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도암은 전세계적으로 8번째로 흔한 암으로 우리나라는 남자에서는 6번째로 흔한 암이지만, 여자에서는 10위 권 밖의 흔치 않은 암이다. 식도암의 생존율은 매우 낮아 5년 생존율이 10-16% 가량 된다. 남성에서 주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남녀 발생 비는 동유럽의 경우 7:1이다.

전세계적으로 식도 중하부에 주로 발생하는 편평상피암이 가장 많으나, 최근 서양에서는 식도하부에 발생하는 선암이 증가하는 추세다. 편평상피암과 선암 모두 흡연과 관련이 있으며, 최근에 선암의 증가는 바렛 식도의 증가와 관련이 있다. 식도암은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이 관여하는데, 개선이 가능한 환경적 요인에 관해서만 언급하겠다.

■ 술, 담배

술, 담배는 유럽과 북아프리카에서 식도암과 관련된 주요 원인으로 식도 편평상피암의 90% 이상이 이들 인자에 의해 발생한다. 흡연 양 및 흡연 기간과 식도의 편평상피암의 발생은 용량 의존적이며, 금연하면 발생률을 50%까지 줄일 수 있다. 흡연은 또한 식도 선암의 위험을 2배 가량 증가시킨다.

음주 역시 식도 편평상피암의 위험요인으로 음주 양과 발생 위험률 역시 용량 의존적이나 금주시의 효과는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다. 음주와 편평상피암은 관련이 있는 반면 음주와 식도 선암은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 식이 및 영양

신선한 과일과 야채는 식도의 편평상피암과 선암 모두에 보호작용을 한다. 신선한 과일과 야채는 암성 변화를 예방하는 많은 미세 영양소와 비타민, 셀레니움, 카로테노이드, 식이섬유를 포함하고 있다.

우루과이, 브라질 남부, 아르헨티나 북부에서 발생하는 식도암은 뜨거운 음료가 기여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란 및 터키에서는 매우 뜨거운 차나 커피, 해바라기씨를 씹어서 삼키는 것과 식도암이 관련 있다는 보고도 있다.

이외에 절인 채소, 나이트로사민 함유 음식, 마이코톡신 같은 물질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보고가 있다. 나이트로사민은 중국의 링시안 지역에서 편평상피암과 관련 있다고 보고되었는데, 토양이나 곡물에 있는 곰팡이가 질산염을 분해하면서 나이트로사민을 만드는 것으로 생각된다.

■ 비만

비만은 식도 선암의 위험 요인으로 잘 알려져 있다. 높은 체질량지수를 보이는 경우 낮은 체질량수를 보이는 군에 비해 7배까지 식도 선암의 위험이 증가한다. 식도염, 바렛식도, 식도 선암은 모두 비만인 경우에 증가한다.

■ 위식도 역류 질환과 바렛식도

위식도 역류 질환은 식도 선암의 위험인자 중 하나이다. 만성적인 역류는 식도암의 전암 병변으로 알려진 바렛식도를 유발한다. 5년 이상의 만성적 역류 증상이 있는 경우 식도 선암의 발생률이 2-8배 가량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된다.

바렛식도는 만성적인 역류로 인해 식도 하부의 편평상피세포가 장점막에 분포하는 세포형으로 변화된 것을 말한다. 바렛식도가 있는 경우 식도 선암이 발생할 위험은 30-60배 가량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서양에서 비만 인구의 증가로 역류성 식도염, 바렛식도의 빈도가 증가함에 따라 식도 선암의 발생 빈도가 증가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아직 대부분의 식도암이 편평 상피암이다.

그러나, 최근 비만 인구가 증가하고 있고, 대한 소화기학회 및 헬리코박터학회의 조사를 따르면 식도염의 빈도 역시 증가하고 있어 10-20 년 뒤에는 식도 선암의 빈도가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

■ 식도암의 예방법

1. 음주 및 흡연을 삼가하고, 뜨거운 차나 커피, 절인 음식, 곰팡이나 세균에 오염된 음식 등을 피하는 등 생활 습관의 개선.

2. 매일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한다.

3. 적절한 체중 유지를 위한 운동 및 식이.

4. 식도 선암의 주요 위험 요인인 바렛식도의 예방 및 주기적인 검진.

5. 양잿물이나 다른 화학물에 의한 식도 손상을 받은 경우 식도암의 조기 발견을 위해 정기적인 내시경 검사.

남수연, 국립암센터 암예방검진센터 소화기내과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네트워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