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한국은 1월11일 한국아이닷컴 인터넷판을 통해 '농협, 이명박 전 대통령 '상금 세탁' 충격적 내막' 이라는 제하의 기사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이 해외에서 받은 상금을 농협은행이 세탁해주고 관련 전산기록을 삭제한 의혹이 있다는 내용을 단독 보도했습니다.

보도의 핵심은 두 가지로 첫째 자금 세탁 의혹을 살 만한 '수표매입 과정의 불법성', 둘째 이명박 전 대통령의 계좌거래 관련 '전산기록 삭제' 부분입니다.

첫째 '수표매입' 관련, 이 전 대통령이 2011년 아랍에미리트연합(UAE) 정부로부터 받은 '자이드 환경상' 상금 50만달러(한화 약 5억5,000만원)는 농협을 통해 개인 통장으로 입급됐으며, 이같은 사실은 주간한국이 입수한 농협 내부문건에 의해 확인됐습니다.

문건에 따르면 농협은 이 전 대통령이 수상한 50만달러 수표가 채 입금도 되기 전에 매입해 이 전 대통령 계좌로 송금했습니다. 주간한국은 이러한 수표 추심 전 매입이 매우 이례적인 일로 이 전 대통령이 해외에서 받은 금품을 국내 절차법에 따라 신고하는 과정에 농협이 편법으로 '특혜'를 주었다는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이에 농협은 "수표 추심 전 매입은 내부 규정에 따라 신용이 확실하다면 누구나 할 수 있는 거래이며 자금 세탁과는 무관하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구체적인 증거는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보도 후 파문이 확산되자 농협은 주간한국을 방문해 수표 추심 전 매입을 입증할 수 있는 몇 가지 신뢰할 만한 자료를 제시했습니다.

둘째 '전산기록 삭제'는 2011년 4월11일 전산사태를 전후해 발생했으며 당시 여신관리시스템은 정상 작동했으나 돌연 시스템이 먹통이 된 뒤 이 전 대통령의 기록이 삭제됐다는 증언이 나왔습니다. 이와 관련한 증거를 제보한 농협 내부 관계자는 "이 전 대통령의 외화수표 추심전 매입 전산기록이 '청와대지점 여신관리시스템 장애 복구 중'이라는 메시지가 뜬 직후 삭제됐다"며 "이 기록만이 유일하게 사라졌다는 점에서 의도적인 삭제로 볼 수 있다"고 증언했습니다.

이에 대해 농협은 "어떤 고객이라도 전산삭제는 있을 수 없는 일이고 데이터상 관련 기록이 모두 남아 있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보도시까지 이를 뒷받침할 자료는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보도 이후 농협은 전산 기록이 남아 있다는 것을 입증할 수 있는 몇 가지 자료를 제시했습니다. 간접 증거였지만 객관적으로 신뢰할 만한 내용이었고 주간한국 제보 증거들과 충돌하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농협은 주간한국 보도에 취재 기간 충분하지 않은 자료와 늑장 대응을 보였다가 파문이 확산되자 본지를 방문해 구체적인 소명자료를 제시했습니다. 그 중에는 보도 내용을 해명하는 데 객관적으로 신빙성 있는 것과 일부 보완이 필요한 부분 등이 혼재돼 있었습니다.

주간한국은 언론의 생명인 공정성, 객관성이라는 가치와 보도 대상에 가해질 수 있는 불이익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팩트(Fact)의 정확성, 진실 보도라는 전제에서 임시적으로 온라인 기사를 내리는 조치를 취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충분한 배경 설명을 하지 않아 '정부 외압' '언론 탄압' '로비설' 등 여러 억측이 제기되기도 했습니다.

주간한국은 충분한 '진실 '확인을 위해 농협 측에 소명자료에 대한 보완과 물적 증거의 객관성을 담보할 수 있는 조처를 취해 놓았으며, 이는 후속 보도를 통해 공개될 것입니다.



주간한국 편집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