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금리 신용대출을 여러 번 사용한 직장인 김모씨는 이용했던 대부업체 직장인 신용대출 상품들의 금리가 대부분 30%중후반대라 김씨의 급여로는 대출금의 월 상황금을 감당하기 어려워 추가로 대출을 받아서 상환하려고 하는데 그것 역시 쉽지 않은 상황이다.

주변을 보면 이같은 사례는 흔히 일어나는 일이지만, 고금리 대출의 순환 고리를 끊어내기란 서민의 소득으로는 쉬운 일이 아니다.

서민들이 이러한 금융상황을 정상화하고자 정부에서는 바꿔드림론, 햇살론 등의 서민대출상품을 마련하고 있고, 은행의 독자적인 서민상품으로 새희망홀씨 등도 있다. 이 상품들 중에서 특히 서민에게 사랑을 많이 받고 있는 상품으로 햇살론을 들 수 있다.

바꿔드림론이 기존 고금리대출의 대환만 가능한 상품인데 반해서 햇살론은 기존 고금리의 대환대출 뿐만 아니라 새희망홀씨처럼 생계자금도 동시에 지원이 가능한 상품이기 때문이다.

햇살론은 생계용도 최대 1천만원, 대환용도 최대 2천만원으로 총 3천만원까지 한도가 가능하며, 정부가 신용보증재단을 통해서 승인금액의 90%를 보증하기 때문에 금리를 10%안팎까지 대폭 낮춘 상품이다.

햇살론 대출자격은 연소득 3천만원 이하인 경우 신용등급과 상관이 없고, 연소득 3천~4천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신용등급 6등급 이하이면 신청이 가능하여 서민대출답게 자격조건이 까다롭진 않다.

햇살론을 이용하면 위의 같은 경우 월 상환금액을 크게 줄일 수 있고 생계자금까지도 준비가 가능하다. 다만 햇살론 취급은행에서 추가되는 까다로운 자체심사 때문에 실제 서민은 이용하기 어렵다는 비판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이러한 취급은행별 자체심사 때문에 햇살론 승인율 높은곳을 찾아서 접수하는 신청자들이 많다. 하지만 이처럼 햇살론 승인률 높은곳을 찾았다고 하더라도 지방에 근무하여 지점방문이 어려운 직장인에게는 햇살론은 나와는 상관없는 먼 나라의 이야기일 뿐이다.

이처럼 햇살론은 서민금융이라는 상당히 좋은 취지를 가지고 있는 상품이지만 실제 신청하는 서민들에게는 까다로운 취급은행의 자체심사와 지방에 거주하는 분들은 지점방문하기 어렵다는 점 그리고 진행기간이 많게는 몇 개월까지도 소요되는 점 등은 햇살론의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햇살론의 단점을 개선한 취급은행들이 있다. 그 중에서도 고객인 서민을 배려하는 다양한 서비스와 보증재단의 햇살론 자격기준에 충실한 심사로 햇살론 승인률이 높은곳으로 많이 알려진 우리금융저축은행이 특히 눈에 띈다.

우리금융저축은행은 간단한 본인확인 절차 후 무서류로 햇살론 가능여부 확인이 가능하며, 지점방문이 어려운 직장인을 위해서 신청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서류를 작성할 수 있도록 전국 모든 지역에 대한 출장방문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햇살론 진행이 며칠 내에 가능하다는 장점으로 신청자들에게 인기가 높다.

햇살론을 신청하고자 할 경우 정식판매법인 홈페이지(http://woori-finance.com/)나 대표번호 1544-8461 (모바일 클릭 시 바로연결)로 문의하면 된다.

햇살론 승인사례보기(http://cafe.naver.com/mrs1004/13842)



한국아이닷컴 이슬 기자 dew0514@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