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 빛깔고운 실크 스카프 집에서 염색하기


봄바람이 살랑이는 4월은 두툼한 외투보다 가벼운 옷차림에 손이 가는 시기다. 여기에 멋스러운 실크 스카프 하나를 목에 두르면 꽃샘추위도 막고 봄 기분을 만끽하기에 금상첨화다. 그러나 실크 스카프는 특별한 날 선물로 주고받을 정도로 워낙 고가이기 때문에 마음에 드는 컬러로 여러 개 장만하는 것이 쉽지 않다. 게다가 패션 유행이 변하는데 해마다 같은 색상의 스카프를 하자니 싫증이 나기도 한다. 그렇다면 이번 봄에는 새로 장만한 의상에 어울리는 컬러로 직접 염색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 싫증난 스카프를 그보다 진한 색상으로 염색해 컬러를 바꾸든지, 염색이 되지 않은 실크를 구입해 원하는 컬러로 색깔 옷을 입혀보자.

실크 스카프를 염색하기 위해서는 먼저 천을 준비해야 한다. 동대문 종합시장 D동 3층에는 실크를 전문으로 판매하는 한성직물이 있는데, 이곳에는 하브다이, 쉬폰, 요르, 매쉬 등 다양한 촉감의 실크 제품이 구비되어 있다. 특히 올이 풀리지 않도록 끝단 마감 처리가 되어 있는 백색의 실크 스카프(길이 180cm)는 8천원 선으로 시중에서 면이나 나일론 스카프 하나 장만할 정도로 가격이 저렴하다. 만일 끝단이 처리되지 않은 천을 구입했다면 동대문 종합시장 지하 바느질 가게나 가까운 세탁소에 맡겨 끝단을 공그르기 한다.

다음으로 준비해야 할 것은 염료. 염료는 미술 재료 상가나 인터넷 상점 등에서 구입할 수 있는데 실크나 가죽, 모직물 등을 염색할 때에는 산성염료, 면이나 마직물, 모시 등을 염색할 때에는 직접염료를 구입한다. 최근 천연염색의 인기가 증가하면서 천연가루염료를 판매하는 곳도 있다. 가루나 용액으로 판매되는 염료는 2~5천원 선이며, 제조사에 따라 염액을 만들때 염료와 물의 비율이 다를 수 있으므로 구입할 때 정확한 방법을 물어보는 것이 좋다. 또한 염료는 한가지 컬러를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두 가지 혹은 세 가지 컬러를 섞어서 사용하면 좀 더 깊고 풍부한 색감을 느낄 수 있다.

재료를 준비했으면 집으로 돌아와 스카프를 정련한다. 옷감을 만들 때 섞인 불순물과 가공액을 제거해 염색이 깨끗하게 되도록 하는 과정이다. 실크 천을 비누 물을 조금 넣고 1~3시간 정도 담가준 후 식초를 조금 넣고 20~30분 넣고 깨끗이 헹구어 말린다. 정련이 끝나면 스카프에 무늬가 나타날 수 있도록 실이나 고무줄로 단추나 구슬 등을 원하는 부분에 묶는다. 이렇게 하면 염색 시 실이나 고무줄로 묶은 부분에 염료가 침투되지 않아 하얀 무늬가 남는다.

이제 스카프가 충분히 잠길 정도의 그릇에 물을 끓인다. 물이 끓는 동안 가루 염료를 따뜻한 물에 풀어 가루 덩어리가 남지 않도록 저어준다. 가루가 조금이라도 남아 있으면 염색 시 스카프에 얼룩이 질 수 있으므로 충분히 저어준다. 물이 끓으면 염액을 넣고 불을 줄여 천에 염료가 잘 고착되는 온도(약 80℃)를 유지한다. 그리고 천에 염료가 잘 고착될 수 있도록 염액에 식초를 첨가한다(면을 염색하는 직접 염료의 경우에는 소금을 첨가한다).

염액이 완성되면 물에 적신 스카프(마른 천을 염액에 넣으면 얼룩이 생길 수 있다)를 그릇에 담근 후 30분 간 염색한다. 염액 위로 천이 뜨면 염색이 되지 않으므로 주의한다. 염색 과정에서 진하게 하고 싶은 부분을 더 오래 담그고 있으면 전체적으로 그라데이션 효과를 볼 수 있다. 염색이 끝나면 염료가 빠지지 않을 때까지 차가운 물에 충분히 헹구고 고수줄과 실을 제거한다. 섬유 유연제로 헹구면 실크의 부드러운 촉감이 더욱 살아난다. 건조 후 마지막으로 다림질 과정을 거치면 염료가 더욱 견고히 고착된다.

1 구슬을 고무줄로 묶어 무늬 부분을 만든다.
2 스카프가 충분히 잠길 정도의 물을 받아 끓인다.
3 물이 80℃ 정도로 끓으면 따뜻한 물에 풀어놓은 염료를 첨가한다.
4 식초를 첨가해 온도를 유지한다.
5 물에 적신 스카프를 담근다(스카프를 염액에 담글 때 시간차를 두면 그라데이션 효과를 볼 수 있다).
6 염색된 스카프를 물에 충분히 헹군다.
7 구슬을 묶었던 고무줄을 제거한다(이때 실크가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8 구슬 무늬 그라데이션 스카프 완성
9 실크의 광택이 돋보이는 오렌지 색 스카프 10 빛깔 고운 실크 스카프


김세나 객원기자


입력시간 : 2005-07-05 18:16


김세나 객원기자 senaro@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