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친박계 인사, 지경부에 인사청탁 의혹방폐공단 비상임이사 정수성 의원 관련 의혹지경부 "공정 심사로 선임" 이메일로 허술한 추천 작업… 진상 규명 목소리

방사선폐기물관리공단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새정부 출범을 앞두고 벌써부터 측근인사의 낙하산 인사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의혹의 대상은 한국수력원자력 산하 방사성폐기물관리공단(이하 방폐공단)에 최근 비상임이사로 선임된 인물이다. 이 과정에서 경주가 지역구인 정수성 새누리당 의원 측이 인사청탁에 관련됐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정 의원이 친박계인데다 박 당선인의 지지층이 두터운 경북 경주 지역구 의원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사실로 드러날 경우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정 의원 측은 인사청탁 의혹과 관련해 "일절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했다. 인사청탁이 아니라 지역 의원이 방폐공단 비상임이사에 대한 추천을 할 수 있고 엄정한 기준에 따라 적합한 인사를 추천했다는 것이다.

의혹 제기에 악성루머 반박

지식경제부는 지난 12월경 방폐공단 비상임이사 임기 만료에 따라 신임 이사를 뽑았다.

이와 관련해 지경부와 정치권 주변에서 "친박계 의원의 인사청탁 아니냐"는 의혹이 나왔다. 새로 선임된 이사 A씨의 이력 때문이다. A씨는 정 의원 후원회에서 자금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4.11총선 때도 A씨의 역할이 컸다고 한다.

방폐공단 인사를 담당한 지경부의 한 관계자는 청탁 의혹에 대해 "어떻게 그런 루머가 나왔는지 모르겠지만 전혀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비상임이사 선임과 관련해 심사기준에 따라 공정하게 심사를 했고 공단이 요구하는 조건에 부합하는 인사를 선임했다"며 "만약 자격기준 미달 등 문제의 소지가 있다면 금방 드러날 일인데 어떻게 청탁을 받고 이사를 선임할 수 있겠나"라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이사 선임 과정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정치권의 한 소식통은 "정 의원 측이 당초 추천한 이는 김모씨로 알고 있다. 하지만 김씨의 이력이 이사가 되기에는 턱없이 부족해 정 의원 측이 A씨로 다시 추천했다고 들었다"며 "지경부 측 모 인사의 말로는 A씨의 이력 내용을 이메일로 보내 추천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정식으로 추천 절차를 밟기에 앞서 이메일을 통해 추천이 먼저 이뤄지고 선임을 위해 필요한 서류를 나중에 제출했을 수도 있다는 이야기다. 이메일을 통해 허술하게 이사 추천 작업을 했다면 인사 심사도 허술하게 이뤄졌을 것이라는 지적도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공단 이사 지역민과 가교역할

이 같은 문제제기에 대해 정 의원 측은 "누군가가 악의적으로 소문을 흘리고 있는 것 같다. 터무니없는 소리"라며 억울하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정 의원 측은 "방폐공단의 비상임이사는 자질과 역할도 중요하지만 방폐장이라는 혐오시설에 대한 이미지 관리 역할을 하는 자리다"라며 "그런 면에서 A씨는 손색이 없는 인물이다. 그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인식도 매우 긍정적이고 인품에 대판 평가도 좋아 가교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거듭 강조했다.

또 정 의원 측은 "지경부는 A씨의 이력을 꼼꼼히 검토했고 지역의 평판도 고려해 이사 선임을 결정했다"며 "여러 가지 과정과 선임 작업 내용을 보면 이메일로 이력 내용을 지경부에 보내 이사 선임을 청탁했다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소리"라고 반박했다.

그러나 정치권과 지경부 주변에서 방폐공단 이사 선임과 관련해 "지경부 장관으로 청탁이 들어가 사전에 내정되는 경우가 허다하고 이번에 제기되는 의혹도 그런 맥락에서 제기되는 것인 만큼 진상을 규명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CJ제일제당, 의사 200여명에 45억 리베이트


자사 약품 처방 대가… 10여명 처벌키로
"원래 수사 대상은 삼성이었다" 루머도


CJ제일제당이 200명이 넘는 의사들에게 45억원 상당의 리베이트를 제공했다가 경찰에 적발됐다.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자사 약품을 처방해주는 대가로 의료인 210여 명을 상대로 45억원의 리베이트를 제공한 혐의로 CJ제일제당 임직원 10여 명을 형사처벌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CJ는 2010년 5월부터 지난해 2월까지 국내 병ㆍ의원 의사, 공중보건의 등에게 많게는 1인당 수천만 원씩 리베이트를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CJ는 약품 처방을 대가로 의사들에게 회사 법인카드를 빌려주는 방식으로 리베이트를 제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강모 전 CJ제일제당 제약사업 부문장이 지난주 경찰에 자진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리베이트 수수 규모 등에 따라 처벌 대상 의료인을 선별하는 작업을 진행 중인 경찰은 "CJ 측과 의료인에 대한 처벌 수위나 규모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면서 "조만간 처벌 대상을 정리해 추가로 발표할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지난해 초 충남의 한 보건소에 근무하던 의사 A씨가 CJ 측에서 발급한 신용카드를 사용한 뒤 자신의 카드에 포인트를 적립한 사실을 확인하고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사정기관 일각에서 "당초 수사 대상은 CJ가 아니라 삼성 계열사였다"는 말이 돌고 있다. 삼성 계열사 리베이트 관련 내용을 조사하던 중에 CJ의 법인카드 내역이 드러나 수사 방향이 삼성에 CJ로 급선회했다는 것이다.

이 같은 소문에 대해 경찰의 한 관계자는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제약사 관계자로부터 수백명의 CJ 측 직원과 의·약사들이 리베이트에 얽혀있다는 진술을 확보하고, CJ 측 임직원들로 수사 범위를 확대했다는 것이다.

삼성 측은 "삼성 계열사에 대해 수사를 했다는 루머는 와전된 것"이라며 "최근 업계에서 삼성과 CJ의 소송을 두고 헛소문을 퍼뜨리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경찰은 CJ 측이 건넨 리베이트 규모와 전달 방법 등을 밝히기 위해 전격 압수수색을 실시해 수백명에 이르는 본부 영업직 직원들의 카드 발급 및 사용내역 등을 추적, 분석해 왔다.



윤지환기자 jjh@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