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3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국토부·LH 등 근무자·가족 토지거래 전수조사" 지시 등과 관련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주간한국 장서윤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광명·시흥 신도시 땅 투기 의혹과 관련해 철저히 조사할 것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3일 "광명·시흥은 물론, 3기 신도시 전체 대상으로 국토부, LH, 관계 공공기관의 신규 택지개발 관련 부서 근무자 및 가족 등에 대한 토지거래 전수조사를 빈틈없이 실시하라"고 지시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전수조사는 총리실이 지휘하되, 국토부와 합동으로 충분한 인력을 투입해 한 점 의혹도 남지 않게 강도 높이 조사하라"며 "위법사항이 확인 되면 수사 의뢰 등 엄중히 대응하라"고 했다.

또 "투기 의혹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제도적 대책을 신속히 마련하라"고 강조했다.

앞서 LH 직원들이 지난달 24일 3기 신도시로 추가 확정된 광명·시흥지구의 토지 2만3000㎡(약 7000여 평)을 투기 목적으로 사전 매입했다는 의혹이 2일 제기되면서 파문이 일었다.

특히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직원들이 토지를 집중 매입한 시기가 대부분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이 LH 사장으로 재직 중이던 시기와 겹치면서‘책임론’이 불거진 바 있다.

이에 LH는 투기 의혹이 제기된 직원 12명에 대한 자체 조사를 진행중이다. 국토교통부는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수사기관에 의뢰하는 등 강력 대처 입장을 밝혔다.



장서윤 기자 ciel@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