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한 거래 계좌 추적은 생존권 위협…경찰책임자에 항의해야”

‘이우환 위작설’ 논란이 3년 넘게 지속되면서 미술계 전반이 황폐화되는 가운데 이우환 작품을 거래한 중소 화랑들은 경찰이 ‘위작’ 수사 명목으로 조사 및 계좌추적까지 한다는 보도를 접하고 충격 속에 생존대책까지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012~2013년 사이 이우환 작품을 감정 의뢰한 화랑가 인사들은 인사동 화랑주 A갤러리 J모 대표를 비롯해 지방 거주 화랑계 인사를 포함해 12명 내외로 알려지고 있다.

이들의 신원은 한국미술감정평가원에서 지난 8월 하순 경찰에 건네준 자료들에 의해 노출돼 있는 상황이며, 이 때문에 화랑업주들은 긴장 속에서 ‘위작’ 사건의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

지난 10월 인사동 모 갤러리에 대한 압수수색 보도가 나오고, 뒤이어 이우환 감정 관련 화랑에 대한 조사 및 계좌추적 보도가 잇따르자 충격 속에 A갤러리 J모 대표를 포함한 10명 내외 화랑업주들은 10일 인사동 모처에서 회동을 갖고 범죄와 상관없는 선량한 거래처 조사의 부당성 등을 성토하면서 필요시 강력한 대책마련을 논의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이우환 작품 감정 관련 화랑업주들은 이날 현 상황에 대해 우려를 표하면서 “지금 미술품 위조범 수사를 하는 것이야. 금융범죄 수사를 하는 것이냐. 사건이 잘 안되니 거래처 조사까지 하고 말이야”라며 경찰의 과잉수사를 성토했다. 이들은 “미술품 위조 사건은 위조품을 먼저 확보해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공소유지조차 할 수 없다는 점은 법률 지식이 없는 중소 미술상인조차 모두 알고 있다”면서 “지금 이상한 범죄인이 증거조작을 하고 있다는 의혹이 미술계 전반에 퍼져 있는 상황이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범죄와 전혀 관련 없고 단지 이우환 작품을 감정(취급)했다는 이유로 성실하게 살아가는 중소상인들의 생존을 박탈할 수 있는 계좌추적을 한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면서 “모두 진품확인 받고 정상거래를 한 것에 대해 어떻게 시비를 한단 말인가. 범죄자를 잡아야지 선량한 사람을 파탄낼 수 있는 거래처 조사가 왠 말인가”하며 울분을 토했다. 일부는 “있을 수 없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 경찰책임자에게 집단적으로 찾아가 항의하자”며 목청을 높였다.”

중소 화랑주들은 격정적인 토론 끝에, “범죄와 관련 없는 선량한 거래는 조사 대상이 될 수 없다”“경찰에서 구체적 범죄 사실을 제시하지 못하는 질문 등에는 응하지 않겠다”라고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박종진 기자 jjpark@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