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룡들 대거 귀환… 권력재편 불가피판 커진 재보선… 최대 16곳활동 뜸한 거물 복귀설 솔솔여야 모두 '샅바싸움' 치열비박 복귀와 친안 행보 주목

7ㆍ30 재보궐 선거의 판이 확 커졌다. 판이 커진 만큼 등장인물의 격도 달라질 전망이다. 벌써부터 대권을 꿈꾸는 잠룡들의 출마설이 흘러나오고 신진 인사들의 행보도 빨라지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거물급 인사의 복귀를 중심으로 한 여야 권력재편 시나리오도 회자되는 중이다. 재보선 결과에 따라 각 당의 역학구도와 권력지형의 변화가 예상되는 상황이다. 7ㆍ30 재보선과 이에 따른 정치지형 변화를 전망해봤다.

거물들 출마 카드 '만지작'

7ㆍ30 재보선 예상지역은 최소 12곳에서 최대 16곳에 이를 것으로 보여 '미니총선'급으로 불린다. 일단, 6ㆍ4 지방선거 후보자 등록을 기점으로 의원직 사퇴가 이어지면서 지역구 10곳이 비었다. 새누리당은 7곳, 새정치민주연합은 2곳, 무소속 1곳이다.

선거법 위반으로 의원직을 상실이 확정된 지역구는 2곳, 대법원 선고를 앞두고 있는 곳이 4곳이다. 재보선 확정 지역구는 서울 동작을, 경기 김포, 경기 수원 을ㆍ병ㆍ정, 경기 평택을, 충북 충주, 대전 대덕, 부산 해운대기장갑, 울산 남구을, 광주 광산을, 전남 담양·함평ㆍ영광·장성 등이다.

재보선은 본래 거물들의 귀환 통로였다. 지난해 4ㆍ24 재보선을 통해 여의도에 입성한 김무성, 이완구, 안철수 의원은 모두 여야의 핵심인물로 자리잡았다. 10ㆍ30 재보선에서는 서청원 의원이 귀환해 차기 당권에 도전하고 있다.

이번에도 7·30 재보선을 통해 정치인들이 여의도 복귀를 저울질하고 있다는 소식이 속속 들어오고 있다.

비박 정치인 복귀 무대?

새누리당에선 김문수 경기지사, 임태희 전 대통령비서실장, 오세훈 전 서울시장, 나경원 전 의원을 비롯해 서울시장후보선출과정에서 정몽준 후보에게 고배를 마신 김황식 전 총리와 이혜훈 최고위원이 출마가 예상된다.

차기 대권주자로 분류되는 김 지사는 여의도에 입성해 대권을 준비할 가능성이 크다. 현재 정몽준 서울시장 후보 지역인 서울 동작을 출마를 고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지사는 현역 단체장이기 때문에 경기지역 재보선 지역구엔 출마할 수 없다. 공직선거법상 현역 단체장이 관할지역의 재보선에 출마하려면 선거 120일 전에 사퇴해야 한다.

MB계 정치인들도 복귀를 고심하고 있다. 임 전 비서실장은 평택을 지역 출마를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페루에 기거 중인 오 전 시장은 6월 중 국내에 복귀하는데, 재보선 출마를 고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나 의원은 최근 정몽준 서울시장후보 캠프에 공동선대위원장으로 합류하면서 정치활동을 재개해 재보선 출마 여부가 주목된다.

김 지사를 비롯한 비박(비박근혜)계와 비주류 인사들이 복귀한다면 친박계가 주도하던 새누리당의 권력지형에 변화가 예상된다. 지방선거에서 여권이 기대에 못 미치는 결과를 얻을 경우 친박 중심의 현 지도부의 입지가 흔들릴 수 있다. 차기 당권을 누가 쥐느냐에 따라 비박과 비주류의 입지도 영향을 받게 된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현 지도부인 친박이 재보선 공천권을 갖고 있는 만큼 비주류에게 자리를 쉽게 터주지 않을 것"이라면서 "당권을 누가 쥐느냐에 따라 재보선 결과도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안철수계 세력 확장할까

새정치연합에서는 손학규, 정동영 상임고문과 천정배 전 법무장관, 김두관 전 경남지사의 출마를 기정사실로 받아들이고 있다. 한명숙 전 민주당 대표의 측근으로 꼽히는 임종석 전 의원도 여의도로 돌아올 가능성이 있다. 친안(친안철수)계도 본격적으로 입지 넓히기에 나설 예정이다. 금태섭 대변인을 비롯한 안 공동대표의 측근들의 출마를 고심하고 있다.

손 고문은 수원을 출마를 고심하고 있다. 손 고문은 경기지사 출신으로 지역기반이 탄탄해 원내 진입이 어렵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새정치연합 창당 이후 김한길-안철수 공동대표 체제가 뒷심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만큼, 정치권에서는 손 고문이 원내 진입 후 야권 내 구심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 고문과 김 전 경남지사는 서울권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다. 정 고문은 서울 동작을, 김 전 경남지사는 서울 서대문을 출마 가능성이 점쳐진다.

친안계 인사들의 원내 진입도 관심사다. 새정치연합은 창당 이후 '안철수 바람'으로 상징되는 정치 열풍을 이어 갈거라 생각했지만, 지지율은 답보 상태다. 안 공동대표는 원내에서도 확고한 지지기반을 확보하지 못했다. 이번 원내대표 선거에서 증명했듯 친노(친노무현)계를 기반으로 한 주류의 견제는 거세다. 안 공동대표가 제1야당으로서 자리매김하려면 당내 우군을 얻어야 한다는 게 중론이다.

안 공동대표 역시 지방선거 승리 보다는 재보선을 염두에 두고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 현재 새정치연합의 130석 의석 중 친안계 지분은 단 2석뿐이다. 따라서 이번 재보선에선 안 공동대표의 측근들이 출격할 것으로 보인다. 금태섭 대변인과 이계안 최고위원이 수도권 출마를 고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지사 후보 선출 과정에서 탈락한 김상곤 전 경기교육감의 출마 여부도 관심이다. 새정치연합 관계자는 "지방선거 공천 과정에서 안철수계 인사들이 줄줄이 낙마해 상심이 컸다"면서 "재보선 공천권을 누가 쥐느냐가 과제"라고 말했다.



김지현기자 hyun1620@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