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금리 신용대출을 여러 번 사용한 직장인 김OO씨. 이용했던 대부업체 직장인 신용대출 상품들의 금리가 39%로 이자를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에 이르렀다. 김OO씨는 현재 열심히 생활하지만 빠듯한 직장인 월급으로는 살인적인 고금리 신용대출들의 월 불입액도 갚기 어려운 상황이라 추가로 현금서비스까지 돌려막는 상황이다. 직장인 김OO씨와 같은 사례는 주변에서 흔히 일어나는 일이지만 이러한 고금리대출의 고리를 끊어낼 수 있는 좋은 방법을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서민들이 고금리 대출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막고자 정부에서는 바꿔드림론, 햇살론 등의 서민대출상품을 마련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 서민에게 특히 사랑을 많이 받고 있는 상품이 바로 햇살론이다.

바꿔드림론이 기존 고금리대출의 대환만 가능한 상품인데 반해서 햇살론은 기존 고금리의 대환대출 뿐만 아니라 생계자금까지도 동시에 지원이 가능한 상품이기 때문이다.

햇살론은 최대 3,000만원까지 가능하며 정부가 신용보증재단을 통해서 승인금액의 90%를 보증하기 때문에 햇살론 금리를 10%안팎까지 낮춘 상품이다.

햇살론 대출자격을 보면 연소득 3천만원 이하인 경우 신용등급과 상관이 없다 또한 연소득 3천~4천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신용등급 6등급 이하이면 신청이 가능하여 서민대출 상품의 전형적인 자격조건을 갖추고 있다.

햇살론을 이용하면 위의 김OO씨 같은 경우 월 상환금액을 크게 줄일 수 있고 생계자금까지도 준비할 수 있는 등 서민에게 혜택이 큰 상품이다. 하지만 여전히 까다로운 햇살론 취급은행의 자체심사 때문에 ‘햇살론이 진정 서민을 위한 대출이냐’는 비난의 목소리가 있다.

이러한 취급은행 간에 다른 승인률 때문에 햇살론 승인율 높은곳을 찾아서 접수하는 신청자들이 많다. 하지만 이처럼 햇살론 승인률 높은곳을 찾았다고 하더라도 지점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지방에 근무하는 직장인에게는 말 그대로 먼나라의 이야기가 아닐 수 없다.

이처럼 햇살론은 서민금융이라는 상당히 좋은 취지를 가지고 있는 상품이지만 실제 신청하는 서민들에게는 까다로운 취급은행의 자체심사와 지방에 거주하는 분들은 지점방문하기 어렵다는 점 그리고 진행기간이 많게는 몇 개월까지도 소요되는 점 등은 햇살론의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햇살론의 단점을 개선한 취급은행이 있다. 새희망홀씨, 바꿔드림론, 미소금융 등 서민금융에서도 2013년 금감원 평가 서민금융지원 우수은행으로 선정된 우리금융그룹 우리은행의 같은 계열사인 우리금융저축은행이 바로 그곳이다.

우리금융저축은행 햇살론은 기본적인 대출자격에 해당할 경우 자체적인 심사비중이 타 취급은행에 비해 적어 햇살론 승인률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일과시간에 시간여유가 없어서 지점방문이 어려운 직장인을 위해서 신청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서류를 작성할 수 있도록 부산, 대구, 창원, 마산, 울산 등 영남 전지역, 광주, 전주 여수, 목포 등 호남 전지역, 대전, 천안 등 충청 전지역, 춘천, 강릉 등 강원 전지역, 제주도 등 전국 모든 지역에 대한 출장방문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그리고 햇살론이 가능한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복잡한 구비서류를 준비할 필요 없이 간단한 본인확인 절차만으로 5분 만에 가능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조회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햇살론 진행이 빨라 며칠 내에 진행이 가능하다는 장점 때문에 많은 햇살론 신청자들에게 인기가 높다.

우리금융저축은행 햇살론 문의는 정식판매법인 ‘우리파이낸스’ 홈페이지(http://woori-finance.com/) 대표번호 1544-8461 (모바일 클릭 시 바로연결)으로 문의하면 가능하다.

우리금융저축은행 햇살론 승인사례보기(http://cafe.naver.com/mrs1004/13842)



한국아이닷컴 김정균 기자 kjkim79@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