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은행에서 판매하고 있는 변동금리 및 고정금리 주택ㆍ아파트담보대출을 통틀어 연 3.2%대로 진입한 상품은 없었다. 주택금융공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U보금자리론의 우대형상품(연 2.8~3.5%)을 제외하면 3.2%대의 금리는 불가능한 것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이 같은 인식은 최근 B은행에서 일정 조건에 부합할 경우 연 3.2%대로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을 출시하며 깨졌다. 은행별 주택ㆍ아파트담보대출금리 정보를 무료로 비교ㆍ제공하고 있는 뱅크아파트의 조사에 따르면 지난주까지 연 3.7%대로 상품을 판매하고 있던 B은행은 변동금리상품과 고정금리 상품을 조정을 거쳐 가산금리를 인하하고, 거래실적에 따라서 우대금리를 적용할 경우 연 3.2%대의 6개월 변동금리까지 이용 가능한 상품을 내놓았다.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6개월째 2.75%로 동결을 이어오고 있고 그에 따라 국고채, 금융채, cofix금리 등 각 대출기준금리는 하락과 상승을 반복하고 있는 이런 시기에 연 3.2%대 주택ㆍ아파트담보대출금리 상품의 출현은 담보대출 이용자들에게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일반 이용자들이 은행의 금리변화나 우대금리조건을 전부 확인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이 때문에 최근에는 인터넷을 통한 주택ㆍ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서비스를 활용하는 사례가 늘었다. 은행을 방문하지 않고도 온라인으로 손쉽게 은행의 주택ㆍ아파트담보대출금리를 비교해 볼 수 있는 만큼 불가피한 사정이 있는 이용자들의 호응이 높은 것이다.

한편, 뱅크아파트에서는 전 금융권(은행, 보험사, 농협, 수협, 새마을, 신협, 저축은행, 캐피탈 등)에서 제공하는 주택담보대출, 아파트담보대출, 빌라담보대출, 토지담보대출, 전세자금ㆍ보증금담보대출 등의 금리와 조건을 무료로 비교해주고 은행담당자와 이용자를 1:1로 연결해준다.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