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까지 배운 것을 통해 율려선이 몸과 마음을 밝고 건강하게 하는 수련이라는 것을 알았다. 이렇게 몸과 마음이 밝고 건강한 사람이 많아졌을 때 바로 이 사회가 밝고 건강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율려선은 개인의 몸과 마음만 밝게 하는 웰빙 방법인가? 결코 그렇지 않다. 모두 다 개인의 이기적인 웰빙만 추구하는 사회는 사실 기괴하기 짝이 없는 사회일 것이다.

각 개인이 자신의 웰빙만 추구하여 몸에 좋은 것만을 추구하다 보면 자연을 파괴할 것이며 이 사회는 이기적인 웰빙과 인간들만이 존재하는 냉혹한 사회가 될 것이다.

이런 점에서 현재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벌어지는 로하스(LOHAS) 웰빙운동은 참으로 건전하다. LOHAS란 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의 약자로서 각자 개인의 건강과 웰빙을 위하면서도 동시에 자연(지구 환경)이 계속 유지될 수 있도록 자신의 행동 양식을 바꾸어 나가는 운동을 일컫는다.

2000년도 초반 전 세계 지성인들이 모여 지구인들에게 호소한 이후 서구에서 최근 널리 유행하고 있는 이 웰빙 운동은 우리나라 웰빙의 방향에 대해 중요한 통찰을 준다.

율려선 역시 LOHAS 웰빙 운동처럼 단순히 개인의 웰빙만을 추구하지 않는다. 율려선을 통해 몸과 마음이 밝아진 건강한 사람들이 자연과 더불어 살면서 서로 도와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자는 것이 율려선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그렇다면 율려선은 어떻게 그것이 가능한가? 율려선을 통해 각 개인의 심신이 밝아진다는 의미를 살펴보면 그것이 분명해진다. 먼저 율려선을 하면 1-2 달 안에 누구나 몸이 건강해지고 항상 활력이 솟아오른다는 것을 느낀다.

그리고 2-3달 수련하면 마음이 차츰 가라앉아 안정을 찾게 되고, 소주천 과정을 넘어가면 지나친 욕심과 성내는 마음이 현저히 줄어들어 미워하는 대상이 사라지게 된다. 여기서 멈추지 않고 수련이 진행되면 될수록 이러한 초월의식은 강해진다. 바로 율려선에서 몸과 마음이 밝고 건강해진다는 것은 이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상태가 되면 마음의 여유가 생겨 다른 사람들을 따뜻하게 바라보며 도와줄 수 있는 것이다. 우리가 아무리 말로 마음에서 탐욕과 성냄과 미움과 편견을 없애라고 해도 그것들은 잘 가라앉지 않는다.

그러나 율려선을 하게 되면 저절로 그것이 가라앉게 된다. 바로 이렇게 된 사람들이 마음에서 우러나와 서로를 도와가면서 살아갈 때 이 사회가 비로소 따뜻하고 아름다운 사회가 되는 것이다.

바로 이런 문화를 우리 겨fp는 단군시대부터 '밝산문화'라고 불렀다. 여기에서 ‘밝’은 몸과 마음이 밝아짐을 의미하며, ‘산’이란 ‘명산대천’으로 ‘자연’을 의미한다.

즉 앞서 말한 것처럼 몸과 마음이 밝고 건강하게 되어 자연을 즐기고 더불어 살면서 서로 도와가며 아름다운 세상을 만드는 문화인 것이다. 이 때 서로 도와가는 대상은 인종과 국가, 종교와 사상의 차별 없이 고귀한 존재로서 모든 ‘인간’을 다 포함한다.

바로 이렇게 모든 인간이 서로를 이롭게 하여 아름다운 세상을 만드는 것이 우리나라 국시이기도 한 ‘홍익인간’인 것이다. 단군왕검께서 결코 ‘홍익민족’이라고 하지 않고 ‘홍익인간’이라고 한 것을 기억하자.

그리고 밝산문화는 그 홍익인간을 이룰 수 있는 실질적 문화형태인 것이다. 이런 점에서 위기의 시대인 21세기 지금, 밝산문화를 현대적으로 발전시킨 ‘밝산문화 운동’은 중요하다고 본다. 각 개인이 탐욕과 미움과 편견을 줄이며 서로 도와주게 되었을 때만이 인성을 회복하고 자연을 되살려 세계 평화가 오지 않겠는가!

되돌아보면 ‘홍익인간’에서는 어떻게 인간을 널리 이롭게 하는 지에 대한 구체적 방법이 빠져 있었다. 바로 율려선이 그 방법 가운데 하나라 할 수 있다.

율려선을 통해 몸과 마음이 밝고 건강해지면 힘이 생겨 다른 사람을 도와줄 여유가 생기지 않겠는가! 이런 점에서 율려선은 홍익인간을 위한 중요한 도구가 되는 것이며, LOHAS에서 빠졌던 이야기, 즉 어떻게 인간이 자연과 더불어 살 수 있는 마음 상태가 될 수 있는 가에 대해서도 그 해결책을 제시한다고 할 수 있다.

● 한국외국어대학교 영문학과 교수 약력

-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졸업

- 미국 State University of New York(Buffalo) 영문학 박사

- 한국외대 영어학부 학부장

- 영미연구소 소장

- 율려선 전수자

- 저서로는 <넥서스 HOW TO TEPS STARTER>, <영어일기 I, II> <영문법 Classic> 등 다수

카페주소: http://cafe.daum.net/yulryeo (율려선)

<저작권자 ⓒ 한국아이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성경준 cafe.daum.net/ yulry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