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금융그룹 'KB굿잡'을 아시나요?기업 인력난 해소 청년 일자리 창출 앞장2년간 구인기업 1만 2000 여 곳이나 금리우대 등 다양한 혜택

지난 15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2013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에 하루 2만여 명의 취업자가 참가해 성황을 이뤘다. KB금융그룹 제공
3만여 구직자들의 짝사랑 실현된다

구직자 3만여명과 5만여개 이상의 일자리 정보가 끊임없이 교류하는 장(場)이 있다. 'KB굿잡'이 바로 그곳이다.

KB굿잡은 중견ㆍ중소기업의 인력난 해소와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범사회적 노력에 동참하기 위해 KB금융지주가 2011년 야심차게 출범시킨 일자리 연결프로젝트다.

KB굿잡은 출범 2년여가 지난 지금 구인기업 1만2,000여 곳, 구직 등록 개인회원이 3만명을 넘어섰다. KB금융지주의 기업고객 등 거래 고객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알짜 구인ㆍ구직 정보로 실질적인 '만남의 장소'으로 발돋움한 것이다.

어윤대 취임 동시에 시동

KB굿잡의 시작은 2010년 7월 어윤대 KB금융지주 회장의 취임과 맞물린다. 어 회장은 취임사를 통해 "스마크금융, 녹색금융, 서민금융 외에도 KB금융지주가 가지고 있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선언했다. 당시 최대 이슈는 단연 청년실업이었다. 20대 실업률이 8%를 넘어서며 한국의 성장 잠재력 훼손마저 언급되는 상화이었다.

KB금융지주는 금융업이 가진 신뢰도와 KB의 막강한 네트워크를 활용한다면 원활한 정보유통으로 눈높이 차이에서 오는 구인ㆍ구직난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했다. 그리고 즉시 10명의 인원으로 구성된 TF팀을 구성했다. 그리고 4개월여에 걸친 준비기간 끝에 2011년 1월 KB굿잡이 출범했다.

그로부터 2년3개월 정도가 지난 현재 KB굿잡을 통해 구직을 희망한 개인회원은 3만3,000 명을 넘어섰다. 구인 등록 기업도 1만2,000여곳. 이를 통해 1만6,000건 이상의 구인 공고가 제공됐다. 기업 당 평균 2~3명의 구직자 모집을 요청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KB굿잡을 통해 제공된 일자리 정보는 4만6,000여개 이상으로 추산되고 있다.

다양한 활동, 커다란 성과

KB굿잡은 그동안 다양한 활동을 벌였다. 매년 개최하는 취업박람회가 대표적이다. KB굿잡은 2011년 '2011 KB굿잡 중견ㆍ중소기업 취업박람회'를 개최했다. 행사에는 200여 알짜 기업과 1만2,000여명의 구직자가 몰리는 등 큰 성황을 이뤘다. 이 행사를 통해 1,000여명이 이상의 구직자가 KB굿잡 취업박람회를 통해 취업된 것으로 추산된다.

2011년에는 국내 최초로 화상인터뷰를 통한 취업박람회인 '2011 KB굿잡 라이브인터뷰 취업박람회'를 개최했다. '락스타(樂star)' 홍익대 와우존에서 열린 이 행사에는 취업 준비생 400여명이 구인기업 사무실과 '락스타' 점포에 각각 설치된 화상모니터를 통해 실시간 면접을 진행했다. 이 박람회는 지역적 한계를 벗어난 새로운 방식의 취업박람회 모델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리고 지난해 5월 열린 '2012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는 260여 우수 기업 과 18,000여명의 구직자가 참가해 국내최대의 규모로 진행됐다. 명실상부한 국민 일자리 페스티벌로 자리매김한 셈이다.

같은해 9월에는 전역(예정) 간부들에게 실질적인 취ㆍ창업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2012 국방부ㆍKB굿잡 전역(예정) 간부 취ㆍ창업박람회'를 열었다. 행사에는 230여 우수 기업 과 1만여 명의 구직자가 몰리는 등 성황을 이뤘다.

올해 4월 전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2013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행사엔 10대 고졸 취업생부터 60대 은퇴준비자에 이르는 전 연령층 2만2,000여명과 협회사별 엄선한 250여 업체가 참여했다. 이날 행사는 다양한 금융 문제 해소를 위한 별도의 정보관 운용 및 노사발전재단에서 지원된 전문 컨설턴트 50명 현장 배치를 통한 맞춤형 컨설팅 등 세분화된 운용이 특징이었다.

KB굿잡 관계자는 "구인기업과 구직자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찾아주는 것이 KB굿잡의 역할"이라며 "KB굿잡이 구인기업과 구직자가 믿고 찾을 수 있는 만남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진심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인ㆍ구직자 어떤 혜택?

그렇다면 KB굿잡을 통해 기업과 취업자들은 어떤 혜택을 누릴 수 있을까. KB금융그룹에 따르면 KB국민은행은 KB굿잡을 통해 취업자를 채용하는 기업 및 취업자에게 여수신 금리우대, 수수료 할인 등의 혜택을 공통적으로 제공한다.

또 채용기업에게는 기업신용등급 평가 시 인센티브 등을 적용하여 대출금 규모에 따라 최고 수백만원에 이르는 실질적인 금융혜택이 지원되고, CEO 및 배우자 명품과정, 임직원 사이버 교육을 통해 경영, 리더십 IT부문 등의 교육 혜택이 제공된다.

KB굿잡은 단순한 일자리 연결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채용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KB굿잡을 통해 정규직 직원을 뽑는 기업에도 채용 1인당 50만원씩 총 40억원을 지원한다. 또 전문컨설턴트가 1주일간 상주하며 재무진단, IPO요건 검토 등의 경영컨설팅과 가업승계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구직자는 실제 구인기업 인사담당자가 참여하는 취업캠프를 통해 직무적성검사, 모의면접, 마인드 세팅 등 취업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KB굿잡 관계자는 "앞으로 계속해서 업무영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구직자와 구인기업간 눈높이에 맞는 최적화된 일자리 제공과 일손 연결에 한층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응철기자 sec@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