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수중환경의 장점을 이용한 아쿠아로빅


골인 지점을 향해 전력 질주해야 할 것만 같은 수영장에서 흥겨운 음악이 흘러나온다. 그 리듬에 맞춰 몸을 움직이는 것이 마치 에어로빅을 보는 듯 하다. 바로 아쿠아 피트니스(Aquatic Fitness)이다. 흔히 아쿠아 로빅이라 불리는 이것은 허리에서 가슴정도의 수심에서 하는 운동이라 보면 된다. 걷기나 달리기, 스트레칭, 에어로빅, 근력 운동 등과 같이 육상운동들이 물속에서 이루어진다.


- 이것이 아쿠아 피트니스

아쿠아 피트니스는 물에서 수직자세로 실시하는 운동이다. 처음에는 소아마비의 치료 등 재활 운동으로 시작되었는데, 60년대 시드니 사파로가 비만인에게 수영을 지도하는 방법으로 이를 적극 활용하였다. 1980년대 루스 소바 여사는 여기에 에어로빅을 접목시켰고 오늘날 아쿠아로빅의 발판을 마련하였다.

부력이라는 물의 특성은 운동으로 인한 충격을 감소시켜 주고, 물의 저항은 근력 발달에 도움을 준다. 심장호흡기계 지구력, 근력강화와 근 지구력, 유연성 등을 동시에 발달 시켜준다. 또한 체력의 정도나 운동 목적에 따라 다양한 응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 효과적인 근육 강화와 지방 연소

아쿠아 로빅은 보통 허리에서 가슴 정도의 수심에서 이루어지는데, 가슴 중간의 수심이 적당하다. 이 정도의 수심에서 운동했을 때 몸이 지탱해야 할 체중의 무게는 절반이상 줄어든다. 이는 물의 부력으로 인한 것이며 수심이 높아질수록 효과는 커진다. 그렇다고 운동 효과가 떨어지는 것은 아닌데 물의 저항이 공기의 저항보다 크기 때문이다. 최소 12배의 저항을 갖고 있으며 이는 동작마다 더 많은 근육의 힘이 필요하고 에너지 소모도 크다는 것을 뜻한다. 아쿠아로빅은 1시간에 400~500kcal의 칼로리가 소모된다. 뿐만 아니라 2배의 지방연소 효과가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그만이다.


- 관절염, 골다공증은 물론 임신 여성에게도 효과적

고도 비만의 경우 몸이 지탱해야 할 체중의 무게가 커 운동 시 관절에 무리가 오는 경우가 많다. 이때 관절의 무리를 덜 수 있는 아쿠아 로빅이 다이어트 운동으로 적합하다. 성인뿐 아니라 청소년들에게도 많이 나타나는 척추 이상의 문제를 해결하고 강하고 잘 발달된 척추 성장 운동에 좋다.

또한 골다공증, 당뇨병 환자에게 적합한 운동이며, 폐경기 여성이나 임신한 여성들의 운동으로도 추천할 만하다. 근력과 골밀도를 유지시켜주며 균형감각을 키워주고 체중 감소의 효과로 비만을 예방해 주는데, 특히 임신한 여성의 경우 적당한 운동은 산후 비만을 예방하고 출산에 도움을 준다. 뿐만 아니라 임신과 관련된 부종을 감소시키고 혈액순환을 좋게 한다.


- 아쿠아 로빅의 부위별 운동

아쿠아 로빅은 준비 운동과 본 운동, 마무리 운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운동으로 들어가기 전 앞ㆍ뒤ㆍ옆으로 가면서 걷거나 달리는 등으로 10분간 몸을 풀어준다. 부위별 운동은 가슴, 어깨와 팔, 배, 엉덩이, 다리 순으로 한다. 가슴 운동의 경우 강도를 높이기 위하여 아쿠아 장갑이나 아쿠아 덤벨을 사용하기도 한다. 어깨, 팔 운동은 수면 가까이로 팔을 들어 올려주거나 팔 뒤꿈치를 굽혔다 폈다 등을 반복한다. 이때 움직이는 방향으로 손바닥이 향하도록 하면 물의 저항을 보다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다리 운동은 앞ㆍ뒤ㆍ옆으로 차기, 무릎 접기, 다리 흔들기 등이 있다. 다리 근육을 전체적으로 발달시키고 미끈하게 할 수 있는데, 운동 후 다리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뱃살을 빼기 위해서는 아쿠아 로빅의 모든 동작에서 골반을 밀어 넣고 배를 안으로 끌어당기는 것이 중요하다. 또 기마 자세에서 상체를 좌우로 비틀어주면 좋다.

엉덩이 운동은 벽을 잡고 다리를 앞에서 뒤로 차올리는 자세를 반복한다. 이때 허리 부위가 너무 휘지 않도록 주의한다. 본 운동 후에는 허리-요추, 다리 근육을 풀어주는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마무리 해준다.

■ 알아 두세요

발바닥 전체를 바닥에 닿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깊은 수심에서 이루어지는 수중 에어로빅의 경우 발바닥이 땅에 닿지 않는 것이 당연하다. 하지만 비교적 낮은 수심에서 이루어지는 아쿠아로빅은 발바닥 전체가 바닥에 닿아야 한다. 그래야 보다 큰 운동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때 맨발보다는 아쿠아 운동화를 신으면 미끄러짐과 충격을 방지할 수 있다.

※ 도움말 : 성동 청소년 수련관(02-2296-4062), 한국 아쿠아 운동협회(051-746-4594)

김유진 자유기고가


입력시간 : 2004-06-04 14:57


김유진 자유기고가 fubu123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