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문재인 때리기 본격화변호사 시절 농지 매매 아들 고용정보원 정규직 과정참여정부 실정 연관성 부각 등 잇따라 파상 공세 나서

새누리당 황우여(가운데) 대표가 15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북방한계선(NLL) '포기' 발언 논란과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황대표는 "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당시 사정을 누구보다잘아는 분이기 때문에 진실한 내용을 국민에게 알려야 하며, 부정만할게아니라 떳떳하게 국정조사를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야권의 공세에 시종 밀리던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 측이 안철수 무소속 대선 후보에 대한 검증을 본격화한 데 이어 최근에는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를 겨냥해 공격을 강화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문 후보에 대한 각종 네거티브 공세를 준비하면서 문 후보뿐 아니라 그 측근들에 대한 비리 의혹도 본격적으로 파고들 것으로 알려졌다.

문 후보 개인 의혹 추궁

먼저 문 후보가 변호사 시절이던 1989년 5월 부산 강동동에 1,141㎡의 농가와 논을 샀다가 2007년 7월 2억1,700만원에 되팔았다는 투기 의혹이 거론됐다.

새누리당은 문 후보가 주택과 창고 등 3개 건물로 구성된 농가 주변의 논 487㎡을 샀다가 땅 값이 올랐을 때 되팔았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문 후보가 이 농가를 매입한 1980년대 후반은 부산 신항 개발에 대한 기대심리로 땅 값이 급등할 때였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새누리당 이상일 대변인은 "문 후보가 농사를 지은 것도 아닌 만큼 투기 목적으로 땅을 샀다는 의혹을 받을 수밖에 없다"며 "납득할 수 있는 해명을 못할 경우 '사람이 아니라 땅이 먼저'라는 비판이 쏟아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문 후보 측은 황당하다는 반응이다. 매입과 매도 과정에서 아무런 법적 하자가 없었는데 왜 문제가 되느냐는 것이다. 문 후보 측은 "당시 문 후보가 인근 시ㆍ군ㆍ구에 살았을 뿐만 아니라 1,000㎡ 이하 농지는 주말농지로 누구든지 취득 가능했다"며 "초기에는 채소를 기르며 농사를 지었고, 이후 농사를 짓지 않아 비자경인 자격 때문에 발생하는 양도소득세 등 세금은 매도할 때 모두 납부했다"고 해명했다.

투기 목적으로 구입한 것 아니냐는 추궁에 대해 문 후보 측은 "당시 부민동에 있던 법원에서 20분 거리인 그곳에 살려고 했지만 법원이 거제리로 이전하면서 출근 시간이 길어지는 바람에 거주하지 못했다"며 "청와대 근무를 끝내고 양산에 거처를 마련하기 위해 그 집을 팔았다"고 밝혔다.

새누리당은 최근 양산 소재 문 후보 자택의 불법건축물 의혹을 꺼내들었다. 문 후보가 대통령 비서실장 시절이던 2007년 말쯤 정모 부산대 교수가 소유주인 경남 양산시 매곡동 소유 자택을 매입해 소유권 이전등기를 6개월간 미룬 채 허가를 받지 않고 한옥 사랑채를 불법 건축한 의혹이 있다는 것이다. 또 문 후보가 이 사랑채를 지난 총선 당시 재산신고에서 누락했다고 주장했다.

새누리당은 "문 후보는 매곡동 주택을 2008년 1월 매입계약 하고, 3월에 전입신고를 완료했음에도 1년간 등기를 지연한 이유에 대해서도 충분히 해명하지 못하고 상식에 맞지 않는 궤변을 늘어놓고 있다"면서 의혹을 집중 추궁했다.

이에대해 김현 민주당 대변인은 "지난 총선 당시 충분히 망신을 산 정치공세를 재탕하는 것에 불과하다"면서 의혹을 일축했다.

측근 비리 의혹도 도마에

새누리당은 문 후보가 참여정부시절 '왕수석'으로 불리며 최고 실세 자리에 있던 당시 발생했던 비리들과 무관하지 않다는 점을 부각시키며 공세를 이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가령 문 후보가 두 차례 청와대 민정수석(2003년 2월~2004년 2월, 2005년 1월~2006년 5월)으로 재직하는 동안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친형인 노건평씨와 태광실업 박연차 회장 등 대통령 친인척과 측근 비리를 막는 데 실패했다는 점을 지적한다. 말하자면 문 후보가 이들 비리를 묵인 또는 은폐한 것 아니냐는 것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형 건평씨는 2005년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이 연루된 세종증권 로비에 개입한 혐의로 2008년 징역 2년6월을 선고받았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새누리당은 건평씨와 박 회장의 유착 관계는 박 회장이 정상문 총무비서관을 통해 권양숙 여사에게 불법자금을 제공함으로써 검찰수사로 이어졌다고 보고 있다"며 "이에 문 후보가 결국 노 전 대통령을 서거에 이르게 하는 등 '노무현 자살'에 대한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는 지적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새누리당은 문 후보 주변인들의 비리와 문 후보를 직ㆍ간접적으로 연결시키고 있다. 문 후보가 정권 초기 초대 민정수석을 지낼 때 측근 비리가 잇따라 발생했다는 것이다. 예컨대 최도술 총무비서관의 금품 수수 의혹, 이광재 국정상황실장의 선앤문 불법대출 개입 의혹, 양길승 제1부속실장의 금품 수수 및 로비 의혹 사건 등이 줄을 이었다.

이러한 연장선에서 건평씨의 처남인 민경찬씨의 650억원대 펀드 사기사건 등도 다시 부각될 조짐이다. 이 사건으로 정치권이 떠들썩하던 2004년에는 문 후보가 시민사회수석이었지만, '왕수석'으로 불렸다.

문 후보의 아들 문제도 집중 조명되고 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의원들은 지난 18일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통령후보 아들의 지난 2006년 고용노동부 산하기관 특혜채용 의혹에 대한 재조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김성태 김상민 의원 등 새누리당 의원들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회견을 열어 "문 후보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정무특보였던 지난 2006년 12월 아들이 한국고용정보원에 정규직으로 채용됐을 당시 고용정보원장은 문 후보 밑에서 청와대 행정관을 지냈던 권재철씨였다"며 "특혜 채용 의혹에 대한 재조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의원들은 당시 ▦채용 공고가 일간지 등엔 실리지 않은 채 '워크넷'만 게재됐고 ▦통상의 3분의1 수준인 4일 간 채용 공고를 낸 뒤 방문·우편 접수만 받았으며 ▦당초 비정규직 근로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목적이었는데 외부인인 문 후보 아들을 채용하면서 자격 기준도 제시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에대해 문 후보 측 관계자는 "문 후보 아들은 정상적인 채용 공고를 보고 절차에 따라 입사했다"며 "그는 지금 인정받는 동영상 전문가"라고 말했다. 고용정보원 측도 "문 후보 아들은 국내 기업 주최 광고 공모전에서 세 차례 수상한 경력이 있고 토플(CBT) 점수도 250점으로 충분한 자격을 갖췄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문 후보 아들이 당시 제출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의 내용이 다르고 ▦인터넷 홈페이지 채용 공고란에서 관련 게시물이 삭제됐던 흔적이 있다면서 "사전에 모의된 기획채용일 가능성이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윤지환기자 jjh@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