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는 간단한 자세로 몸을 푸는 ‘부라부라’ 동작과 축기 동작을 결합하여 한 주를 활기 있게 보내는 방법을 알아보자.

먼저 ‘부라부라’ 동작을 살펴보자. 예로부터 할아버지 할머니가 손자의 허리를 잡고 ‘부라부라’라고 소리를 내면서 왼편과 오른편으로 번갈아 기우뚱 기우뚱 거리는 것을 많이 보았을 것이다.

이것은 정체되어 있는 기운을 돌리는 기초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선비가 글을 읽다가 좀이 쑤시고 답답하면 몸을 좌우로 움직이면서 글을 읽는다. 이렇게 하면 기운이 돌면서 막힌 기혈이 뚫리면서 답답한 마음도 가라앉게 된다.

왼쪽으로 몸이 쏠리면 양기가 발동하고, 오른쪽으로 쏠리면 음기가 발동을 한다. 그래서 소통이 일어나고, 소통이 일어나면 막힌 혈이 뚫어져 좀이 쑤시거나 답답했던 것이 사라진다. 정신이 맑아지고 마음이 편해져 다시 공부에 열중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부라부라’ 공법의 원리이다.

이 동작은 육체적인 효과로는 몸을 이완시켜 긴장감을 해소하고, 마음을 편안하고 안정되게 한다. 또한 정체되었던 기혈이 운기되는 효과도 있다. 주부나 학생, 그리고 직장인이 가슴이 답답하고 스트레스를 받을 때 ‘부라부라’하면서 양발을 천천히 움직이면 효과가 있다.

‘부라부라’란 밝은 기운이란 뜻의 우리말 ‘부루’에서 나왔는데, ‘밝은 기운’을 소리 내어 부르면서 몸 안의 탁기를 정화(淨化)시키는 동작이라고 보면 된다.

다음 동작을 따라 해 보자.

․ 발을 어깨 넓이로 벌리고 편안한 자세를 취한다. 이것이 기본자세이다.

․ 온 몸의 긴장을 푼 상태에서 오른 쪽 다리에 몸을 실으면서 왼쪽 다리를 든다.(사진1) 이 때 팔은 힘을 완전히 빼서 동작에 자연스럽게 따라가도록 한다.

․ 같은 방식으로 반대 방향으로 진행한다.(사진2)

․ 기본자세로 돌아온다. 이것을 10~20회 반복한다.

․ 한 동작마다 나지막이 ‘부라부라’라는 소리를 내며 진행한다.

공부를 하는 수업생이나 책상에만 앉아 근무하는 직장인의 경우 좀이 쑤시고 가슴이 답답해지는 경우가 많이 있다. 이 때 일어나서 이 동작을 10회 정도 반복해보자. 마음이 후련해지고 기분이 훨씬 나아져서 다시 새롭게 집중할 수 있을 것이다.

‘부라부라’를 하고 나서 축기 동작을 결합하면 효율적으로 활력을 찾을 수 있다. 축기 동작은 이전에 배운 대로 손을 앞으로 올리면서 얼숨을 쉬거나, 손을 옆으로 올리면서 얼숨을 쉬는 동작(주간한국 인터넷판 참조)이다. 그 두 동작을 우선 몇 번 연습하여 익숙해지도록 하자.

그런 다음 ‘부라부라’를 10여 회 하고 손을 앞으로 올리면서 얼숨을 쉬는 동작을 7회, 손을 옆으로 올리면서 얼숨을 쉬는 동작을 7회, 그런 후에 다시 부라부라를 10여회 해보자. ‘부라부라’는 기본적으로 운기가 되는 동작이기 때문에 이렇게 연결동작으로 하면 축기와 운기가 동시에 된다.

이제 공부하거나 업무를 하다가 좀이 쑤시고 마음이 답답하면 일어나서 가볍게 위에서 배운 ‘부라부라’와 축기 동작을 연결해서 해보자. 다시 활력이 솟아나고 정신이 맑아져 새로운 기분으로 공부나 업무를 할 수 있을 것이다.

■ 성경준 약력

- 한국외국어대학교 영문학과 교수

율려선 사이트 www.sea-zen.net

카페주소: http://cafe.daum.net/yulryeo

<저작권자 ⓒ 한국아이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성경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