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 박근혜 친정 체제 더 공고해질 듯김무성 전 의원, 정몽준 전 대표와 함께 새 당대표 후보로 거론 박 당선인 측근 서병수·최경환 둘 중 한명 원내대표 유력 누가 되든 의중 잘 반영할 듯

김무성
당권 경쟁, 대선을 전후해 당대표와 원내대표가 모두 사퇴한 민주통합당만의 얘기가 아니다. 박근혜 전 대선후보를 대통령으로 만든 새누리당도 물밑에서는 당권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박근혜라는 절대적인 존재가 대선 승리와 함께 청와대에 입성함에 따라 벌써부터 '포스트 박근혜' 자리를 두고 당내 여러 중진들이 자천타천 차기 당권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당대표 경쟁과 함께 원내사령탑으로 불리는 원내대표의 향배도 관심 대상이다. 이한구 현 원내대표의 임기는 오는 5월까지. 따라서 4월24일 재보선을 치르고 난 얼마 뒤 새누리당은 새 원내대표를 뽑아야 한다.

황우여ㆍㆍ정몽준 당대표 후보

규모가 커진 4월 재보선이 정가의 이슈가 되면서 선거 이후의 새누리당 지도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서병수
우선 당대표와 관련, 황우여 현 대표, 전 원내대표, 정몽준 전 대표 등이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황 대표는 5선, 김 전 원내대표는 전직 4선 의원, 정 전 대표는 19대 국회의원 300명 가운데 최다선인 7선을 자랑한다.

지난해 5월 친박(친 박근혜)계의 화끈한 지지를 등에 업고 대표로 선출된 황 대표의 임기는 내년 5월까지다. 하지만 당대표라는 자리는 임기라는 말 자체가 무의미할 때가 많다. 새누리당이 대선에서 승리했다고는 하지만 새 정부 출범과 재보선 결과에 따라 지도부 개편 여론이 거세진다면 황 대표가 자리를 지킬 명분이 약해질 수도 있다.

이런 가운데 친박 핵심 출신으로 탈박(탈 박근혜)의 길을 걷다 복박(친박계 복귀)을 한 전 4선 의원이 대선 전후로 급부상하면서 차기 당권 후보로까지 이름이 오르내린다.

"임명직에 나가지 않겠다"며 박 당선인의 대선 승리를 도왔던 김 전 의원은 일찌감치 오는 4월24일 재보선을 염두에 뒀던 것 같다. 김 전 의원은 이재균 전 의원이 지난 14일 대법원에서 당선 무효형을 선고받자 즉각 부산 영도 출마를 선언했다.

한때 김 전 의원은 4월 재보선이 유력시되는 포항 출마를 검토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영도에서 공천을 받는다면 사실상 당선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여의도 복귀와 함께 당의 전면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

최경환
정 전 대표도 유력 후보로 손색없다. 정 전 대표는 당내 대선후보 경선에 불참하며 박 당선인과 대립각을 세웠지만 대선 과정에서는 누구 못지않게 열심히 뛰었다. 박 당선인과 서울 장충초등학교 동창이기도 한 정 전 대표는 대선 과정을 통해 당선인과 많이 가까워졌다.

김 전 의원과 정 전 대표가 강력한 경쟁자이긴 하지만 큰 과오가 없는 한 황 대표가 임기는 채울 거라는 관측에 좀더 무게가 실린다. 대선 기간 대표 집무실을 광주로 옮기는 배수진을 쳤던 황 대표는 박 당선인이 호남에서 두 자릿수 득표를 기록하는 데 공이 컸다.

더구나 황 대표는 원래 박근혜의 사람은 아니었지만 2년 전 친박계의 절대적인 지지 속에 원내대표에 당선됐고 여세를 몰아 지난해에는 당대표에 올랐다. 신박(새로운 친박계)으로 불리는 황 대표는 박 당선인의 의중을 잘 파악하고 조용히 돕는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ㆍ 원내대표 1순위

원내대표 자리를 두고도 예비주자들의 발걸음이 분주해지고 있다. 이한구 현 원내대표의 임기가 5월까지인 만큼 지금부터 준비해도 그리 이른 게 아니다.

이런 가운데 4선 의원과 3선 의원이 유력주자로 분류되고 있다. 서 의원과 최 의원은 원조 친박으로 불리는, 박 당선인의 측근이라는 공통분모를 안고 있다.

서 의원은 박 당선인과 서강대 동문이라는 인연도 있다. 서 의원은 당 사무총장을 지내며 역량을 키운 만큼 차기 원내대표로도 자격은 충분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최 의원은 지난 대선 때 당시 박 후보의 비서실장을 맡았다. 하지만 "친박계가 모든 자리를 독식한다"며 인적 쇄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자 최 의원은 대선 두 달 전 자리를 내놓고 백의종군을 선언했다.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박 당선인의 청와대 내각 구성이 한창일 때 서 의원과 최 의원의 입각 가능성도 제기됐지만 '가급적 현역 의원은 청와대로 부르지 않겠다'는 박 당선인의 의중이 반영돼 불발된 것으로 전해진다.

당에 남게 된 두 의원은 박 당선인과의 인연과 비중 등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차기 원내대표로 꼽히고 있다. 일각에선 두 의원이 당에서 박 당선인의 국정 운영을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하기 위해 입각에서 빠졌다는 얘기도 들린다.

당과 청와대 즉, 당ㆍ청 관계의 중요성은 긴 설명이 필요 없다. 당ㆍ청 관계에 따라 새 정부가 추진하는 주요 국정과제에 힘이 실릴 수도, 힘이 빠질 수도 있다.

참여정부 때는 철저한 당ㆍ청 분리 원칙을 고수함에 따라 여권 내부에서 파열음이 자주 나왔다. 이명박 정부에서는 당ㆍ청 일체를 강조하다 보니 권력이 핵심 측근 몇 사람에게 집중되는 부작용이 빚어졌다.

이전 정권들을 반면교사로 삼는다는 박근혜 정부에서는 당ㆍ청 분리도, 당ㆍ청 일체도 아닌 3권 분립 존중을 기반으로 하는 중간 형태를 띨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다 하더라도 국정과제 수행 동력을 얻으려면 당과 청의 긴밀한 협조는 필수적이다. 따라서 어떤 사람들이 당 지도부를 구성하느냐에 따라 당ㆍ청 관계의 밑그림이 결정된다.

현재로서는 누가 당대표와 원내대표가 되든, 새 정부 출범 초기 박 당선인의 친정(親政) 체제는 더 공고해질 것 같다. 거론되는 후보들 모두 대선을 통해 '박근혜 울타리'로 들어온 만큼, 박 당선인과 교감을 나누는 데 어려움은 없어 보인다. 바야흐로 '박근혜 시대'가 열리고 있다.



최경호기자 squezee@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