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호찬 원장 · 아름다운나라 피부과 www.anacli.co.kr

[성형칼럼] 늘어난 혈관을 치료하는 홍조
손호찬 원장 · 아름다운나라 피부과 www.anacli.co.kr

얼굴이 쉽게 붉어져서 고민하는 사람들이 유난히 늘어나는 계절이다. 날씨가 추운 겨울에는 실내와 실외의 기온 차가 커지면서 얼굴이 쉽게 붉어져 원래의 피부 색깔로 되돌아오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는 안면홍조가 심하게 나타나 홍조치료를 위해 병원을 찾는 사람들의 수도 증가한다.

안면홍조증이란 피부혈관이 확장되어 있어 감정의 변화나 약간의 온도 차이에도 얼굴이 금새 달아오르면서 붉어지는 것이다. 이 질환을 갖고 있는 환자들은 붉어지는 피부가 하나의 콤플렉스가 되어 사회생활에 큰 장애를 갖게 하기도 하는데, 유달리 사람을 많이 만나는 직장인이나 예민한 사춘기 학생들에겐 안면홍조증이 엄청난 스트레스로 작용한다고 한다.

안면홍조증은 자극이 심한 연고나 강한 스테로이드제 연고의 무분별한 남용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으나 뚜렷한 한가지 원인은 없으며 자외선이나 여드름, 알레르기 피부염을 오래 앓은 것 등 여러 가지가 복합적으로 원인이 된다.

홍조가 있는 사람들은 급격한 온도 변화를 피하고 외출 시 마스크, 목도리 등을 착용해 찬바람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면 얼굴이 빨개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또한 혈관 확장의 큰 원인인 자외선을 피하고 목욕이나 사우나는 가능한 한 짧은 시간에 끝내는 것이 좋다. 평소 술이나 담배, 맵거나 뜨거운 음식도 되도록 삼가는 것이 좋다.

그러나 계속되는 안면홍조는 혈액 순환과 피부 신진대사를 저하시키고 피부에 영양공급도 저하시켜 피부가 푸석해지는 원인이 되기도 하므로 전문적인 치료를 통해 근본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좋다.

안면홍조는 확장된 혈관을 치료해 주면 되지만, 한번 늘어난 혈관은 수축력을 잃어 회복이 안되므로 늘어난 혈관은 파괴시켜 주어야 한다. 따라서 늘어난 혈관만을 선택적으로 파괴하는 브이스타(V-star) 레이저를 이용하면 치료가 가능하다. 여기에 IPL을 함께 치료하면 보다 효과적인 홍조치료를 기대할 수 있는데, IPL은 기미나 잡티, 주름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탄력증진을 도와 홍조를 치료한다.

치료기간은 개인차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3~4주간격으로 3~5회 정도 실시하면 효과를 확인할 수 있고 치료 후에는 병원에서 처방하는 연고와 자외선 차단제를 꾸준히 바르고 심한 온도변화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도록 한다.

입력시간 : 2005-01-31 15:32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