을 지급한 것으로 드러나 상군회 내부에서 문제 제기를 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A씨는 이에 대해 "회장 선거를 앞두고 나를 음해하는 이들이 적지 않는 것으로 안다"면서 "그들이 말하는 것은 대부분 진실을 왜곡하고 있는 것들"이라고 항변했다. 또 "내가 법적으로 처벌받은 것은 맞지만 내부 공금을 횡령한 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덧붙였다.

A씨는 지원받은 보조금을 상군회원들을 위해 썼다고 주장한다. 주로 회원들 식비나 인건비 등으로 사용했다는 것이다. A씨는 "보조금의 사용 목적이 지급 목적과 다른 것은 문제가 되지만, 결과적으로 상군회를 위해 썼기 때문에 횡령이라는 것에는 동의할 수 없다"며 "나는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어 공금을 횡령할 이유가 없다. 더구나 매달 적지 않은 돈을 상군회에 기부하고 있다. 그 내역은 다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나를 음해하려는 이들은, 내가 돈을 횡령했다고 하지만 나는 회원들 식비 등으로 쓰고 부족한 돈을 내 회삿돈으로 채웠는데 보조금을 횡령했다고 하니 어처구니가 없다"고 주장했다. A씨는 나아가 횡령한 것으로 알려진 금액을 모두 채워 넣었고 그로 인해 법원에서 추징금을 물지도 않았다고 덧붙였다.

여당, 상군회 도움 절실

상군회는 1963년 8월 '국가유공자 등 단체설립에 관한 법률'에 의거해 설립된 단체로 한국전쟁 참전 상이군경, 베트남참전 상이군경, 대 간첩작전 상이군경, 공상(公傷)을 입은 군경과 예비군 중 국가보훈시혜를 받는 자에 한해 가입할 수 있다. 상군회에는 현재 9만3,000여 명의 회원이 등록돼 있으며 본부와 각 시·도에 13개 지부, 본부직할로 3개의 시범특별지회, 각 시·군·구에 255개의 지회가 있다.

이 단체는 보수세력이 주장하는 국가안보를 위해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움직인다는 평을 듣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이 후보자 시절 상군회를 찾아 간부들을 상대로 특별 연설을 한 것도 그 때문이다.



윤지환기자 jjh@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