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가 왜 일어나는지는 아직까지 명확히 밝혀져 있지 않다. 다만 몇 가지의 이론이 있는데 그중에서 가장 많이 받아들여지고 있는 이론 중의 하나가 호르몬 이론이다.

우리 신체 기능을 조절하고 재생을 도와주는 등 중요한 기능을 하는 호르몬의 결핍과 불균형이 노화를 일으킨다는 것이 ‘노화의 호르몬 이론’이다. 따라서 호르몬의 균형을 젊은 사람 수준으로 유지시켜주면 아직 젊은 사람은 젊음을 오래 유지하고 노화를 지연시킬 수 있으며, 이미 나이가 들어 노화가 진행된 사람들은 10-20년 정도 생체 나이를 되돌릴 수도 있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노화방지 호르몬이 바로 성장호르몬과 성호르몬이며, 노화를 촉진시키는 호르몬으로는 인슐린과 코티졸이 있다. 따라서 성장호르몬과 성호르몬의 분비를 원활하게 하고 인슐린과 코티졸의 지나친 분비를 억제하면 젊음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다는 말이 된다.

호르몬의 균형을 젊게 유지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자연호르몬요법과 호르몬 균형요법이 있다.

자연호르몬요법은 말 그대로 자연적인 방법으로 호르몬의 분비를 자극하여 호르몬의 균형을 젊게 유지하는 것을 말하는데 아직 자연적인 분비 기능이 남아 있는 50세 이하의 비교적 젊은 사람들에게 추천되는 방법이다.

하지만 자연호르몬요법으로도 호르몬 분비가 충분치 않거나 50세 이상의 분들은 외부에서 좋은 호르몬은 보충하고 나쁜 호르몬은 낮추어 주는 호르몬 균형요법을 받으면 된다.

먼저 자연호르몬요법 중 노화방지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는 방법으로는 운동, 식이요법, 수면요법 등이 있다.

운동

운동을 하면 호르몬계를 자극하여 노화방지 호르몬인 성장호르몬과 남성호르몬 분비가 증가한다. 운동을 하면 뇌의 시상하부에서 성장호르몬 분비를 자극하는 호르몬과 성호르몬 분비를 자극하는 호르몬이 많이 만들어진다.

이렇게 되면 뇌하수체에서 성장호르몬과 황체화호르몬이 분비되고 황체화호르몬은 다시 남성호르몬이 많이 만들어지도록 한다.

운동 강도가 최대운동능력의 40퍼센트를 넘어서면 성장호르몬 분비가 증가되기 시작하며 운동 강도가 강할수록 성장호르몬 분비도 증가한다. 따라서 중간 강도 이상의 운동은 가장 좋은 자연호르몬요법 중의 하나이다.

식이요법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 특히 아르기닌이라는 아미노산은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는데 육류의 살코기, 생선, 굴, 전복, 깨, 마 등이 대표적인 식품이다.

남성호르몬은 콜레스테롤로부터 만들어지므로 좋은 지방을 적당히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좋은 지방은 생선, 올리브, 호두, 잣, 땅콩 등에 들어 있는 불포화 지방을 말한다.

남성호르몬 분비를 촉진하기 위하여 ‘섹스 미네랄’이라 불리는 ‘아연’과 ‘셀레늄’을 많이 섭취하는 것도 좋다.

아연은 남성호르몬을 여성호르몬으로 바꾸는 아로마테이즈Aromatase라는 효소를 억제하여 남성호르몬의 분비를 원활하게 하도록 돕는다. 아연이 많은 음식으로는 굴, 장어, 게, 새우, 호박씨, 콩, 깨 등이 있다.

셀레늄도 남성호르몬 생성과 관련이 있으며 항산화 효과가 있는 노화 방지 미네랄 중의 하나이다. 셀레늄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식품은 고등어와 같은 등 푸른 생선, 굴, 마늘, 양파, 깨, 버섯, 콩 등이 있다.

수면요법

잠을 잘 자는 것도 매우 중요한 노화방지법이다.

특히 성장호르몬은 낮 시간에도 분비되지만 잠을 자는 동안에 많이 분비되며 밤 10시부터 새벽 2시 사이에, 또한 숙면을 취할 때 가장 왕성하게 분비된다. 따라서 밤 10시 전후, 늦어도 밤 11시까지는 잠자리에 들어서 하루 7-8시간의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다.

남성호르몬도 잠자는 동안 왕성하게 분비된다. 남성들이 새벽에 발기가 되는 것도 밤사이에 왕성하게 분비된 남성호르몬 때문인데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남성호르몬의 분비가 저하되어 성기능의 노화가 나타날 수도 있다.


권용욱 AG Clinic 원장 drkwon@agclini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