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미디어그룹이 발행하는 시사종합지 주간한국과 스포츠한국이 '2012 대학생이 뽑은 대표기업'을 선정했다.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젊은 인재들이 선택한 17개 기업과 기관, 브랜드다. KB국민은행, 한국맥도날드, 한국주택금융공사, 송파구 등이 선정된 이 같은 결과는 지난 10월 한 달간 스마트폰를 통해 전국 남녀 대학생 1,000명을 대상으로 각 분야의 여론조사로 나타났다. 미래에 활발한 경제 활동을 할 대학생들의 시선으로, 2012년 가장 주목받고 있는 기업, 기관, 지역 그리고 현재 사용하고 있는 제품, 서비스 중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를 확인할 수 있다.

레저&테마파크 부문-롯데월드
■ 이색 나들이 이벤트로 즐거움 차별화

롯데월드는 온 가족이 함께 찾는 패밀리 테마파크로, 개원 이래 국내 최초 365일 야간개장 실시, 아트란티스와 같은 대형 놀이시설 및 가족형 테마존 '키디존'도입 등을 통해 테마파크 최단기간 누적 입장객 1억명 돌파 기록(2007년)을 세우며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 관광명소로 손꼽히고 있다.

롯데월드는 자동차, 아파트 등 경품 이벤트를 비롯해 한 여름의 스노우 축제 등 이색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소통 채널 운영 등을 통해 편리한 나들이를 위한 시스템 개선해 차별화된 즐거움을 제공한다.

또한 어린이병원 재능기부, 다문화가정 초청 행사 등 사회공헌활동 펼쳐 테마파크 부문 국가브랜드 대상 3년 연속 수상, 한국표준협회 서비스 대상 등을 수상했다.

롯데월드는 지속적인 이웃 초청행사와 고객 맞춤형 감동 서비스, 차별화된 경품 이벤트를 통해 건전한 레저 문화 확산과 즐거움 제공에 앞장서고 있다.

잡화 부문-메트로시티
■ 최상급 소재·매혹적 디자인 시선집중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가죽 전문 회사 'Braccialini' 사가 런칭한 METROCITY는 1997년 엠티콜렉션이 국내에 첫 선을 보인 후 올해 15주년을 맞았다.

그간 METROCITY는 '자카드(jadquard)' 백팩 시리즈로 큰 반향을 일으켰으며고, MQ563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담은 'M' 로고의 뚜렷한 퀼팅으로 고객들에게 선택을 받은 대표적인 아이템이다.

METROCITY는 트렌디한 디자인은 물론 제품 본연의 소재에 대한 자부심도 남다르다. METROCITY는 최상의 소재에 클래식과 트렌드를 넘나드는 디자인, 스마트한 디테일이 더해져 전 연령대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2009년부터 개최되고 있는 패션쇼는 회를 거듭할수록 완성도 높은 제품과 연출력으로 진가를 발휘하고 있다. 또한 METROCITY는 밀라요보비치에 이어 올해 뮤즈로 선정된 메간 폭스까지 세계적인 톱 배우를 모델로 선정해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면모를 나타내고 있다.

미용전문병원 부문-BK성형외과
■ 원스톱 토털뷰티케어로 환자 편의 주력

BK성형외과는 우수한 기술력과 수준 높은 서비스로 성형의 한류를 이끌고 있으며, 15층 건물 전체를 성형외과로 사용해 전문성과 환자들의 편의성을 높였을 뿐 아니라 치과, 피부과 등과의 협진으로 원스톱 토털 뷰티케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외국인 환자들을 위해 영어, 중국어, 일어 등 30명의 전문 통역 상담사들을 각 층에 배치해 원활한 의사소통을 이루고 있고, 각 언어별 외국어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상담 및 수술 희망 날짜 예약 시스템을 갖추는 등 해외 고객들을 배려하고 있다.

이 밖에 BK성형외과는 성형외과, 마취과, 피부과, 치과 등 20여명의 의료진들이 세분화되고 체계적인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꾸준한 연구와 논문발표를 통해 최적의 수술 결과를 도출해 내고 있다.

BK성형외과 김병건 원장은 "보다 체계화된 의료시스템을 구축해 한국 의료관광 발전에 힘쓰고 글로벌 성형 브랜드로 발돋움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인재양성 부문-서울현대전문학교
■ 해외학교 결연·특성화 '취업률 97%'

1990년 설립된 서울현대전문학교(김남경 교장)는 2년제 특성화 학교로, 2012 년 현재 호텔조리전공, 관광경영전공, 관광식음료전공, 경영전공 등 14 개 학부 43개 전공을 운영하고 있다.

서울현대전문학교는 ▦국제화 교육시스템 구축 ▦특성화된 실무교육시스템 구축을 통한 취업 경쟁력 강화 ▦교‧강사 핵심 역량 강화를 핵심 비전으로 한다.

이에 따라 해외 직업학교들과의 유대 관계 및 자매결연을 통해 학습자들의 해외 진출을 진행하고 있으며,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통해 전문성을 개발하고 사회적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도록 교육한다. 또한 우수 교직원 확보를 통해 교육의 질을 높이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은 국내외 각종 경연대회에서 수상을 하고, 취업률도 97%에 달해 서울현대전문학교는 교육실적 및 취업률, 학생관리 부문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아 노동부 주관 9년 연속 취우수기관 선정 및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서울현대전문학교는 교육시스템을 더욱 체계화해 최고 전문가 양성 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한다는 방침이다.

살기 좋은 자치구 부문-송파구
■ 국내 유일 세계 3대 친환경 도시상 쾌거

서울 송파구(박춘희 구청장)는 도시 곳곳에 2,000년을 지켜온 문화유적지, 올림픽공원 등 천혜의 자연과 현대의 건축물들이 아름답게 조화를 이룬 쾌적한 환경을 갖추고 있다. 그동안 추진해온 태양광 나눔발전소, 솔이텃밭 등 도시농업 프로그램, 하천 생태 복원 등 다양한 친환경 정책들은 미래 친환경도시의 롤모델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세계 3대 친환경 도시상이라고 불리는 유엔환경계획 공인 리브컴 어워즈(Liveable Community Awards)와 글로브 어워드(Globe Award), 에너지 글로브(Energy Globe)를 석권해 세계가 인정한 살기 좋은 도시로 자리매김하는데 성공했다. 여기에 세계보건기구(WHO)가 공인한 건강도시, 안전도시의 타이틀도 동시에 획득한 국내 유일의 자치구다.

송파구는 세계가 주목하는 국제관광도시로의 도약을 위해 지난 3월 잠실관광특구 지정을 이뤄냈으며, 올해부터 '책 읽는 송파' '태극기 달기ㆍ애국가 부르기' 캠페인을 전개해 도시의 외적 성장뿐만 아니라 도시민 내면의 풍요로움과 행복, 정서 함양을 동시에 추진하고 있다.

인터넷 서점 부문-인터파크도서
■ 배송 서비스 다양화로 고객 만족 으뜸

고객만족 1위 인터넷 서점 인터파크도서(서영규 대표, book.interpark.com)는 2,600만 권 이상의 도서와 음반, DVD 등을 판매하며 고객들의 풍요로운 독서, 문화생활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정확하고 방대한 양의 도서DB 제공과 차별화된 서비스로 전체 인터넷서점 시장의 32.7%의 점유율을 차지, 국내 인터넷서점 중 소비자 만족도 1위, 브랜드 경쟁력 1위를 달성하였다.

인터파크도서는 인터넷서점 업계 최초로 다양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국내 최초로 페이스북 친구들과 도서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소셜 서비스' 론칭, '스마트 책검색' 서비스 등으로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나아가 LA 물류센터를 구축해 '미주현지 직접배송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으며, 프리미엄 맞춤형 학습전문몰 '북앤스터디' 오픈, '북피니언' 도입 등 고객 만족 극대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