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처신으로 격랑헤쳐라

[신년운세] 2004년의 띠별 운세
올바른 처신으로 격랑헤쳐라


2004년의 역사와 인간사를 암시해주는 문자 갑신(甲申)은 원숭이해로서 격랑을 예고하고 있다. 여러 가지 사건 사고가 빈번하고 기상 악화까지 맞물려 그야말로 다사다난한 한 해가 될 것이다.

따라서 개인적으로도 매사에 주의하고 겸손해야 흉을 면할 수 있다. 그러나 그런 중에도 운명의 상승세를 이어가는 이들도 적지 않는데 마치 원숭이가 이 나무 저 나무를 옮겨다니며 배불리 과일을 먹듯 부지런하면 큰 부를 취할 수 있는 해이기도 하므로 처신을 바르게 하고 성실한 사람은 어떤 흉화도 미치지 않는다는 성인의 가르침을 새겨야겠다.


◆ 쥐띠

쥐는 어둠 속에서 부지런히 먹이를 찾고 번식하며 의학의 실험 대상으로 사람을 위해 살신성인하는 동물이다. 따라서 쥐띠 해에 태어난 사람은 베풀기를 좋아해서 타인과 많은 인연을 맺는 기질이 있다.

특히 원숭이해와는 잘 맞아서 어려운 일도 나중에 가서 풀어지는데 임신을 못하는 여성은 임신할 것이며 사랑을 애태우는 남녀 모두 사랑을 얻을 것이며 결혼도 쉽게 이루어진다. 그리고 사업가는 많은 합의를 이끌어내고 서로 싸웠던 사람은 화해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인간사에 흉도 있는 법이니 72년생은 뜻밖의 손실을 주의하고 절약해야 하며 60년생은 구설 시비에 오르기 쉬우므로 언행이 겸손해야 한다. 48년생은 큰이익이 있는데 과욕은 실패를 부를 수 있다. 36년생은 이상과 현실을 잘 조화시켜야지 앞만 바라보면 큰 도전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 소띠

소는 우직하고 부지런한 대신 고집이 강함을 의미한다. 그러나 변덕 없이 자기 일만 충실한 기질이 있어서 어떤 일이건 기어코 성공시키고야 마는 집념이 있다. 다만 사람과 사물을 파괴하는 기운이 있기 때문에 한 순간의 실수를 주의해야 한다. 원숭이해를 맞이해서 윗사람의 도움을 입는 일이 많을 것이다.

2003년은 여러 가지 재난이 따랐으나 금년은 모든 면에서 상승기류를 하게 된다. 73년생은 배타적이면 흉하고 화합하면 타인의 도움으로 성공한다. 61년생은 날카로운 마음을 부드럽게 하면 재복이 있다. 49년생은 윗사람에 의한 소원 성취가 있는데 교만하지 않아야 한다. 37년생은 명예로운 일이 있고 희망스런 어떤 기회가 주어지겠다.


◆ 범띠

범은 활기찬 기운의 상징이자 난폭함과 양처럼 어진 성품을 대변한다. 원숭이해를 만나서 활동 영역이 넓어질 것이므로 일도 많고 집 떠나는 일도 많을 것이다. 급한 성미로 인한 실수를 일년 내내 주의해야 한다. 그리고 성내는 일은 더욱 흉하므로 인내심이 필요하다. 잘못하면 불의의 사고나 사건에 휘말릴 수 있음을 유념해야 하는 것이다.

이렇게 주의해서 차근차근 뜻을 펼치다보면 타인 위에 우뚝 서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74년생은 자만과 강한 욕망을 억제하고 부지런하되 뒤돌아볼 줄 알면 한 단계 상승한 자신의 신분을 발견하게 될 것이며 62년생은 공부하는 자세로 일할 때 뜻밖의 횡재가 있다.

50년생은 가까운 사람과 불화하지 말고 화합할 때 어려움을 극복해 나갈수 있게 된다. 38년생은 명예를 중히 여기고 타인과 논쟁하지 않고 순응할 때 성공과 다음 해의 희망까지 바라 볼 수 있다.


◆ 토끼띠

토끼띠는 순진함의 대명사라 할만한데 그 기질은 이상향에 치우쳐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는 결점이 있다. 금년은 그런 기질이 더욱 충만해지므로 이상과 현실의 조화를 이루는데 힘써야 한다. 만약 앞만 바라보면 명예와 재물을 잃을 것이며 현실적 실리를 취하는데 힘쓰면 명예도 지키고 부도 얻는다.

75년생은 특히 실리를 따질 줄 아는 지혜가 필요한 한 해이다. 63년생은 타인에게 인정을 베풀수록 사랑받고 재물운도 좋아지며 51년생은 부를 축적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니 부지런한 노력이 있어야 한다. 39년생은 명예로운 뜻을 성취하고 희망이 벅찬 한 해가 될 수 있으므로 처신을 곧게 해야 한다.


◆ 용띠

동양의 용은 변화와 조화를 주관하는 상상의 동물이자 진리를 수호하는 의미가 있다. 자유분방한 원숭이해와 만나서 상승 작용을 하게 된다. 따라서 부지런한 사람일수록 신분과 지위가 높아지고 재물도 더 많이 얻는다. 다만 위로 오르려고만 하는 욕망 때문에 실패할 수 있으므로 항상 뒤돌아보고 반성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76년생은 금전 거래가 활발한데 실속을 차릴 줄 아는 지혜가 있을 때 만족한 한 해가 된다. 64脩萱?명예와 부를 움켜쥘 수 있는데 독선적이면 실패한다. 특히 아랫사람과 협조하는 것이 좋다. 52년생은 일을 크게 벌리면 후회한다. 현재의 기반을 다질 때 도약의 발판이 마련된다. 40년생은 큰 일보다 작은 일을 소중히 생각해야 하고 의리를 지켜야 큰 일이 이루어진다.


◆ 뱀띠

뱀은 산과 들을 부지런히 돌아다니면서 먹이를 찾는 부지런함의 상징이다. 원숭이해와 만나서 더 먼 곳까지 일을 확대해서 크게 부를 축적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다. 그러나 작은 이익에 만족하고 게으름을 피우면 더 이상의 발전은 없다. 분수에 맞는 계획을 세우고 노력하면 기대 이상의 것을 얻을 수 있는 한 해가 된다.

단 뱀처럼 간교한 지혜는 마지막 순간에 실패한다는 사실을 유념해야 한다. 77년생은 취직, 사업, 결혼 등이 손쉽게 이루어진다. 65년생은 신분과 직위의 상승세가 계속되는데 귀가 얇지 않아야 한다. 53년생은 인덕이 많다. 그러나 그것을 믿고 호기를 부리면 허무한 한 해가 되므로 활기차게 움직여야 한다. 41년생은 어려운 일들이 쉽게 풀어지는데 비판적이고 고독한 마음을 털어버리고 긍정적이어야 후회가 없다.


◆ 말띠

말은 위엄과 권능을 상징한다. 그러나 최고에 오른 뒤에 곧 쇠퇴의 기운이 시작되므로 의심이 많으며 용기와 담력이 약화되고 조급해지는 결점이 있다. 그리고 허영에 취해서 처음의 굳은 결의가 흐지부지되는 속성이 있으므로 이 점을 고쳐야 성공한다.

78년생은 타인을 공경하는 마음으로 처신을 겸손히 하는 습관을 들여야 흉허물을 뛰어넘어 성공한 한 해가 된다. 66년생은 분수 이상의 허영과 허세가 작용하므로 재물보존이 어려워질 수 있다. 겸허한 자세로 차근 차근 덕을 쌓으면 년말에 만족할 수 있을 것이다. 54년생은 금전과 물질이 빈번하게 오가는 해이다. 축재에 관심을 기울여 보라. 42년생은 특히 검소하게 한 가지 일만 꾸준히 하면 인망과 재물을 함께 얻는다. 단 강한 의지와 실천력이 있어야 함을 잊어서는 안 된다.


◆ 양띠

양은 선한 반면 파괴하는 기질을 함께 갖춘 양면성이 있다. 그러나 종교심이 깊어서 봉사하는 정신도 내재되어 있으므로 이 점을 살릴 때 행운이 따르는데 특수한 방면에 뛰어난 두각을 나타낼 수 있다. 79년생은 남의 말에 무조건 반대하는 습성을 고치고 순응할 때 복이 배가 된다.

67년생은 강한 의욕을 꺾지 않을 때 재복이 늘어나서 실속있는 삶이 계속되며 55년생은 공상을 버리고 실천부터 하는 습성을 기를 때 눈부신 발전이 있다. 43년생은 지난해의 시련을 극복하고 새로운 이상을 펼치는데 윗사람을 거역하는 반항적 성질을 고쳐야 성공한다.


◆ 원숭이띠

한 자리에 머물지 않고 여기 저기 나돌아다니기를 좋아하는 습성이 원숭이이다. 재주가 많아서 어느 하나에 능하지 못한 결점이 있다. 변화와 개혁을 시도하는 성질이 강한데 한 곳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저것 손대면 중도에 좌절하게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80년생은 오만한 기운이 넘치고 한 곳에 머물지 못하는 산만함이 있다. 이점 고치고 한 곳에 집중해 보라. 반드시 희망의 꿈이 부풀 것이다.

68년생은 천우신조의 복이 있는데 특히 재운이 좋다. 그러나 변화를 자주 꾀하면 생활이 불안한 한 해가 된다. 56년생은 큰 부를 쌓을 수 있다. 그러나 화려하고 호화로움을 좋아하고 이성에 관심을 두면 무일푼의 신세가 될 수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44년생은 열 가지 재주를 부리면 가난하다는 말을 항상 새겨야 한다. 불로소득을 꿈꾸지 말고 명분에 집착하지 말며 오직 성실하고 부지런함 하나로 한 해를 보내 보라. 타인 위에 우뚝 서 있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 닭띠

닭은 삶과 죽음의 의미가 있다. 슬픔이 많고 좌절도 잘하지만 희망의 불씨를 쉽게 지피는 특성이 있다. 번민과 날카로운 심기를 낙천적이고 긍정적으로 변모시킬 때 인생이 한층 풍요로울 수 있게 된다. 81년생은 비관적이고 비판적인 기분을 훌훌 털어 버리고 실력을 기르면서 새로운 희망에 만 꾸준히 도전해 보라. 성숙한 자신의 모습에 저절로 행복해질 것이다. 69년생은 수동적이기 보다 능동적으로 앞장서서 일하게 될 때 뜻대로 이루어진다.

단 이성문제에 마음 약해지지 말아야 한다. 57년생은 재복이 크게 늘어나는데 뚜렷한 주관이 필요하다. 아니면 이용당할 수도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45년생은 사욕을 부리면 크게 해롭다. 다행히 천우신조의 복이 있어서 재는 없으나 정당한 일에 몰두하면 크게 발전할 수 있다.


◆ 개띠

개는 충직하고 불의를 응징하는 의미가 있다. 반면 고집스럽고 욕심스러우며 폭력적인 기질을 수반한다. 따라서 이 결점을 고치면 성공한 한 해가 될 수 있다. 82년생은 한 단계 상승하는 운세가 작용하퓐?뚜렸한 목표를 세우고 매진할 때 한 층 더 성숙해진 자신을 느끼게 될 것이다.

70년생은 금전 출납이 많은데 어떤 일에 대한 체념이 빨라서 텅빈 허무감이 있다. 금년은 어느 하나의 일에 인내력을 가져 보라. 행운이 올 것이다. 58년생은 타인과의 관계를 오래 지속해야 좋다. 밉다고 관계를 청산하면 복을 놓치게 된다. 복을 주는 것도 사람이고 해를 주는 것도 사람임을 명심하라.

46년생은 속전속결하는 기질 때문에 큰 손해를 입을 수 있다. 그리고 빈곤을 위장하면 더 해로우므로 터놓고 도움을 구해 보라. 기꺼이 응해올 것이며 그로 인해 어려움을 극복하고 어렵지 않은 사람도 더 큰 행운을 누릴 것이다.


◆ 돼지띠

돼지는 잡귀를 응징하고 진리의 빛이 세상을 환히 밝히게 한다는 종교적 의미가 있다. 다만 무엇이든 먹어치우는 습성 때문에 분수 이상의 욕심을 부리는 결점이 있다. 따라서 현실을 직시하고 분수를 지킬 때 원숭이해는 하늘의 도움을 입어 큰 이익을 취하고 이웃을 돕는 자랑스러움이 있다.

83년생은 다른 해보다 두뇌가 대단히 총명해진다. 자기 분야에 최선을 다할 때 다음 해의 희망까지 바라볼 수 있다. 71년생은 다재다능한 재능이 돋보이는 한 해이다. 특히 새로운 아이디어 창출력이 탁월하므로 적극적으로 노력해 보라. 부와 명성을 함께 얻게 될 것이다. 59년생은 소심해서 일을 시작하기도 전에 걱정하면 행운을 놓친다. 낙관적이되 화려한 기분으로 대범하게 일 할 때 큰 부를 쌓을 수 있다.

47년생은 주위의 도움으로 횡재할 수 있는 한 해다. 다만 자존심을 숙이고 타인에게 공손해야 복을 얻는다. 부정한 일에 관여하거나 교만하면 복은 일시적일뿐 곧 잃게 된다는 사실을 유념하라.


정경대
O 1947년 경남 함안 출생 O 중국 베이징대 연구학자(동양철학), 중의학 의사 O 몽골 불교대학 객원 교수 O 몽골 사회과학원(한림원) 종교 역사 철학박사 O 현 세명대 한의과대학 교수(선진철학) O 현 국제의명연구원 이사장

입력시간 : 2003-12-24 14:02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