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피해 심각…상조사 ‘안정성’과 ‘신뢰’ 중요

국내 214여개의 상조업체 운영… 불안정한 재정상태, 무분별한 영업형태 문제로

재향군인회상조회, 두 마리 토끼 잡아 상조업계 ‘긍정적 인식’ 창출 평가받아

현재 국내에만 214여개의 상조업체가 운영되고 있다. ‘범람’ 수준의 업체 수를 형성하고 있는 상조업계에서 다양한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불안정한 재정상태와 무분별한 영업형태 그리고 지나친 이익추구가 그것이다.

실제로 공정거래위원회가 최근 공개한 ‘상조공제조합 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 6월 기준 상조업체들의 상조회비 대비 담보금의 비율은 12.5%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 8월에서 9월 사이에 부실 상조업체들의 폐업 신고가 이어지며, 소비자의 불안감과 상조업체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는 더욱 높아졌다.

때문에 공정거래위원회는 상조업체의 부실 경영을 막고자 이들이 받는 선수금의 50%를 예치하도록 하는 규정을 도입했다. 또 ‘선불식 할부거래에서의 소비자 보호 지침’ 개정안을 마련해 가입했던 상조사가 다른 회사에 인수되더라도 소비자들이 이전 회사에 냈던 상조회비의 해약환급금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여기에 재향군인회상조회는 자신들만의 경영적 안정성과 사회공헌으로 상조업계에 감돌고 있는 위기와 부정적 인식을 극복해 나갈 수 있다고 자신한다.

재향군인회상조회는 대한민국 재향군인회법에 따라 설립해 재향군인회가 100% 출자한 산하기업이다. 지난 2005년 출범해 누적회원수만 37만명으로 금융예수금 약 1800억원을 상회하며 재정상태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고 있다.

또 비전문적 인원들의 무분별한 영업활동을 지양하기 위해 전문 교육을 받은 특판팀에 의한 회원모집에 나서고 있다. 이에 최근에는 포스코건설과 문배철강 등 대기업들과 상조서비스 업무 제휴 협약을 체결해 안정적으로 영업활로를 개척하고 있다.

무엇보다 재향군인회상조회는 다양한 사회공헌에 앞장서고 있다. 재향군인회의 설립 취지에 따라 재향군인회상조회 수익의 일부는 보훈성금으로 환원돼 공익활동에 사용한다. 천안함 피격사건 합동 분양소 설치 및 의전 지원, 연평도 도발 희생자 및 황장엽 북한 민주화 위원장 의전 지원 등도 지원해 왔다. 또 가정형편이 어려운 국가유공자 자녀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하는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도 소홀히 하지 않고 있다. 특히 행정자치부 산하 과거사관련 업무지원단이 시행한 사할린 강제동원 한인 유골봉환사업에 2014년부터 3회 연속으로 시행사로 참여해 희생자들의 유해를 발굴하고 유족들과 함께 국내로 봉환하는 임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하는 등 국가정책 사업에도 적극 동참하고 있다.

재향군인회상조회 관계자는 “무분별한 이윤추구보다는 안정성과 신뢰 그리고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긍정적 이미지를 얻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투명한 회계와 전문인력 창출, 공익실현에 힘쓰는 재향군인회상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민철 기자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