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팩트 투자 환경 조성 급선무”

2016 소셜 임팩트 컨퍼런스, 세계적 석학들 참가해 성공적 개최

지속가능발전 목표 제시한 석학들… 정부ㆍ기업의 사회적 책임 강조

임팩트 투자, 사회적 책임 넘어 이익창출에도 기여

임팩트 투자 활성화 위해 명확한 가이드라인 마련돼야

지난달 29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는 글로벌 석학과 리더, 그리고 기업인이 한 자리에 모여 새로운 패러다임을 논의하는 ‘2016 소셜 임팩트 컨퍼런스(SIC)’가 열렸다.

사단법인 문화예술사회공헌네트워크와 롯데그룹, 롯데면세점이 공동 주최한 이번 SIC는 글로벌 이슈와 다양한 사회 현안 속에서 UN이 발표한 지속가능발전 목표(SDG) 그리고 아시아적 가치를 주제로 공론이 펼쳐졌다.

허인정 문화예술사회공헌네트워크 이사장은 환영사를 통해 “오늘날 빈곤층이 축소되고 개인의 교육기회가 확대되고 있지만, 여전히 인간이 가져야 할 권리 즉 인간의 존엄성은 여전히 풀어야 할 과제”라며 “국가 간의 불평등 해소를 통해 공동체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특히 아시아적 가치를 위한 토론의 장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주간한국>도 SIC에 참석해 UN 글로벌 콤팩트 창립자 게오르그 켈과 UN 소셜 임팩트 펀트 데이빗 갈리포 대표 그리고 아임파워 다발 파텔 대표 등의 기조연설에 참석했다.

이후 일본에서 지속가능발전 목표를 세우고 있는 ‘후지오일그룹’과 ‘솜포재팬그룹’의 사례를 들어 주제발제를 진행한 아메미야 히로시(雨宮啓) 일본 국제협력기구미소금융 자문위원회 위원과 만나 SDG와 아시아적 가치에 대한 단독 인터뷰를 가졌다.

- 이번 한국 방문은 몇 번째인가? 그리고 이웃나라 한국에 대한 이미지는?

“한국에는 올해에만 4번이나 왔다. 한국에 처음으로 오고 거의 1년에 1번씩은 온 것 같은데, 총 10번은 한국에 온 것 같다. 비록 한국 방문 중 서울과 부산 외에는 가 본 곳이 없고, 이번처럼 컨퍼런스 참석 등 주로 일 문제로 오기 때문에 충분히 한국적인 이곳 저곳을 가보지 못했다. 때문에 한국에 대한 이미지는 주로 대도시만 왔기 때문에 도쿄의 오테마치나 뉴욕 월스트리트처럼 고층건물과 회사가 많은 국제적 도시가 형성됐다는 느낌을 받는다.”

- 오늘 발표한 주제가 임팩트 투자에 관한 것이었다. 일반인이라면 이 임팩트 투자에 대해 자세히 알지 못할 것이라 생각하는데 이것의 중요성과 의미에 대해 간단히 말한다면?

“보통의 투자라고 한다면 금융기관에 큰돈을 맡기거나 증권시장에서 주식을 투자하는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이런 투자 시장이 미국 등의 큰 금융·증권 시장 외에는 활발히 형성돼 있지 않다. 주요 인프라가 이렇게 집중돼 있다 보니 투자자들도 거의 정해져 있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금융·증권 시장의 규모가 작은 국가나 기업은 큰 투자를 바라기 힘들거나, 투자에 참여하고 싶은 사람들 역시 자금력이 크지 않다면 투자란 자신과 동떨어진 것이라 느낄 수 있다. 임팩트 투자는 현재까지 미국 시장이나 대기업이라는 정해진 틀 안에 집중된 투자를 깨고, 이들 신흥국이나 중소기업에도 투자가 활발해질 수 있도록 하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면서 이익창출도 이룰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 한국의 임팩트 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가장 요구되는 것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사실 일본도 임팩트 투자에 조금씩 주목을 하기 시작했다. UN의 SDG를 통해 국가와 기업들에 어떤 형태로든 SDG를 통해 공헌할 것을 요구받는다. 이것을 단순한 강요가 아닌, 관심으로 받아들이며 일본의 ‘연금적립금관리운영독립행정법인’ 등이 연금에 대한 임팩트 투자를 연구하고 있다. 또 다른 기업가들에게도 사회적 책임과 함께 다양성 추구를 목표로 이 임팩트 투자에 보다 충실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신흥국뿐만 아니라 일본의 임팩트 투자 환경은 아직도 열악하다. 물론 임팩트 투자에 대해 단순한 관심을 호소하기보다는 제대로 된 가이드라인이 마련되지 않아 이렇게 활성화되지 않은 이유도 있다. 한국의 경우에도 기업가를 중심으로 임팩트 투자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제대로 된 가이드라인을 통해 이를 실행해 나간다면 제대로 된 임팩트 투자 환경이 조성될 것이라 생각한다.”

- 기후변화와 인구변화는 임팩트 투자와 어떤 연관이 있는가?

“기후변화는 석유 등의 화석연료가 한정돼 있기 때문에 대체 에너지 자원인 풍력발전이나 태양력발전, 지열발전 등을 다루는 기업에 임팩트 투자를 할 수도 있다. 일본의 경우에는 온천이 활발하기 때문에 지열발전과 관련된 기업이 임팩트 투자로 다양한 선택지를 넓혀갈 수 있다. 인구변화의 경우에 대해 말하자면, 과거 필리핀이나 인도네시아 등은 일본에 비해 임금은 적지만 다른 국가에 일을 하러 떠나는 사람들이 많았다. 이들 국가의 인구는 점점 더 많아지는데 일본은 적어지고 노동 가능인구도 줄어들고 있다. 때문에 과거 필리핀과 인도네시아 노동자들이 일본에 일을 하러 올 때 입국이 까다롭거나 자신의 적성에 맞지 않는 일을 했다면, 지금은 이들을 알선해주는 것을 전문으로 하는 구인구직 업체가 생겨나고 있고 당연히 이들에 대한 임팩트 투자도 활성화될 수밖에 없다.”

- 미국 명문대학을 졸업한 것으로 알고 있다. 미국에서의 경험이 지금의 임팩트 투자 연구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다고 생각하는가?

“미국에서 유학을 한 것이 10년 전이기 때문에 정확히 기억이 나지는 않지만, 역시 미국은 네트워크가 대단하다는 것을 느꼈다. 아무리 영토가 넓더라도 어디 어느 곳을 가도 연락할 수 있고, 제대로 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런 제대로 형성된 네트워크가 현재 SDG와 임팩트 투자를 연구하는 데 큰 영향을 끼친 것 같다.”

한민철 기자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