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예방·치료… 독성 중화… 흙 속에 건강이 숨쉰다

‘흙 속에 건강이 있다’ 언제부턴가 황토를 이용한 건강요법이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에는 황토방을 비롯하여 황토침대, 황토베개, 황토방석, 황토팩, 황토잠옷 등 건강상품 등이 홍수를 이루고 있다.

아예 건축 당시부터 황토를 이용해 만드는 황토아파트, 황토찜질방이 생겨나고 황토를 질병치료에 응용하는 황토한방병원의 등장까지 황토의 활용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 의식주 모두 활용 가능… 조상들 삶의 지혜

스트레스두통으로 시달리는 직장인이나 주부들이 황토로 꾸민 방에서 몇 시간만 누워있어도 머리가 맑아지고 황토 거른 물인 지장수로 약을 달이면 보통 물을 사용했을 때보다 몇 배의 효과를 볼 수 있으며 황토를 약재와 혼합하여 약을 지으면 위장질환과 우울증, 여성냉증질환에 특별히 효과가 있다고 한다.

도대체 황토 안에 무엇이 들어 있길래 사람의 건강에 막대한 영향을 주는지 신비한 황토의 세계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최근의 황토바람은 어제오늘의 일은 아니다. 이미 우리 선조들은 황토를 단순히 흙의 차원을 넘어 주거와 식생활, 민간요법에 활용해 왔다. 황토로 집을 짓고, 황토로 그릇을 굽고, 황토로 농작물을 경작하고, 황토로 음식을 해먹었으며 특히 황토로 질병을 치료하는 등 황토가 생활 곳곳에 자리 잡고 있었다.

조선시대에는 왕실의 건강을 지키는 특수 궁중의술로 활용되어 임금이 위독할 때 황토물로 콩나물죽을 만들어 올렸으며 황토방을 만들어 피로할 때 그 곳에서 피로를 풀었으며 궁녀들이 마사지할 때나 최고의 인삼을 키워내기 위해서 황토를 비료로 이용했다고 전해진다.

민간에서도 황토는 질병치료용으로 이용되었는데 가령 배탈이 난 사람이나 옴과 종기를 낫게 하거나 화상을 입었을 때 황토 흙을 먹거나 바르면 말끔히 치료되었으며 부인병이나 토혈ㆍ중풍치료제, 음식물의 독을 없애는데 사용하여 효능을 발휘하였으며 하물며 상사병을 앓고 있는 사람이 황토를 먹고 나았다는 기록이 전해진다.

황토에는 실리타를 비롯하여 철분과 마그네슘, 나트륨, 칼리 등의 약성 요소가 다양하게 포함되어 있다.

■ 황토 1g당 인체에 이로운 미생물만 5억 마리

특히 황토의 성분 중 원적외선은 세포의 생리작용을 활발하게 하고 열에너지를 일으켜 유해물질을 내보내는 효능이 있다. 열이 가해지면 인체의 적외선과 같아져 질병의 예방과 치료효과가 높다.

황토는 분해작용과 정화작용이 뛰어나서 황토를 독성이 있는 약제들과 섞으면 그 성분이 중화되고 반대로 독성이 없는 약제의 경우 그 약효를 높여준다. 또한 황토에는 1g 당 인체에 이로운 미생물이 5억 마리나 살고 있다.

● 황토를 이용한 민간요법

1. 황토집ㆍ황토방

황토집은 시멘트 집과는 달리 습도 조절과 통기성이 좋고 열전도율도 높아 건강에 좋으며 삶의 질을 한차원 높이는 집이다.

건축공법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 황토 흙으로 벽돌을 만들어 쌓는 경우와 둘째 중앙에 졸대 등을 세운 뒤 양쪽에 황토를 붙이거나 셋째 벽체의 거푸집을 만들고 그 속에 황토반죽을 쏟는 방식이다.

2. 황토목욕ㆍ찜질

황토목욕이나 황토찜질은 체내의 노폐물을 없애고 독소를 중화시키며 오장을 튼튼하게 하고 신경통에 효능이 좋다. 습진이나 무좀, 요통,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다.

황토목욕법은 황토요법 중 제일로 꼽으며 일종의 몸 대청소로서 여름에 하면 좋다. 먼저 황토를 푸대에 담아 45℃의 물에 두어 번 휘저어 푼 다음 5분 동안 몸을 담그면 된다. 이때 나오면 1시간이 지나도 땀이 계속 나오는데 이것은 황토의 기가 몸에 들어가기 때문이다.

3. 황토구이

음식을 황토에 싸서 구워 먹는 것을 ‘황토구이' 라고 하는데 감자나 고구마, 닭이나 오리를 진흙에 발라 구워 먹었던 방식으로 기름기가 빠져나와 그냥 구워 먹는 것보다 맛도 담백하고 건강에도 좋다.

4. 황토지장수

지장수는 황토를 거른 물로 맑은 물이 담긴 항아리에 황토를 넣은 베보자기를 넣어두고 5시간 정도 지나면 가라앉은 흙 위로 떠오르는 엷은 노란색물이다.

눈에 눈꼽이 끼거나 가벼운 안질에 이 물로 눈을 씻으면 효험이 있으며 피부에도 좋아 이 물로 세안을 하면 피부가 고와진다.

5. 황토마사지

여성들의 미용법으로 이용되고 있는 황토마사지는 작은 가제주머니에 죽염이나 볶은 소금, 레몬즙, 황토를 섞어 반죽한 것을 집어넣어 반죽은 흘러내리지 않을 정도로 한다.

<저작권자 ⓒ 한국아이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프리랜서 work200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