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생활과 과중한 업무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은 스트레스에 의한 갖가지 병에 고질적으로 시달린다. 스트레스에 의한 질환은 대개 상기(上氣) 증세에서 시작된다. 그 과정은 다음과 같다.

흔히 스트레스를 우리말로는 ‘열 받는다’고 한다. 즉 어떤 일에 신경을 과도하게 쓰거나 짜증과 울화통이 치밀면 온 몸의 기(氣)가 머리로 집중하게 되고, 덩달아 피도 몰리게 된다.

이렇게 되면 얼굴이 난로처럼 시뻘겋게 달아오르게 되는데, 이렇게 열을 받아 위로 올라온 기(氣)를 상기(上氣)라고 한다.

문제는 그 이후에 있다.

머리에 집중된 기(氣)는 마음이 안정을 찾게 되면 제 자리로 돌아간다. 그런데 그 중 일부의 기(氣)가 머리에 그대로 남아 있게 되고, 이런 기(氣)의 정체 현상이 반복하다 보면 정체된 기가 기맥을 막고 더 나아가 혈액 순환이 막히게 된다.

그래서 상기(上氣)에 의한 고질적 두통이나 편두통, 무기력증, 신경성 위염, 불면증 등 우리가 알고 있는 모든 고질병에 시달리게 된다. 이런 점에서 스트레스는 만병의 원인이 되는 것이다.

더 나아가 그 이전에 설명한 것처럼 이러한 스트레스가 ‘활성산소’를 유발하고, 그 중 일부가 주변의 세포를 공격하는 과정에서 돌연변이가 되어 암세포로 전이되기도 한다. 그만큼 열 받는 것은 대단히 위험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열 받지 말고 웃으며 사는 것’을 최고의 건강법으로 꼽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기(氣) 막히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언제나 마음을 가라 앉혀 ‘열’ 받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이 상책이다.

그러나 자신이 속한 가정이나 사회를 떠나지 않는 한 열을 받지 않을 도리가 없다. 그래서 차선책으로 율려선을 하는 것이다.

일상생활에 어쩔 수 없이 받게 되는 ‘열’을 율려선을 통해 수시로 내리고, 나아가서는 ‘열’ 받지 않는 마음을 이루자는 것이다.

궁극적으로 세상의 모든 수련이란 것은 알고 보면 별 것이 아니다. 바로 ‘열’ 받지 말고 건강하게 잘 살자는 것이다. 왜냐하면 열 받으면 氣가 뜨고(상기되고), 氣가 뜨면(상기되면) 氣가 막히고, 氣가 막히면 건강을 잃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이 ‘정신 계발’과 ‘건강’을 별개로 생각한다.

그러나 사실 ‘정신 계발’을 하게 되면 ‘건강’은 부수적으로 얻어 지게 된다. 가령 스트레스와 암과의 연관성을 살펴보자. 암에는 많은 원인이 있지만 그중 가장 많은 원인은 스트레스로 인한 활성산소의 과다이다.

즉 스트레스, 소위 말하는 ‘열’을 받게 되면, ‘열’에 견디기 위해 ‘활성산소’가 생성되고, ‘활성산소’는 주변의 세포를 공격하게 되는데, 이때 공격당한 세포 중 일부가 돌연변이를 일으켜 ‘암세포’로 변하게 된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기 위해서는 결국 스스로 정신 계발을 해야 한다. 여기에서 정신계발이란 마음이 항상 안정되고 평화로워지며 다른 사람에 대하여 진심으로 용서와 사랑의 마음을 갖는 것을 말한다.

정신 계발을 하여 항상 마음이 안정되고 밝아지면 스트레스를 덜 받게 되고 따라서 건강하게 되는 것이다.

율려선 수련의 가장 큰 장점은 육체의 건강과 함께 이러한 정신계발이 된다는 데 있다.

필자의 경험을 보면 율려선 수련을 하여 축기를 하다보면 기가 단전을 중심으로 안정되어 몸이 건강해지면서 기를 따라 움직이던 온갖 번뇌망상이 가라앉게 된다. 더 나아가 3-4 개월 정도가 지나 소주천 단계에 들어가게 되면 마음이 우주의식을 느끼며 넓어지게 된다.

그래서 미워했던 사람도 용서해 주게 되고 기분 나쁜 일에 대해서도 초월하게 되어 별 느낌이 없게 된다.

그리고 언제나 마음이 안정되고 긍정적인 생각을 갖게 된다. 더 나아가 보다 깊은 단계에 이르면 누구와도 잘 어울려 지내면서도 마음이 항상 초월의식을 갖게 되며 인간과 만물 모든 것이 우주의식의 드러남임을 깨우치게 되어 모든 것을 사랑의 마음으로 보게 된다.

이런 점에서 율려선은 ‘정신’과 ‘건강’을 같이 계발하는 ‘영육병행(靈肉竝行)’의 최고의 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다.

● 글쓴이 성경준

-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졸업

- 미국 State University of New York(Buffalo) 영문학 박사

- 한국외대 영어학부 학부장

- 영미연구소 소장

- 율려선 전수자

- 저서로는 <넥서스 HOW TO TEPS STARTER>, <영어일기 I, II> <영문법 Classic> 등 다수

카페주소: http://cafe.daum.net/yulryeo (율려선)

<저작권자 ⓒ 한국아이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