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동력 '자원'을 캔다해외 유전·가스전·광물 등 개발 앞장, 경제도약 새 선봉

[종합상사 다시 뛴다·中] 자원개발
성장동력 '자원'을 캔다
해외 유전·가스전·광물 등 개발 앞장, 경제도약 새 선봉


지구촌은 현재 자원(資源) 전쟁이 한창이다. ‘세계의 공장’ 중국을 비롯한 브릭스(BRICsㆍ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등 신흥 경제 4강국) 국가들의 급속한 경제 발전이 주된 원인이다. 선진국을 따라잡기 위한 이들 국가의 행보가 빨라지면서 세계 각국의 자원 쟁탈전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이 전쟁이 전 세계에 미치는 파장은 엄청나다. 수급 불균형이 심화하면서 원유 등 각종 원자재 가격은 고공 행진을 계속하고 있다. 우리나라처럼 대외 자원 의존형 국가들의 경우 국제 원자재 가격 동향은 경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문제는 외부 요인이라고 손 놓고 있을 수는 없다는 점이다. 이러한 자원 전쟁 시대가 종합상사들로 하여금 다시 깃발을 높이 들게 만들었다. ‘수출 입국’의 첨병에다 ‘자원 입국’의 선봉대라는 명찰을 하나 더 붙인 것이다.

인도차이나 반도에서 가장 면적이 넓은 미얀마의 북서부 해상 A-1광구. 대우인터내셔널의 꿈이 가득 담긴 곳이다. 지난해 1월 이 곳으로부터 양질의 대규모 가스전이 발견됐다는 낭보가 날아들었다.

자원개발사업에 역량 집중
추정 매장량은 4~6 TCF(가스 매장량의 단위). 업계에서 자이언트(Giant)급으로 평가할 만큼 초대형 가스전이다. 1 TCF는 우리나라가 1년 동안 사용하는 가스량에 해당한다. 회사 측은 탐사 결과에 따라서 A-1광구의 가스 매장량이 최대 11~18 TCF가 될 수도 있다고 전망한다.

A-1광구는 상업 생산에 돌입하는 2009년부터 20년 동안 연 평균 최대 1,500억원 어치의 가스를 토해낼 것으로 보인다. 총 가치 3조원의 대박인 셈이다. 회사 관계자는 “A-1 가스전 사업의 의의는 국내 회사가 메이저 지분(60%)을 갖고 주도적으로 참여한 첫 사례라는 점”이라며 “수익성도 여타 자원개발 사업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높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우 측은 에너지ㆍ광물 등 해외 자원개발 사업을 핵심 성장동력으로 삼아 이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미얀마 외에도 페루 오만 베트남 러시아 등지에서 생산 및 탐사 작업을 활발히 진행 중이다. 이 가운데 현재 상업 생산 중인 페루의 육상 유전 사업과 오만의 액화천연가스(LNG) 사업 등은 이미 투자 자금을 회수했고 앞으로는 장기적인 고 배당이 예상되고 있다.

중동 지역을 주로 공략 중인 현대종합상사는 자원개발 사업을 통해 짭짤한 수익을 올리고 있다. 지난해 자원개발로 챙긴 배당 수익은 모두 245억원에 이른다. 예멘의 마리브 유전, 오만ㆍ카타르의 LNG 사업 등이 주 수입원이다.

최근 예멘에서 벌이는 LNG 프로젝트(연간 690만톤 규모)가 성사되면서 자원개발 사업은 더욱 탄력을 받고 있다. 현대 측은 이 프로젝트에 6%의 지분을 갖고 있는데, 앞으로 20년 이상 안정적인 수익원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사업이 본격화했을 때 연간 배당 수익 기대치는 600억원에 이른다.

LG상사는 다채로운 자원개발 포트폴리오가 눈길을 끈다. 사업 지역이 지구촌 곳곳에 걸쳐 있고, 원유 가스 석탄 구리 등 개발 품목도 여러 가지다. 오만 부카 유전과 베트남 11-2 광구는 원유, 카타르 LNG 가스전은 가스, 호주 엔샴 탄광과 러시아 에렐 탄광은 유연탄 등이다. 대부분 지분 참여 형식으로 수익을 올리고 있는데, 오만 부카 유전과 카타르 LNG 가스전에서는 지난해 기준 각각 720만 달러와 338만 달러의 배당을 받았다. 엔샴 탄광과 에렐 탄광에서 생산된 유연탄은 국내에서 사용할 뿐 아니라 일본 대만 등지로 수출도 하고 있다.

LG상사는 앞으로 해외 자원개발 사업을 더욱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중앙아시아 지역으로의 신규 진출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올 초에는 카자흐스탄 공화국 알마티에 지사를 신설, 투자 대상을 적극적으로 물색 중이다. 금병주 사장은 “유망한 프로젝트는 20% 이상의 지분을 확보해 주도권을 잡겠다”고 수시로 밝히고 있는 터라, LG상사의 향후 행보가 더욱 주목된다.

삼성물산의 자원개발 사업도 유전과 가스전 지분 투자 등을 통해 점차 확대되고 있다. 현재로선 1998년부터 원유 상업 생산에 들어간 알제리 이사우안 광구, 국내 기업들과 함께 지분 참여한 오만 및 카타르 LNG 사업이 주 수익원이다. 세 곳에서 얻은 배당 수익은 지난해만 1,800만 달러에 이른다.

한국석유공사와 함께 나란히 30.8%의 지분율로 개발 중인 중국 마황산 광구 유전도 관심사다. 올 하반기부터 국내 기업으로서는 처음 중국에서 원유 상업 생산에 들어가게 된다. 삼성물산은 향후로도 중국 중동 카자흐스탄 등지에서 자원개발 사업을 늘려간다는 계획이다.

SK네트웍스의 자원개발 사업은 광물 분야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석유개발의 경우 한 식구인 SK㈜가 세계 곳곳에서 큰손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회사는 현재 호주 와이옹 유연탄 프로젝트에 4.25%의 지분을 갖고 참여 중이다. 13억 톤의 매장량을 가진 와이옹 광구는 연간 500만 톤 규모를 생산할 경우 약 42년 동안 채광할 수 있는 대규모 광구다.

SK네트웍스가 향후 진출을 검토 중인 지역은 중앙아시아 남미 호주 등이다. 특히 천연자원이 풍부한 데 비해 재정ㆍ인프라ㆍ기술 등이 부족한 중앙아시아 지역은 전략적 공략 대상이다.

범 산업계 차원의 자원개발 추진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지난달 5일 “국제 원자재 가격의 불안정이 한국 경제에 위협 요소로 작용한다”면서 “자원외교 강화와 자원개발 사업에 대한 정부 차원의 대응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냈다. 아울러 전경련은 ‘자원대책위원회’를 신설해 범 산업계 차원의 대응 태세를 갖춘다는 계획도 밝혔다.

전경련의 대책에는 종합상사 등을 포함한 해외 자원개발 컨소시엄 구성 방안도 들어 있다. 재계의 한 관계자는 “종합상사가 가진 막강한 해외 네트워크와 사업 조직력은 해외 자원개발 분야에서도 유효하다”며 “마케팅 능력도 뛰어나기 때문에 개발 이후의 판로 개척 역시 수월한 이점이 있다”고 말했다. 자원 안보가 어느 때보다 절실해진 지금, 종합상사의 역할이 다시금 주목된다.

5대 상사, 이런 사업도 한다

과거 종합상사들은 그룹 계열사와 일반 제조업체들의 수출 대행 업무를 주로 맡았다. 그러나 이것저것 파는 물건은 많지만 대행 수수료에 의존하는 수익 구조는 그리 튼튼하지 않았다. IMF 외환위기와 계열 분리라는 혹독한 시련기를 거치면서 종합상사들은 체질 개선을 모색했다. 구조조정과 핵심 역량의 강화, 새로운 성장엔진의 발굴이 과제였다.

종합상사들은 최근 들어 나름대로 안정적인 수익 모델을 갖추기 시작했다. 회사별로 사업의 색깔과 개성도 다르다. 제조업에 뛰어드는가 하면, 유통업을 강화하는 경우도 눈에 띈다.

업계의 신흥 강호로 부상한 SK네트웍스는 해외 내수시장 진출을 큰 사업 테마로 잡고 있다. 일차적인 공략 대상은 거대 시장 중국이다. 이 회사는 국내 최초의 온-오프라인 자동차 정비 프랜차이즈 모델로 성공한 ‘스피드메이트’ 사업을 중국에서 펼칠 예정이다. 국내 시장에서 경쟁력을 검증 받은 상품과 비즈니스 모델을 다른 나라에 옮겨가 사업화를 시도하는 전략인 셈이다. SK네트웍스는 향후 복합주유소 고속도로휴게소 패션매장 등으로 중국 사업 영역을 넓혀 나간다는 복안이다.

대우인터내셔널은 자동차 부품 수출에 고유한 장점을 갖고 있다. 1983년부터 가동된 자동차부품본부는 국내 최대의 자동차 부품 전문 수출 조직으로 평가 받는다. 현재 GM 등 빅3 완성차 업체를 비롯해 35개국 87개 고객에게 자동차 부품을 수출하고 있다. 회사 측은 미국 중국 일본 유럽 등지에서 신규 사업을 발굴해 자동차부품본부를 세계적인 강자로 키운다는 계획이다.

현대종합상사는 제조업 및 유통업 기반의 사업 구조를 강화해 주목 받고 있다. 이 회사는 지난해 11월 1만~2만 톤급의 중소형 선박을 건조할 수 있는 중국 링산조선소를 인수, 업계의 비상한 관심을 불러 모았다. 회사 측은 국내 선진 기술을 접목시켜 조선소의 생산 능력을 연간 10~12척 수준까지 높인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수년 내로 연 매출 2,400억원 이상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PDP와 LCD-TV 등 디지털 가전제품을 해외 현지 임가공 형태로 생산, 판매하는 것도 눈길을 끈다. 유럽 시장을 우선 개척한 현대종합상사는 미주 지역과 중동 인도 등지로도 판로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

삼성물산과 LG상사는 프로젝트 오거나이징(project organizing) 분야에서 강점을 보유했다. 프로젝트 오거나이징은 플랜트 건설처럼 대규모 자본과 기술이 투여되는 사업에서 금융 조달ㆍ공사 관리ㆍ판로 확보 등을 총체적으로 조율하는 역할을 말한다.

삼성물산은 2003년 필리핀 등기전산화 프로젝트(1억 달러 규모)와 인도네시아 CDMA 프로젝트(1억2,000만 달러 규모) 등을 수주한 데 이어 지난해 9월에는 러시아 하바로프스크의 대형 정유공장 현대화 프로젝트를 따내기도 했다.

LG상사 역시 30억 달러 규모의 타타르스탄 석유화학 플랜트, 16억 달러 규모의 이란 사우스파 가스전 등의 초대형 사업을 비롯해 세계 각지에서 프로젝트 오거나이징을 성공리에 수행하고 있다.

김윤현 기자


입력시간 : 2005-05-12 17:34


김윤현 기자 unyon@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