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속초·강릉·동해·인제 5곳 구호사업비 등 43억 지원

지난 5일 오전 전날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에서 시작된 산불이 번진 강원 고성군 토성면 용촌리 마을에 한 주택이 불에 타 검게 그을려 있다. 연합뉴스
지난 4일 오후 7시17분께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 원암리 일성콘도 부근에서 발생한 화재가 강원도 일원을 덮치는 대형화재로 번졌다. 정부는 화재 발생 지역에 대해 지난 5일 오전 9시를 기점으로 국가재난사태를 선포했다. 재난사태가 선포된 지역은 강원도 고성군, 속초시, 강릉시, 동해시, 인제군 등 다섯 곳이다. 정부는 사태 조기 수습을 위해 가용 자원을 신속하게 투입해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향후 국가재난사태 단계가 지나면 피해 정도를 조사해 합당한 조치를 취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대형 산불이 발생한 강원도 고성군 등 피해지역에 국가재난사태를 선포했다. 정부는 피해가 심각한 상황인 만큼 재난사태선포하고 법이 허용하는 최대 대응태세를 갖추겠다는 입장이다.

지난 4일 강원 고성군과 강릉시·인제군 등에서 발생한 산불은 525㏊(525만㎡)에 달하는 산림을 잿더미로 만들었다. 면적으로 보면 여의도의 약 1.5배, 축구장 735개가량 규모에 달하는 크기다.

강원도현장대책본부에 따르면 5일 오전 11시 기준 피해면적은 고성·속초와 강릉 옥계·망상이 각각 250㏊, 인제 25㏊로 집계됐다. 강릉산불은 당초 피해면적이 110㏊ 정도로 파악됐으나 집계 과정에서 두 배 넘는 250㏊로 파악됐다.

산불로 확인된 인명피해는 고성산불로 사망 1명, 강릉에서 중상자 1명과 경상자 33명 등 35명이다. 피해가 컸던 고성·속초에서는 주택 125채와 창고 6채, 비닐하우스 5개동이 소실됐다. 강릉에서는 주택 56채, 인제는 창고 1개동과 비닐하우스 4개동, 건물 1개동이 전소됐다.

재난사태선포는 이낙연 국무총리의 건의로 결정됐다. 이 총리는 같은 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강원도 산불 관련 긴급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국민들이) 어제부터 많이들 놀라고 계실 것”이라며 “대통령께 국가 재난사태 선포를 건의했고 발표가 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리는 “강원도 고성·속초·강릉에 동시다발적으로 큰 불이 났고, 사상자도 나오고 많은 분들이 집을 잃고 대피소에 계신다”며 “2005년 양양 고성 화재 이후 최대 화재가 발생해 산림청, 소방청, 강원도를 비롯해서 관계기관들이 총력대응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화재 진압에) 헬기가 총동원 됐고, 가용한 인원들이 동원되서 현장에 투입되고 있다”며 “대처를 잘 해주시기 바라고, 산불은 바람의 방향이 매우 중요해 기상청이 정확하게 예측해서 대비해 달라”고 주문했다.

더불어 “자연재해를 막을 수는 없지만, 피해를 최소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역시 인명 피해를 최소화 하는 것이 모든 정책의 최우선 되는 가치이고, 다음으로 생업시설 피해를 예방하는데 우선순위를 두라”고 지시했다.

대피 안내에 대한 체계적인 대응도 당부했다. 총리는 “학교가 휴교하게 되면 아이들이 어디로 가야할지에 대한 문제를 포함해서 부처별로 대처해야 할 일들이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재난사태선포에 따라 선포지역에는 재난경보 발령, 인력·장비·물자 동원, 위험구역 설정, 대피명령, 응급지원, 공무원 비상소집 등 조치와 범정부 차원 지원이 이뤄진다. 정부는 특별교부세 40억 원, 구호사업비 2억5000만 원 등 약 43억 원을 피해 지역에 지원하기로 했다.

재난사태는 중앙안전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행정안전부장관이 선포한다. 해당 지역에는 재난경보 발령과 위험구역 설정 등 정부 조치가 내려지고, 대대적인 인력과 장비, 물자 지원이 진행된다.

추가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위험지역에 출입제한과 통제도 강화된다. 과거 2005년 4월 강원도 양양 산불과 2007년 12월 허베이스피리트호 유류 유출 사고 당시 재난사태가 선포된 바 있다.

정부는 산불 피해 지역 주민을 위해 이재민 임시주거시설 마련, 재해구호물품 지급 등 긴급생활안정 지원대책을 마련하는 한편 사상자에게는 장례·치료 지원, 재난심리지원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문재인 대통령도 5일 국가안보실 위기관리센터에서 긴급회의를 열고 강원도 산불 진화에 마지막까지 총력을 기울이라고 지시했다고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회의에서 지자체와 군 병력 등 가능한 인력을 모두 투입해 꺼진 불도 다시 확인하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또 국방부 장관과 경찰청장을 비롯해 교육부, 산자부, 과기정통부, 복지부, 국토부 장관 등 관련 부처로부터 피해 상황과 대응책을 보고받은 뒤, 이재민은 물론 피해 지역 주민들의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한순간에 집을 잃고 놀란 가슴을 쓸어내리고 있을 이재민들을 각별하게 보살펴 주시기 바란다. 이재민들을 체육관 등 대형 실내공간에 한꺼번에 수용하는 것을 가급적 지양하고 공공기관 연수시설 활용 등을 적극 검토해 주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사태 수습도 문제지만 이번 화재를 계기로 재난사태를 막기 위한 체계적인 대응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지난 5일 강원도 고성에서 발생한 산불과 관련해 “행정안전부의 더욱 체계적인 안전 진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사무소에 마련된 현장대책본부에 방문한 손학규 대표는 “바른미래당에서도 고성 화재 관련 국민 안전 등에 대해 최대한 걱정하고 있다”면서 이와 같이 말했다.

국가가 진행하고 있는 4월 중 국가안전대진단에 대해서도 “4월 행정안전부에서 국가안전대진단을 추진하는데, 그동안 해왔던 것보다 제대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간한국 사회부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