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두환 일가-MB정부 검은 커넥션 의혹미국 나파밸리 와이너리… 주위 "전재만이 실질 소유"청와대 만찬 와인으로 지정 납품… 해외 대사관 관련 가능성

전두환 전 대통령의 삼남 재만씨가 소유하고 있다는 의혹이 일고 있는 1000억대 와인농장 시설 일부. 주간한국 자료사진
검찰이 전두환 전 대통령 재산을 추적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전씨 일가에 MB정부가 집중적으로 자금을 지원한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검찰은 아직 이 부분에 대해 조사를 벌이고 있지는 않지만 향후 전씨 일가에 대한 조사를 통해 MB정부와 전씨일가의 커넥션이 드러날 가능성도 없지 않다.

미납 추징금 집행과 은닉 재산 수사에 나선 검찰은 지난 17일 전씨의 친인척 주거지 12곳과 장남 재국씨가 운영 중인 시공사 관련 1곳 등 총 13곳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였다.

서울중앙지검 외사부(김형준 부장검사)와 '전두환 추징금 집행' 전담팀은 합동으로 전날에 이어 수사진 80∼90여명을 서울과 경기도 등지로 보내 추징금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압수수색은 이날 정오를 조금 넘겨 각 지역에서 동시에 진행됐다. 대상 주거지가 있는 지역은 전씨 형의 경기도 여주 자택을 비롯, 서울 10곳과 경기도 2곳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주거지와 회사 사무실에서 회계 자료와 금융거래 내역, 컴퓨터 하드 디스크, 전씨 일가와 관련된 각종 문서 등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재만
검찰은 전씨가 친인척의 명의를 빌려 차명계좌를 개설해 비자금을 관리해 온 것으로 의심되는 정황을 포착하고 은닉 재산을 찾아내기 위해 그동안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자료를 분석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검찰은 전씨가 대법원에서 유죄와 거액의 추징금이 확정되자 주택·대지 등 일부 자산이 강제 집행을 당할 것으로 예상하고 친인척과 일정한 약속 하에 소유권을 넘기는 형태로 몰래 관리해 왔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검찰은 이처럼 추징금의 강제 집행을 회피할 목적으로 부동산을 명의신탁한 경우 추징 대상이 된다고 판단하고 있다. 전씨의 비자금으로 사들인 재산은 불법원인 급여 또는 부당이득에 해당한다고 검찰은 보고 있다.

전씨의 재산이 대부분 차명이거나 해외로 빼돌려진 정황이 상당함에 따라 검찰 안팎에서는 "전씨 재산 중 일부가 역대 정권의 정치자금으로 흘러들어갔을 수도 있다"는 추측이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탈세 등 여러 문제가 다분함에도 제대로 조사를 받은 적이 없다는 이유에서다.

감춰진 와이너리의 실체

최근 전씨 비자금 환수조치가 본격화되면서 정치권이 특히 주목하고 있는 것은 전씨의 3남 재만씨의 장인 이희상 회장의 동아원 소유로 돼 있는 와이너리(와인 양조장)다.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와인(포도주) 산지 미국 나파밸리에 있는 이 와이너리(와인 양조장)의 이름은 '다나 에스테이트(DANA ESTATES)'로 사실상 재만씨가 실질적인 운영자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재만씨가 실제 소유주일 가능성이 크다는 주장까지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안치용씨의 블로그에는 2010년12월 캘리포니아 주정부의 문서에서 재만 씨가 '비서'(Secretary) 겸 제너럴 매니저(G/M)로 돼 있고, 다른 서류에는 최고재무책임자(CFO)로 돼 있다고 전한 바 있다.그의 명함에는 직책을 표시하는 곳에 '소유주'(Proprietor)라고 돼 있으며, '다나 에스테이트'의 홈페이지에도 이희상 회장과 함께 소유주((Proprietors Hi Sang Lee and Jae Chun)로 돼 있어 이 같은 주장에 무게를 더한다.

최근 검찰 주변 소식통들이 전하는 바에 따르면 재만씨는 1년에 한 두 차례 한국에 들어가지만 대부분 이곳에서 지내고 있다. 또 재만씨는 이곳에서 나파밸리 명사들과도 두터운 친분을 유지하고 있으며 와이너리 운영에 대해서도 평가가 나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재만씨는 인근 샌프란시스코의 한인들과는 거의 접촉을 하지 않고 현지인들 중심으로 대인관계를 넓히고 있다고 한다.

한 현지 소식통에 따르면 재만씨의 와이너리 만찬에는 늘 현지 와인업계 명사들이 참석해 그의 인맥을 짐작케 한다는 것이다. 이 와이너리는 예약에 의해서만 방문할 수 있으며, 주로 국내 재벌가 인사들과 유명 정치인, 고위공무원들이 주로 찾는 것으로 검찰은 파악하고 있다.

와이너리-MB 커넥션 의심

'다나 에스테이트'는 나파 밸리에서도 가장 중심지에 있다. 현지에서는 시가가 1억2,000만달러(약 1,340억원)를 호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이 와이너리는 이곳의 대표적인 와이너리인 '로버트 몬다비' 와이너리에서 5㎞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

그러나 도로에서 다소 떨어진 외곽 지역인데다 홈페이지에 주소가 나와 있지 않고 지리도 정확히 설명돼 있지 않아 이곳을 찾기가 쉽지 않다는 게 현지 소식통의 설명이다. 아는 사람만 찾아 가는 곳이라는 이야기다.

이 와이너리와 관련, 정치권에서는 MB정부가 집중적으로 이곳을 지원한 게 석연치 않다는 시선이 적지 않다. MB정부는 이곳에서 생산되는 와인을 청와대 만찬 공식 와인으로 지정해 납품토록 했으며 이 와인을 해외 공관뿐 아니라 각종 국빈 만찬에 등장시켰다. MB정부는 이를 통해 와이너리에 상당한 자금을 간접적으로 지원했다는 말이 파다하다.

당시 청와대는 이 와이너리에 별도의 자금도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뿐만 아니라 현재 정부 모 부처에 근무하는 전직 청와대 비서실 직원이 자금지원에 개입한 정황도 있다. <주간한국>이 파악한 바에 따르면 청와대 직원 A씨는 해외 대사관 등을 통해 이 와이너리에 자금이 지원되도록 했다.

또 이 자금을 움직인 인물은 당시 ○○대사관에서 근무하는 B씨인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B씨의 남편은 A씨와 친분이 두터운 관계로 와이 공급 사업에도 개입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A씨는 와인사업에 자금지원을 하는 과정에서 수수료 명목으로 상당한 돈을 챙겼다는 소문이 파다하다. B씨는 현재 이 같은 내용에 대해 일체 함구하고 있다. A씨 역시 자신과는 무관한 일이며 아무것도 모른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와인공급과 관련해 A씨가 실무와 연결돼 있었고 자금지원을 위해 와이너리 관계자와 은밀한 접촉을 했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대사관 직원 B씨도 상당한 재산을 축적했다는 소문이 파다하다.

B씨 주변의 인사들은 "B씨와 그 배우자가 와이너리 지원 사업에 개입돼 있다는 말을 들은 적 있다", "현재 B씨는 상당한 재산가가 된 것으로 알려져 주변인들 사이에 여러 소문이 돌고 있다", "B씨가 공무원신분으로 불가능한 사치를 누리고 있다"고 말해 B씨 역시 와이너리 자금지원 과정에서 상당한 뒷돈을 챙긴 의혹을 사고 있다.



윤지환기자 jjh@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