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한국자유총연맹 직원들의 국고보조금 전용과 횡령 등의 혐의를 포착하고 10개월간 수사를 해온 것으로 밝혀졌다. 이를 두고 일부에서는 “경찰이 문제가 나올 때까지 수사하는 일명 ‘먼지털기식 수사’를 하는 것 아니냐”고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경찰청 특수수사과는 자유총연맹 직원들이 용도가 제한된 1억원 안팎의 국고보조금 장학금 등으로 불법 전용하고 일부 직원들이 수천만원 상당의 공금을 유용한 혐의에 대해 수사하고 있다고 지난 6일 밝혔다.

경찰은 자유총연맹 전현직 직원들로부터 비리에 대한 제보를 받아 수사를 진행해 왔으며 계좌 추적과 직원 소환조사 등을 통해 혐의를 일부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조만간 혐의 내용을 정리해 비리 혐의자에 대한 처벌 수위를 결정하고 조만간 검찰에 송치할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총연맹 관계자는 국고보조금 전용 의혹에 대해 “사업이 바뀔 때마다 모두 행정안전부에 분기별로 승인 요청을 했던 부분”이라고 해명했다.

또 자유총연맹 측은 “경찰에 허위사실을 마치 심각한 범죄사실이 있는 것처럼 재보한 이들은 자유총연맹에서 자신들이 원하는 이권을 주지 않자 앙심을 품고 비리파일을 만들어 언론과 경찰에 재보하는 작업을 집요하게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직원들의 횡령 혐의에 대해서는 “사업을 다음해로 미루는 과정에서 업체 측이 되돌려준 돈을 내부에 보관하고 있던 것이지 횡령한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자총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국고사업은 모든 사업 계획과 실행, 사후 회계처리 과정에서 정해진 법률에 따라 분기별로 관계기관의 사전승인과 엄격한 지도점검을 받고 있기 때문에 가짜 영수증과 허위서류 등 보고를 조작하는 것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며, 국고사업의 전용 또한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다.

기부금 처리와 관련해서는 “기부금은 자유수호활동을 위하여 적절하게 집행됐으며, 연맹은 그에 관한 증빙을 가지고 소명한 바 있다”며 “더불어 연맹은 사업과 관련해 업체로부터 어떠한 리베이트도 받은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또 훈장 수여 과정이 불투명하는 보도에 대해서도 “정부포상업무지침에 따라 공적 심사 기준을 마련하고 민간심사 위원을 참여시켜 공적심사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추구하고 있으며, 연맹 자체 공적심사위원회와 행정안전부의 신원조회, 국무회의와 대통령 재가 등 엄격하고 철저한 절차를 거쳐 수상자를 결정하고 있기 때문에 자격 미달의 회원에게 정부포상인 훈장을 수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자유총연맹에 대한 음해 세력이 치밀하게 기획해서 언론사에 허위 제보한 내용이 보도된 것”이라며 “경리과 직원이 업무상 미숙으로 기부금을 개인계좌로 받은 후 연맹 계좌로 바로 옮긴 것을 두고 리베이트를 받거나 횡령했다는 등의 내용으로 부풀려진 것”이라고 자유총연맹은 주장했다.

자총 측은 “허위사실과 음해성 제보를 기반으로 자유총연맹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한 일부 언론의 악의적인 보도에 대해 향후 강력한 법적 대응을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송응철기자 sec@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