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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칼럼] 드로우 볼은 페이드 볼보다 더 멀리 날아갈까?

페이스투패스(Face to Path)
페이스투패스(Face to Path)는 페이스앵글과 클럽패스의 차이이다.

[그림 1]의 ①과 같이 클럽패스보다 페이스앵글이 큰 경우(위에 있는 경우) 페이스투패스가 ‘+’ 로 표시하고, ②와 같이 클럽패스보다 패이스앵글이 작은 경우(아래 있는 경우) ‘-’ 로 표시한다.

페이스앵글과 클럽패스의 차이가 발생되면 스핀축이 [그림 2]와 같이 오른쪽 또는 왼쪽으로 기울게 되는데, 스핀축이 기울어지는 방향에 따라 볼의 구질은 [그림 3]과 같이 달라지게 되며, 그에 따른 9가지 구질을 볼 비행의 법칙(Ball Flight Low)이라고 한다.
[그림 3과 4]의 ①은 페이스앵글(빨간선)과 클럽패스(파란선)가 목표방향으로 일치한 경우로 스핀축이 [그림 2]의 ①과 같이 수평면과 수직으로 형성되어 볼은 목표방향으로 직진한다. ②는 페이스앵글이 클럽패스보다 열려서 임팩트된 경우이며, 스핀축이 [그림 2]의 ②와 같이 수평면에서 오른쪽으로 기울게 되어 볼은 목표방향으로 직진하다가 오른쪽으로 휘는 슬라이스 구질이 된다.

볼의 출발 방향은 임팩트 시 페이스앵글에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②와 같이 볼이 목표방향으로 직진하다가 오른쪽으로 휘기 위해서는 임팩트 시 페이스앵글이 목표보다 약간 열려 있고, 클럽패스는 목표방향보다 약간 왼쪽(아래쪽)으로 지나가야 한다.

③은 ②와는 반대의 경우로 페이스앵글이 클럽패스보다 닫혀서 임팩트 된 경우이며, 스핀축이 [그림 2]의 ③과 같이 수평면에서 왼쪽으로 기울게 되어 볼은 목표방향으로 직직하다가 왼쪽으로 휘는 훅 구질이 된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볼의 출발 방향은 임팩트 시 페이스앵글에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③과 같이 볼이 목표방향으로 직진하다가 왼쪽으로 휘기 위해서는 임팩트 시 페이스앵글이 목표보다 약간 닫혀 있고, 클럽패스는 목표방향보다 약간 오른쪽(위쪽)으로 지나가야 한다.

[그림 2와 4]의 ④는 페이스앵글(빨간선)과 클럽패스(파란선)가 목표 오른쪽 방향으로 일치한 경우로, 스핀축이 [그림 2]의 ①과 같이 수평면과 수직으로 형성되어 볼은 목표 오른쪽 방향으로 출발하여 직진하는 푸시 스트레이트 구질이 된다.

⑤는 페이스앵글이 목표방향보다 열려서 임팩트되고, 클럽패스는 페이스앵글의 왼쪽(아래쪽)으로 지나간 경우로, 스핀축이 [그림 2]의 ②와 같이 수평면에서 오른쪽으로 기울게 되어 볼은 오른쪽 방향으로 출발하여 ‘직직’하다가 오른쪽으로 휘는 푸시 슬라이스 구질이 된다.

⑥은 ⑤와는 반대로 페이스앵글은 목표방향보다 열려서 임팩트되었지만, 클럽패스가 페이스앵글보다 오른쪽(위쪽)으로 지나갔기 때문에 스핀축이 [그림 2]의 ③과 같이 수평면에서 왼쪽으로 기울게 되어 볼은 오른쪽으로 출발하여 ‘직직’하다가 왼쪽으로 휘는 드로우 구질이 된다.

[그림 2와 5]의 ⑦은 페이스앵글(빨간선)과 클럽패스(파란선)가 목표 왼쪽 방향으로 일치한 경우로, 스핀축이 [그림 2]의 ①과 같이 수평면과 수직으로 형성되어 볼은 목표 왼쪽 방향으로 출발하여 직진하는 풀 스트레이트 구질이 된다.

⑧은 페이스앵글이 목표방향보다 닫혀서 임팩트되고 클럽패스는 페이스앵글의 왼쪽(아래쪽)으로 지나간 경우로, 스핀축이 [그림 2]의 ②와 같이 수평면에서 오른쪽으로 기울게 되어 볼은 왼쪽 방향으로 출발하여 ‘직직’하다가 오른쪽으로 휘는 페이드 구질이 된다.

⑨는 ⑧과는 반대로 페이스앵글은 목표방향보다 닫혀서 임팩트되었지만, 클럽패스는 페이스앵글의 오른쪽(윗쪽)으로 지나간 경우로, 스핀축이 [그림 2]의 ③과 같이 수평면에서 왼쪽으로 기울게 되어 볼은 왼쪽 방향으로 출발하여 ‘직직’하다가 왼쪽으로 휘는 풀훅 구질이 된다.

“그럼 드로우 볼은 페이드 볼보다 멀리 날아갈까?” 그렇지 않다. 모든 조건은 같고 단지 [그림 3]의 ⑥과 ⑧처럼 단순히 클럽패스와 페이스앵글만 반대라면 볼은 똑같은 거리를 날아간다. 오른손잡이 골퍼에게 드로우는 [그림 3]의 ⑥이지만, 왼손잡이 골퍼에게는 드로우가 ⑧이다.

그럼 왜 드로우가 멀리 간다고 생각할까? 가장 큰 원인은 페이스앵글이다. 대부분의 오른손잡이 비숙련 골퍼들이 왼쪽으로 휘는 볼을 칠 때의 클럽 헤드페이스의 로프트 각도보다 오른쪽으로 휘는 볼을 칠 때 클럽 헤드페이스의 로프트 각도가 더 크기 때문에 백스핀의 양이 더 증가하여 볼의 탄도도 높아지고 지면에 낙하 후 구름도 적게 발생되어 거리가 짧아졌다고 느끼게 된다.

페이스투패스는 구질에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슬라이스나 훅이 나는 스윙을 교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이전에 임팩트 시 페이스앵글과 클럽패스가 어떻게 볼과 런치되는지를 먼저 파악하고 그에 따르는 원인을 파악하게 되면 효율적으로 스윙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

●칼럼니스트 김구선

이학박사/MBA. 미국 위스콘신주립대에서 국제경영학을 전공했다. 현재는 서경대학교 경영문화대학원 교수로 재직 중이며, 한국골프학회 부회장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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