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들에 손 쉬운 투자, 꾸준한 수익

시스템 트레이딩(System Trading) 전문회사인 MD파트너쉽이 ‘시스템 트레이딩을 통한 투자기법’을 공개했다. 시스템 트레이딩이란 시장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운용자의 의견을 배제하고 동일한 상황에서 동일한 투자의사결정을 하는 투자기법을 말한다. 매수와 매도등 매매에 필요한 모든 조건은 사전적으로 결정되며 주어진 조건하에서 매매를 했을 때의 위험과 기대수익등은 통계적인 절차를 통해 추정하게 된다.

실제 트레이딩에 있어서는 컴퓨터를 통한 자동매매를 이용해 개인적인 감정을 배제하고 자동으로 매수와 매도, 진입과 청산을 반복하게 된다. 그러나 꼭 자동주문시스템이 아니더라도 사전에 정한 매매기준에 따라 투자자가 시스템 신호에 따라 반복적으로 매매 한다면 이 역시 시스템 트레이딩의 범주에 속한다.

MD파트너쉽의 이번 투자기법 공개는 급변하는 국내 주식 및 해외 주식 시장의 변화에 발맞춰 투자자들이 시스템의 신호에 따라 실제로 수익을 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본적인 규칙을 설명하기 위해서인 것으로 전해졌다.

휘열 MD파트너쉽 대표는 “방향성을 잡지 못하고 외부 변수에 의해 좌지우지 되는 주식시장에의 투자 수익률 제고를 위한 해답은 시스템 트레이딩에 있다”며 “이를 통해 지속가능한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시스템 트레이딩은 금융선진국인 미국에서는 매우 대중적인 매매방식이다. 전체 거래량의 절반 이상이 이를 통해 운영될 정도다. 한국에서도 최근 시스템 트레이딩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 벌써 일부 증권사에서는 투자자를 위한 시스템 트레이딩 특화 전략을 펼치고 있다.

휘 대표는 “시스템 트레이딩은 전문가가 직접 경험치를 입력해줌으로써 극대화 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며 “투자기법이 뛰어난 사람의 노하우가 전제된 시스템 트레이딩 투자기법은 초보 투자자들에게 배워볼 만한 기법으로 꾸준한 수익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송응철기자 sec@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