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탐 버리고 음식 맛 즐겨라.

[다이어트] 프랑스 여성들의 다이어트 비법!
식탐 버리고 음식 맛 즐겨라.

한가로운 테라스 카페에 앉아 초콜릿과 치즈케이크를 음미하고 있는 프랑스 여성들. 2~3시간의 저녁 식사 후 고칼로리 디저트를 아무런 죄책감 없이 집어드는 그들은 피자 한 조각에도 칼로리를 계산하며 몸무게 걱정을 하는 여성들을 비웃기라고 하듯 날씬한 몸매를 자랑한다. 그들은 왜 살이 찌지 않을까?

프랑스 출신으로 현재 미국에 살고 있는 미레이유 줄리아노(58)는 샴페인 회사 대표를 맡아 1년에 300일 이상 외식을 하면서도 몸무게 50㎏(키160㎝)을 유지하고 있다.

그녀는 고등학교 시절 1년 간 교환학생으로 미국에 거주하면서 몸무게가 7kg이 늘어나는 경험을 했다. 프랑스로 돌아온 뒤 그녀는 생활과 식습관을 프랑스식으로 바꾸면서 이전의 몸을 되찾았다.

이후 미국과 프랑스를 오가면서 여성들의 식습관을 비교한 그녀는 프랑스식 식습관이 건강과 몸매를 유지시켜준다는 것을 깨닫고 <프랑스 여성은 살찌지 않는다>라는 서적을 펴냈다.

이 책은 미국에서 출간된 이후 단 2주만에 22만5천부가 팔리는 놀라운 기록을 올렸으며 지난달 국내에도 출간되어 여성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다.

미레이우 줄리아노는 “프랑스 여자들은 하루에 세 번 꼬박 꼬박 식사를 할 뿐만 아니라 빵과 초콜릿, 와인을 즐긴다.”라고 말한다.

그녀는 책 내용에서 음식을 맛있게 먹으면서도 건강하고 날씬한 몸매를 유지하는 프랜치 패러독스(French paradox)의 비결을 공개했다. 그것은 바로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을 죄책감 없이 최대한 즐기는 것이다.

음식의 맛을 음미하라.

최고의 식도락을 즐기는 프랑스인에게 다이어트란 없다. 2~3시간에 걸친 코스 요리를 기분 좋게 즐긴다. 대신 조금만 먹는다.













와인을 마실 때 처음 한 모금을 통해 향과 맛을 음미하고 그 와인에 대해 평가를 내리듯 프랑스 여성들은 모든 음식을 이렇게 대한다.

많은 양을 허겁지겁 먹기보다 음식의 맛을 음미하면서 조금씩 천천히 먹는다. 처음 먹었을 때의 맛과 비교하면 먹을수록 맛이 떨어지기 때문에 계속해서 많이 먹을 필요가 없다는 것이 프랑스 여성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음식에 열중하라.

현대인의 바쁜 일상 때문에 업무를 보면서 샌드위치로 끼니를 때우거나 신문을 보면서 식사를 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나쁜 식습관이다. 먹으면서 다른 일을 하면 자신이 어떤 음식을 얼마나 먹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건강을 해치고 몸매를 망가뜨릴 수 있다.

먹고 싶은 것이 있다면 바로 먹어라.













비만 때문에 칼로리 높은 음식을 무조건 참거나 금기시하면 스트레스가 쌓여 아무도 없는 곳에서 폭식할 위험이 더욱 커진다. 먹는 행위에 대해 죄책감을 갖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다. 현대인들이 신체 활동량에 비해 칼로리 섭취량이 늘어난 이유는 심리적 공허감 때문이다.

따라서 음식에 대한 욕구를 무조건 참기보다 먹고 싶은 것을 즉시 鍍? 맛을 음미하면서 조금만 먹는 것이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줄여준다. 특히 점심과 저녁 사이 간식을 먹는 것은 허기진 배를 달래주어 저녁에 폭식하는 것을 막아준다.

제철 음식을 즐겨라.

프랑스 여성은 냉동식품이나 조리식품을 냉장고에 쌓아놓고 먹지 않는다. 그때그때 재래 시장에 나가 신선하고 좋은 식재료를 고르고 직접 요리하는 것을 즐긴다.

음식을 먹는 일보다 음식을 만드는 과정과 노력을 중요시하기 때문이다. 제철 과일과 야채를 고르고 물을 많이 마시는 등 기초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바꾸면 더욱 여유로운 식탁이 완성된다.

걷는 것을 즐겨라.

파리 시내에는 100년 이상 오래된 건물이 많기 때문에 엘리베이터가 없는 곳이 많다. 또한 엘리베이터 안에 매우 좁기 때문에 파리 여성들은 계단을 걷?것에 익숙하다.

중국 여성들이 자전거를 교통수단으로 이용하기 때문에 날씬한 몸매를 유지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눈 앞에 보이는 편리함보다 몸의 건강을 위해 걷는 것을 즐기는 생활 습관을 갖도록 한다.

김세나 객원기자()

입력시간 : 2005-09-20 18:09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