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스포츠의학 클리닉 조성연 원장… 무기질·비타민 등 주사기로 주입흡수 빠르고 부작용도 거의 없어… 당뇨·고혈압·관절염 치료에 활용

우리 몸을 구성하는 주성분인 영양소는 부족하거나 과다하면 질환으로 연결된다. 이런 이유로 영양제는 치료의 보조수단으로 사용되나 그 자체로도 중요한 약이라고 할 수 있다. 영양제 하면 보통 먹는 것으로만 생각하기 쉽다.

스포츠의학 전문의인 조성연 하늘스포츠의학클리닉 원장은 근육 내에 직접 영양제 성분을 주사하는 기법을 사용한다. 근육영양주사요법은 원래 운동선수의 상해를 예방하고 기량을 높이기 위해 스포츠의학에서 개발됐다.

근육의 과다 사용으로 생기는 젖산을 분해하기 위해 마늘 주사를 놓거나 몸의 대사율의 높이기 위해 마그네슘 주사를 놓는 것 등이 스포츠의학에서 사용하는 근육영양주사요법의 예다.

그런데 일부 스포츠의학 전문의들이 이를 관절염이나 당뇨, 고혈압, 심장병 등 일반질환을 치료하는 보조수단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

즉, 근육영양주사요법은 근육의 국소적인 통증을 개선시키는 데에도 사용될 수 있지만 전신의 건강상태를 개선시키기 위한 방법으로도 사용될 수 있다는 게 스포츠의학 전문의들의 주장이다.

조 원장은 “100% 영양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부작용이 거의 없고, 복용하는 것보다 흡수가 잘되고 효과가 빠른 것이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근육영양주사에는 근육세포나 신경세포에 영양을 공급해주는 무기질과 비타민 등의 영양제와 아미노산제제 그리고 식염수로 구성된 희석제제가 원료로 사용된다. 이 요법은 부작용 걱정이 거의 없기 때문에 당뇨나 고혈압, 퇴행성 관절염 등 장기적으로 약을 복용해야 하는 만성질환자 치료에 특히 효과적이다.

“고혈압처럼 평생 약을 먹어야 하는 환자들은 약의 부작용에 대한 두려움이 상당히 크지요. 이런 만성질환 환자들은 근육영양주사요법을 사용함으로써 항생제의 양을 상당히 줄이거나 중단까지도 가능합니다. 영양주사는 혈당조절효과가 뛰어나 가벼운 당뇨를 비롯해 혈관질환 치료에 매우 좋은 치료법이라고 봅니다.”

영양주사는 당뇨나 고혈압, 알레르기, 류머티스 관절염 등 만성질환 외에도 광범위한 질환 치료에 보조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스트레스 때문에 생긴 각종 난치성 질환, 오십견 등 노화로 인한 질환 그리고 월경 전에 발생할 수 있는 두통과 근육통을 개선하는 등 혈액순환 개선에도 쓰인다.

또 스트레스로 인한 질환 치료에도 많이 사용된다. 항산화제 주사로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발생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칼슘과 마그네슘 주사로 심리안정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조 원장는 “오십견의 경우 동양의학과 서양의학을 통틀어 치료법이 많지 않아 1~2년 간 통증이 계속돼도 손을 쓸 수 없지만 영양주사요법을 사용하면 6개월~1년으로 회복기간이 단축된다”고 말한다.

약물의 종류는 질환의 종류와 정도, 환자의 영양상태 등에 따라 알맞게 선택한다.

관절염 환자에게는 마그네슘과 아연, 비타민 B5, B12 등의 원료가 많이 쓰인다. 스트레스 치료에 사용되는 항산화제 주사는 비타민 A, C, E, 셀레늄을, 심리안정 치료에는 칼슘과 마그네슘을 주요 원료로 사용한다. 그러나 환자가 만성적인 영양성분의 결핍으로 인한 증상을 나타낸다면 우선 음식물을 통한 영양 섭취를 유도해야 한다.

단, 영양주사가 제대로 치료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전문의가 영양제의 약리작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처방하는 것이 관건이라는 게 조 원장의 설명이다.

뿐만 아니라, 투여 용량도 환자의 질환과 상태에 따라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점만 주의하면 근육영양주사요법은 부작용을 일으키는 확률이 극히 적다고 한다.

“문제는 환자들이 영양주사의 효과와 장점에 대해 잘 이해하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항생제는 부작용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그다지 경계하지 않으면서 부작용 염려가 극히 적은 영양주사에 대해서는 많이 경계하는 편입니다.”

조 원장은 “근육영양주사요법은 부작용이 많은 항생제나 진통소염제의 사용을 최소화 시켜주면서 병을 치료하는 뛰어난 보조치료법이라는 점을 많은 사람들이 인식했으면 좋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근육영양주사요법은 운동요법과 병행할 때 치료효과가 배가되며, 질병 치료뿐 아니라 예방 차원에서도 권유되고 있다고 전문의들은 말한다.

■ 증상별 근육영양주사 약물

* 근육세포의 노화 방지: 비타민A+비타민C+비타민 E

* 운동 후 발생한 근육경련이나 근육통: 아연+비타민 E+철분

* 반복운동으로 인한 자율신경 피로: 비타민B12+칼륨+비타민A

* 신체 대사율 증가: 마그네슘

* 혈액순환 불균형으로 인한 근육 경련이나 근육통: 비타민 E + 비타민 C

*신경통 증세: 비타민 B12 + 비타민 C

* 월경전증후군으로 인한 근육경련 및 전신 불안감: 칼슘 + 비타민 E

* 관절염 : 마그네슘+아연+비타민 B5 +B12

* 퇴행성 슬 관절염: 비타민 C+비타민 E+베타카로틴

* 스트레스로 인한 난치성 질환: 비타민 A+ C+ E +셀레늄

* 심리불안: 칼슘과 마그네슘

<저작권자 ⓒ 한국아이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근육영양주사요법은 운동요법과 병행할 때 치료효과가 더 좋다

글 전세화 기자 candy@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