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한 해가 저물어 가는 요즈음. 직장 동료와의 회식, 지인과의 송년 모임이 많아 고민이다.

다사다난했던 일년을 정리하고 오래 동안 만나지 못했던 반가운 얼굴을 볼 수 있는 자리이기에 기쁘지만, 거한 저녁식사와 2차~3차로 이어지는 술자리는 다이어트에는 적이기 때문.

하지만 조금만 신경 쓰면 다이어트에 무리 없이 근사한 모임을 가질 수 있다.

후룻 필즈 샐러드-TGIF : 신선한 계절 과일과 양상추를 발사믹 식초 드레싱과 함께 즐기는 산뜻한 샐러드, 소이 씨어드 비프 파스타-TGIF : 과일주스와 간장으로 만든 소스는 크림소스에 비해 칼로리가 절반에 그친다, 텍사스 립아이 스테이크-TGIF : 스테이크를 선택할 때에는 기름기가 적은 안심 부위로 고르고 튀긴 감자대신 구운 감자를 고른다. (왼쪽부터)









저녁 대신 낮에 만난다.

먼저 가능하다면 저녁보다 낮에 만나도록 한다. 직장에서의 회식이야 퇴근 후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어쩔 수 없겠지만 친구들이나 가족 모임은 주말 낮으로 계획한다.

낮에 만나면 거한 메뉴와 술자리를 피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근사한 호텔이나 레스토랑의 런치 할인 메뉴로 저렴하면서도 가벼운 점심 코스를 즐길 수 있다.

삼청동이나 청계천 근처 레스토랑에서 식사를 마친 후 여유롭게 주변을 산책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

모임 장소가 고기집으로 선정될 예정이라면 기름기 많은 삼겹살 대신 샤브샤브나 보쌈 등 끓이거나 삶아 기름기를 줄인 메뉴를 선택한다.

돼지고기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많으며 보쌈과 곁들이는 새우젓에는 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기에 다이어트에 그만이다.

와인이나 녹차 삼겹살은 지방을 줄여준다.

하지만 한국인의 외식 메뉴 1위인 삼겹살로 결정됐다면? 다이어트 중이라는 것을 이마에 써 붙인 듯 묵묵히 앉아 공기밥에 된장찌개만 먹지 말자.

주위 사람들의 신경을 거슬리게 할 뿐 아니라 본인 스스로 스트레스가 쌓이게 된다.

대신 와인으로 숙성된 와인 삼겹살이나 녹차가루를 뿌린 녹차삼겹살을 주문해 조금이라도 지방 흡수를 줄이도록 한다.

원두커피-TGIF : 식사 후 디저트는 칼로리가 적은 커피나 녹차로 선택한다, 비프앤치킨 콤보 화히타-BENNIGAN'S 튀기거나 볶은 요리보다 구운 요리를 선택해 칼로리를 줄인다, 씨푸드 스파게티-BENNIGAN'S 오징어, 가리비, 홍합 등 해산물은 지방 축적을 억제한다.









와인이나 맥주 등 알코올에는 에탄올 성분이 들어있어 지방 일부를 녹이는 효과가 있으며, 카테킨이나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된 녹차가루를 고기에 뿌려 구우면 지방을 흡착 후 배출시켜 체내 지방 섭취를 줄일 수 있다.

열량이 높은 술은 한 두 잔으로 자제하고, 고기를 먹은 후 권하는 냉면이나 밥은 거절한다.

지방보다 탄수화물이 칼로리가 더 높기 때문. 차라리 고기 한 점을 더 먹는 것이 낫다.

튀기고 볶은 것보다 굽거나 삶은 메뉴 선택

모임 구성원의 연령이 젊다면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만나는 것도 좋다.

일반적으로 패밀리 레스토랑 메뉴는 열량이 높은 요리 일색이라고 생각되지만 최근에는 웰빙의 영향으로 건강에 좋은 다이어트 메뉴가 속속 출시되고 있다.

또한 한 자리에서 디저트까지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2차로 이어지는 술과 안주의 유혹을 뿌리칠 수 있다.

메뉴를 고를 때에는 먼저 칼로리가 낮은 음식부터 주문한다. 한 상 거하게 차려놓고 먹으면 음식이 식기 전에 먹느라 식사 속도가 빨라져 과식하기 쉽다.

비타민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은 야채,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 순으로 메뉴를 고르면 포만감이 커지기 때문에 먹는 양을 줄일 수 있다.

샐러드의 경우 드레싱 없이 먹거나 와인을 숙성시킨 발사믹 식초, 기름기가 적은 오리엔탈 드레싱을 선택한다.

한 수저에 밥 2/3 공기의 칼로리(140kcal)를 가진 마요네즈가 들어간 드레싱은 절대 금기한다.

음식은 구운 것으로 주문하고 육류보다는 지방 축적을 억제하는 생선이나 해산물을 선택한다.

튀긴 음식은 칼로리가 약 100~200kcal가 더 높기 때문에 추가메뉴를 선택할 때 후렌치후라이보다 구운 감자를 선택한다.

콜라나 술 대신 물을 마신다.

텍스맥스 씨푸드 라이스 -BENNIGAN'S : 신선한 해산물을 매콤한 소스에 볶은 담백하고 칼로리가 낮은 라이스 메뉴, 샐러드바-VIPS : 여러 가지 샐러드로 가벼운 식사를 할 수 있는 샐러드바를 이용하는 것도 좋다, 식사 시 나누는 대화는 음식을 천천히 섭취하도록 돕고 칼로리 소모를 높여준다.









패밀리레스토랑에서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음료. 아무리 칼로리 적은 음식을 먹었다고 해도 콜라 한잔을 단숨에 들이켰다면 ‘말짱 도루묵’이다.

식사 시 음료를 자주 마시는 것은 소화에도 방해가 될 뿐 아니라 콜라는 체내에서 칼슘과 결합해 배출되기 때문에 칼슘 부족을 가져온다. 콜라의 열량은 100g당 250kcal 이므로 목이 마르다면 0kcal의 물을 마신다.

디저트는 가벼운 녹차나 커피로 정하고 만약 아이스크림이 먹고 싶다면 샤베트나 요거트를 주문한다.

괜히 꾹 참고 집에 돌아가 새벽 1시에 아이스크림 한 통을 비우는 것보다 저녁 7시에 지방이 적은 샤베트나 요거트를 기분 좋게 음미하는 것이 낫다.

먹은 만큼 소비한다.

다이어트에 가장 좋은 방법은 흡수한 칼로리보다 더 많이 소모하는 것이다.

식사는 느긋하게 하고 오랜만에 만난 지인들과 충분히 대화하며 여유를 즐긴다.

천천히 먹으면 포만감이 느껴지기 때문에 음식 섭취를 절제할 수 있으며 이야기하는 것 역시 칼로리 소모에 효과적이다. 1차에서 헤어지기 아쉽다면 노래방에 가서 신나게 노래 부르고 춤추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도 좋다.

마지막으로 집으로 돌아가는 길, 평소보다 더 많이 걷고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면 그 날 먹은 칼로리를 충분히 소비할 수 있다.

김세나 객원기자()

사진제공 : 티지아이프라이데이스(www.tgif.co.kr), 베니건스(www.bennigans.co.kr), 빕스(http://www.ivips.co.kr/)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