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직전 MB측근 구출작전 논의?28일 비공개 회동 계기로 지난 9월2일 독대 다시 주목… 정치권 소식통'이상득 전 의원 등 친이계 인사 구제 방안과 정권비리 무마 협의' 가능성 시사친이계 대선합류도'빅딜'설 키워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과 부위원장 등 '인수위 사령탑' 인선이 마무리됨에 따라 향후 실무적인 인수작업을 책임질 인사들에 대한 추측과 전망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야권 등에서 가장 관심을 갖는 부분은 인선과 관련해 박 당선인의 선택이 어떤 색깔을 갖느냐 하는 점이다. 민주통합당은 최근 인수위원회 인선을 두고 연일 비판의 날을 세우고 있다. 일종의 견제구를 날리는 것이다.

민주당은 박 당선인 진영이 MB계 인사를 다시 중용하는지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만약 친이계 인사가 요직에 앉을 경우 민주당은 새 정부를 두고 "MB정부를 계승한 정부"라며 맹공을 퍼부을 것으로 보인다.

인수위 구성뿐 아니라 박 당선인의 최근 행보에도 비상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박 당선인은 지난 12월 28일 오후 이명박 대통령과 단독 회동을 가졌다. 앞서 두 사람은 대선을 앞두고 비공개 회동을 가진 바 있다. 대선 직후 이 대통령과 박 당선인이 다시 비공개 회동을 가지면서 두 사람의 대화 내용을 둘러싼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비공개 회동 이유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
이 대통령과 박 당선인의 만남은 지난 19일 18대 대통령선거 이후 처음이다.

박 당선인 측은 "이 대통령과 박 당선자의 회동은 선거 직후부터 긴밀하게 논의돼 왔지만 두 분의 일정을 감안해 이날 만난 것"이라고 말했다.

박 당선인 측에 따르면 양측은 국내외적으로 심각한 현재 경제 상황을 포함해 통일ㆍ외교ㆍ안보ㆍ복지 등 국정 전반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또 새 정부의 국정운영과 관련된 중요사항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이 대통령과 박 당선인의 만남은 배석자 없이 단독 회동으로 진행됐다. 이를 두고 정치권과 청와대 주변에서는 여러 추측들이 나오고 있다. 특히 정치권에서는 이 대통령과 박 당선인이 회동을 갖게 된 배경에 대해 다양한 분석을 내놓고 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번 비공개 회동을 두고 "청와대가 박 당선인을 먼저 청와대로 불러들였을 것"이라고 말한다. 정권 말 'MB정부 심판론'이 대두되고 있는 것을 의식한 것 아니냐는 것이다. 현 정권 심판론에 대한 박 당선인의 생각을 살피기 위해 회동을 가졌을 것이라는 추측이 적지 않다.

이번 회동과 관련해 야권 주변에서는 "정치적 빅딜이 있었던 것 아니냐"며 의혹에 찬 시선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

이명박-박근혜 빅딜설은 9월쯤부터 조금씩 흘러나오다 막판에 이르러서는 야권 등에서 본격적으로 거론됐다. 박지원 전 민주당 원내대표는 대선 당시 "박근혜 후보는 MB정권을 계승하는 인물"이라며 이-박 커넥션 의혹에 무게를 실었다. 이 발언은 지난 9월 2일 이 대통령과 박 당선인(당시 후보자)이 비공개 독대를 가진 것에 문제제기를 한 것이다.

당시 정치권 일각에서는 "박 후보가 이 대통령과 대선 관련 논의를 했을 것"이라며 "친이계의 대선 지원여부와 더불어 대선에서 승리했을 시에 어떻게 정국을 운영할 것인지 등을 논의 했을 것"이라는 추측이 나왔다.

특히 정국운영에 관련해서는 4대강 사업을 이어서 하는 것과 더불어 해외자원개발 사업, 친이ㆍ친박계 화합, 외교문제 등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친박 측은 민생현안에 대해 이 대통령과 논의했다고 밝혔지만 민생현안에 대한 문제는 따로 거론되지 않은 것으로 야권은 보고 있다. 민생현안에 대한 논의를 비공개로 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이때 민주당은 이 밀담이 있었던 이유를 크게 두 가지로 보고 있다. 하나는 MB정부 실정에 대한 면죄부이고 또 다른 하나는 친이계 인사들에 대한 국정참여 기회 제공이다. 친이계 인사들을 상대로 정치 보복을 하지 않는 것에 대해 서로 약속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정치권의 한 소식통에 따르면 당시 밀담은 결정적인 부분에서 서로 엇갈리며 입장차만 확인했다는 것이다. 이 소식통은 "이 대통령 측이 현재 수감돼 있는 이상득, 천신일 등 친이계 인사들에 대한 구제방안 마련과 더불어 정권비리 의혹 등을 문제 삼지 않는 것을 놓고 협의를 했을 가능성이 있다"며 "이런 이야기가 친박계 주변에서도 흘러나온 것을 비추어 볼 때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말했다.

공교롭게도 이 밀담 이후 친이계는 "박근혜 대선 지원 안 한다"며 친박진영에 찬물을 끼얹었다. "이-박 양측이 밀담을 통해 서로 입장 차이만 확인했다"는 소문이 정치권에서 돌던 시점에 친이계의 이 같은 선긋기가 있었던 것은 우연치고는 절묘하다.

친이계 대선 합류 배경

친박 내부 소식에 정통한 한 인사에 따르면 당초 박 당선인은 이 대통령과 조건부 협력은 불가하다는 입장이었으나 대선 막바지로 가면서 생각을 바꿨다. 이유는 문재인-안철수 연대 때문이다.

이 인사는 "박 당선인은 현 정권에 대한 국민적 실망이 크고 정부의 실책이 적지 않은데다 정권핵심인사들이 여러 비리 의혹을 사고 있어 MB정부에 면죄부를 약속하는 등 조건부 협력은 안하느니만 못하다는 입장이었다"며 "하지만 대선 막판 초박빙 승부가 예상되면서 친박 진영도 다급해졌다. 결국 친이계를 흡수하지 못한 반쪽짜리 조직으로는 승부를 장담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이 인사는 "친이계가 친박 대선을 돕게 된 배경에는 친박-청와대 간의 막판 협상타결이 있었던 것 같다"며 "어떤 내용인지는 구체적으로 알 수 없지만 아마도 그것은 친이계 협력에 대한 일종의 대가를 주겠다는 약속이 핵심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뒷받침하듯 정치권에서는 최근 귀를 솔깃하게 하는 관측과 전망이 돌고 있다.

최근 박 당선인과 이 대통령은 새로운 검찰총장에 대한 논의를 주고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새 정부가 들어서면 필연적으로 중요 사건이 터지기 마련이다. 이에 새 정부의 신임 검찰총장에 대한 인선은 가장 중요한 사항 중 하나다. 무엇보다 현재 공석인 검찰총장 자리는 적임자 물색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 자리에 누가 앉을지 정ㆍ관계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검찰총장 인선이 주목받는 것은 차기 정부에서 검찰의 권한이 축소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 작업에 동참할 적임자를 구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검찰권력 축소 작업을 위한 총장 인선과 동시에 박 당선인이 경찰과 국정원의 역할을 강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정치권에서 나오고 있다.

이에 일부에서 "박 당선인과 이 대통령이 검찰의 힘을 뺀다면 그것은 결론적으로 현 정권에 대한 심판을 못하게 하겠다는 의도일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정치권의 한 소식통은 "이 대통령이 형인 이상득 전 의원에 대해 매우 신경 쓰고 있다고 들었다"며 "고령인 탓에 수감생활을 힘들어 하고 있다는 보고가 올라오고 있어 이 전 의원을 구제할 방법을 고민 중이라고 한다"고 말했다.

법조계에서는 벌써부터 심상치 않은 소문이 조금씩 나오고 있다. 이 전 의원에 사법부가 솜방망이 처벌을 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병보석을 할 것이라는 말도 들린다.

하지만 한 법조계 관계자는 "사법부가 MB정부 인사들에 대해 솜방망이 처벌을 할 경우 국민적 비난에 직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정권초기 야당에 의해 불신론에 휩싸일 수 있기 때문에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명박 대통령-박근혜 당선인 단독 회동 왜?


야권 "친이계 등용·검찰총장 인사 등 대화 핵심사안 일 것" 추측


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12월 28일 오후 청와대에서 단독 회동을 가지자 양측이 어떤 대화를 나눴는지를 놓고 야권이 내용파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야권은 이번 회동에서 양측이 정권 인수인계 문제를 논의하는 과정에서 임기 말 인사문제까지 협의했을 것으로 보고 여러 가지 추측을 내놓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최근 인수위 구성을 위한 인사문제를 놓고 양측이 여러 이야기를 나눴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정치대화합을 모색하는 차원의 인사구성이라면 친이계 인사도 당연히 포함될 수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친이계 포함 방식과 명분이다. 어떤 식으로든 현 정권에서 활동한 인사가 또 인수위에 활동한다면 민주당이 가만있을 리 만무하다. 자칫하면 정치권대화합을 담은 잔이 깨질 수도 있기 때문에 박 당선인은 친이계 조기 등판이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다.

정치권에서는 친이계 인사들은 한동안 모습을 드러내지 않을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정권초반 인사문제로 인한 비난여론이 일 경우 정권불신 분위기가 조장될 수 있어서다.

야권의 한 인사는 "친이계 등판과 관련된 인사문제를 청와대와 논의했을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며 "검찰 등 사정기관 수장에 어떤 인사를 등용할지가 대화의 핵심사안일 것"이라고 말했다.

정치권의 한 소식통은 "검찰총장과 국정원장에 대한 인선문제 그리고 정부 핵심인사 구성에 대해 긴밀하게 협의했다는 소리가 들린다"고 말했다.

검찰 국정원 외에 다른 국세청 등 다른 사정기관 수장에 대한 인선 문제도 거론됐을 가능성이 없지 않다. 박 당선인이 안보를 중요시하는 점을 감안할 때 임기 내내 '안보구멍' 논란에 빠져 있던 원세훈 국정원장은 새 정권 초기 바로 퇴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대통령이 법적으로 퇴임 전 단행할 수 있는 인사는 임기가 내년 1월 21일 끝나는 헌법재판소장과 현재 공석중인 검찰총장, 그 이외에 한전ㆍ기술보증기금ㆍ석탄공사ㆍ근로복지공단 상임감사 자리다.

한편 민주당은 박 당선인의 인사문제를 통해 취임 전 정치적 기선을 제압하려는 태세다.

민주당은 우선 윤창중 수석대변인 인선을 계기로 칼을 갈고 있다. 민주당은 특히 윤창중 수석대변인을 향해 '자진사퇴'와 '임명철회'를 번갈아 주문하며 공세수위를 높이고 있다.

박용진 대변인은 지난 12월 28일 오전 라디오방송에서 "당선인이 전문성을 매우 강조했는데 어제 인사를 보고 전문성에 물음표가 붙지 않을 수 없었다"고 했다.

또 철통보안 속에서 진행된 인선에 대해서도 "최측근 일부 보좌관들만 중심으로 소통하고 계신거라면 국민이 기대하는 소통의 리더십이 걱정스러운 밀봉인사"라고 비판한데 이어 국민대통합위원회의 김경재 수석부위원장, 김중태 부위원장에 대해서도 "선거 과정에서 막말을 하셨던 분들로 국민에게 상당히 불편함을 주셨던 분들"이라고 지적했다.

윤관석 원내대변인도 전날 "기존 선대위 조직과의 별 차이가 없는 인수위 인사발표"라면서 "특히 국민대통합위원회와 청년특별위원회는 선대위 인사들이 자리만 이동한 회전문 인사였다"고 비판했다.



윤지환기자 jjh@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