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에 아토피로 고생하는 사람을 우리는 자주 볼 수 있다. 긁을수록 증세가 심해져 본인도 괴롭지만 보는 사람마저 안타깝게 만드는 질환이 아토피다. 병원에 다녀도 낫지 않아 별의별 방법을 다 써보지만 헛수고로 끝내는 경우가 대부분. 아토피는 완치되지 않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흔히 태열이라고 부르는 아토피는 어린아이때 잠깐 겪고 크면서 호전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성인이 되어서도 고생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다. 아토피를 개인 체질 탓이나 피부병으로 치부, 치료 시기를 놓치기 때문이다.

아토피는 그 원인이 다양하다.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음식 알레르기나 스트레스로 발생하기도 하며 최근에는 피부의 보호막 형성 작용을 돕는 세라마이드 성분의 결핍으로 나타난다는 의견도 있다. 성인의 경우 학업이나 직장생활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그 원인인 경우가 많다. 사람이나 연령에 따라 증상이 다르며 면역계의 이상으로 초래된 질환이므로 면역력 강화에 힘써야 한다.

증상은 매우 가려운 것이 특징이며 피부가 갈라지고, 자주 눈이 가렵기도 한다. 나이에따라 발생 부위가 다르지만 대개 얼굴에 가장 많으며 다리, 몸, 팔, 목, 머리 순으로 생긴다. 또한 나았다 싶으면 재발하는 경우가 잦아 관리에 소홀하면 안 된다. 가렵다고 자꾸 긁으면 세균이 침범해 염증이 생기는 2차 감염이 오는 악순환이 계속 되므로 조심해야한다.

심하면 약을 먹거나 외용 연고를 바르고, 자외선 요법을 쓰기도 하지만 아토피는 예방하는 것만이 최선이다. 다른 질병도 그렇지만 아토피는 꾸준한 노력 없이는 치료가 어렵다. 특히 피부의 건조함이 제일 문제가 되므로 무엇보다 일정한 온도와 습도를 조절해 피부 보습에 신경써야 한다. 목욕 후에는 물이 마르기 전에 아토피 전용 보습제를 발라주고, 수돗물보다는 연수기 물을 사용하며, 가려움이 심할 때에는 얼음 팩을 해주고, 신진대사와 피부면역을 위해서 과일이나 야채류, 콩을 충분히 섭취한다. 또한 피부는 늘청결히 하고 자극성 있는 것은 피한다.

그 외에 땀에 젖은 옷은 피하고, 통풍이 잘되는 넉넉한 옷을 입고, 애완동물을 가까이 하거나 양모 종류의 옷은 피하는 것이 좋다.

손톱도 짧게 깎도록 한다. 또 세탁 시에는 세제의 찌꺼기가 남지 않도록 잘 행군 뒤 말리고 입는다.

최고의 예방법은 알레르기 유발 요소를 멀리하여 아토피환경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특히 이런저런 방법을 다 써보아도 낫지 않아최후 수단으로 민간요법에 의지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경우 우선 체질을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정에서 손쉽게 쓸 수 있는 민간요법을 소개한다.

● 아토피에 좋은 민간요법

- 알로에 즙 바르기- 체질이 찬 아이에게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다시마 우려낸 물로 씻기- 열을 내려주고 몸속 노폐물 제거에 효과.
- 영지버섯 삶은 물에 잠깐(5~10분) 목욕하거나 끓여 마시기.
- 목초수액으로 목욕하기.
- 세탁 후 식초를 약하게 희석시켜 헹궈주면 세제의 부작용을 완화.
- 풍욕- 산들바람에 1분간 옷을 벗겨 쐬어 주고, 다시 1분간 담요로 덮어준다.
- 말린 쑥 우려내어 목욕.
- 쌀뜨물로 씻거나 마사지해 주면 피부가 촉촉해지고 면역력이 강화.
- 생감자 갈아 피부에 팩하기.
- 숯 희석시킨 물로 목욕(목욕용 숯)- 음이온과 원적외선이 방출.
- 페퍼민트 아로마 오일로 목욕- 아기 욕조에 1, 2방울 섞는다.
- 어성초즙에 아토피 전용로션을 섞어 바르면 가려움이 덜하다.
- 찹쌀가루 분 바르기.
- 생지황즙 바르기
- 물에 소금이나 죽염을 풀어 씻는다.
- 녹차 우린 물로 목욕.
- 맥문동 물 달여 마시기.
- 녹두 삶은 물에 목욕.
- 창포잎으로 목욕.
- 향나무를 우려낸 물로 목욕- 물 2ℓ에 600g정도를 넣은 후 30분간 끓인다.
- 쑥을 식초에 담가 두었다가 가려움증이 있는 부위에 발라준다.
- 국화차를 마시기- 물1ℓ에 국화잎 20g 정도 끓여 하루에 2, 3회 복용.
- 갈근차를 끓여 마시기- 물1ℓ에 칡뿌리 말린 것 40g 넣고 30분 정도끓인다.

● 아토피에 좋은 식품

- 항산화: 녹차, 깨, 포도, 현미, 당근
- 비타민C: 딸기, 브로콜리, 감, 키위
- 피를 정화: 청국장, 당근, 호박, 시금치, 녹차
- 해독작용: 팥, 녹두

● 아토피에 피해야 할 식품

- 기름에 굽거나 튀긴 음식
- 육식: 돼지고기, 닭고기, 소고기, 해물류
- 해초류: 파래, 청각
- 등푸른 생선: 고등어, 꽁치, 정어리, 참치, 장어
- 자극성이 강한 음식: 매운 음식, 짠 음식
- 유제품, 치즈나 버터가 들어간 음식: 피자, 햄버거
- 인스턴트 식품: 라면, 빵, 과자, 스넥, 아이스크림, 초콜릿 등 지긋지긋한 아토피$ 민간요법에 기대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