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요가 지도자 서유진(모델)
목 디스크는 목뼈(경추)가 제 본래위치에서 이동된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런 상태를 유발시킨 원인은 목의 힘이 약하거나 불균형 되어있기 때문이다. 가장 많은 경우가 목이 짧아지면서 목뼈가 협착된 경우, 목이 좌우 중 한쪽으로 기울어져서 목뼈가 만곡 된 경우, 목이 좌우 중 한쪽으로 돌아가서 목뼈가 회전된 경우 등인데 그 각각의 경우에 대하여 알아본다.

1.목뼈가 협착된 경우

머리를 받혀주는 것은 목의 힘인데 이 목의 힘이 약하게 되면 머리가 아래로 내려가면서 어깨는 위로 올라가게 된다. 이때 목이 짧아지게 되면서 목뼈는 협착되게 된다. 대개의 경우 목이 뒤로 휘어지면서 턱이 앞으로 나오게 된다.

자세 교정 법→엎드려서 몸이 수평이 되게끔 곧게 두고 발가락을 끌어당겨서 발목에 힘이 들게 한다. 양손은 손바닥이 머리 좌우측에 닿게 해서 상체와 두 다리를 들어 올린 다음 숨을 내쉬면서 목이 길어지도록 머리와 어깨를 서로 반대방향으로 민다.

2.목뼈가 기울어진 경우

머리의 위치가 좌우측 중에서 어느 한쪽으로 기울게 되면 목의 좌우측 힘이 불균형 되면서 그 역학적 부담을 가장 많이 받는 목뼈의 위치가 이동되게 되는데 이때 그 목뼈에서 나오는 신경이 압박 당하게 되므로 목 디스크의 원인이 된다.

자세 교정 법→엎드린 상태에서 양손은 손가락이 발쪽으로 향하게 한다. 상체와 두 다리를 들어 올리는데 이때 척추 뼈 전체에 힘이 들어가게 하면서 발목 힘으로 머리를 기울어진 측과는 반대방향으로 기울여서 5~6초 참는다. 이것을 3~5회 한다.

3.목뼈가 회전된 경우

이 경우는 목이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회전되어 비틀어진 자세인데 이런 자세는 목뼈도 좌우측으로 회전되어지는 힘의 강약차이가 생겨나게 되고 이렇게 되면 목뼈의 위치이상이 생기게 되어 목 디스크의 원인이 되게 된다.

자세 교정 법→사진과 같은 자세를 취하는데 이때 다리에 힘을 주고 양 팔꿈치는 바닥을 누른다. 척추는 바닥에서 떨어지도록 들어 올리고 숨을 내쉬면서 양 무릎을 좌측으로 보내는데 이때 머리는 우측으로 회전시킨다. 그리고 반대 측도 행한다. 5~8회 반복한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네트워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단법인 동양요가협회 회장 신동길 www.yogayog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