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폐기능 강화시키고 우울증·관절염·만성통증 등 개선격렬한 운동 힘든 고령자·심장질환자 재활 치료에 도움

심신의학을 강조하는 가톨릭의대 가정의학과 최환석 교수는 만성통증 등 각종 기능성질환 환자들을 대상으로 바이오피드백, 명상과 같은 이완요법을 실시하고 있다. 최 교수는 많은 이완요법 중에서 특히 심신 이완효과가 뛰어난 태극권을 적극 권장한다.
최근 세계 의학계는 마음과 신체건강이 서로 밀접한 영향을 준다는 ‘심신의학(mind-body medicine)’을 질병의 치료와 예방에 폭넓게 이용하고 있다. 심신의학에 쓰이는 치료법에는 명상, 최면, 심상유도 외에 상상, 바이오피드백, 호흡운동 등 특정 기법을 이용해 환자가 이완상태에 들어갈 수 있도록 돕는 이완요법 등이 있다.

심신의학에 기반해 “환자의 마음까지 치료하자”는 치료철학을 펼쳐온 가톨릭대학교 성모병원 가정의학과 최환석 교수는 치료현장에서 이완요법의 효과를 톡톡히 실감했다.

그는 특히 만성통증이나 이명, 아스마, 소화기계질환 등 원인과 치료법을 찾기 힘든 기능성질환 치료에 이완요법이 유용하다고 강조한다.

기능성질환 환자들을 치료하면서 동시에 자신도 스트레스로 인한 각종 기능성질환으로 고생했던 최 교수는 몇몇 환자들의 권유로 태극권을 배우게 됐다.

“태극권 수련을 하는 동안 놀랍게도 약을 먹어도 낫지 않던 스트레스성 질환들이 치료되는 것을 경험했어요. 환자들이 왜 태극권을 배워보라고 했는지 알 것 같더군요.”

몸소 태극권의 치료효과를 체험한 그는 이후 여러 가지 이완요법 가운데서 태극권을 환자치료에 적극 도입하고 있다.

태극권은 중국무술로 깊은 호흡과 근육의 이완을 부드럽고 느린 동작과 함께 강조하는 것이 특징이며, 고도의 정신집중과 평정심, 평형감각을 요구한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중국에서는 300년 이상 태극권 수련을 골다공증, 관절염, 동맥경화 개선 등 노인들의 건강유지 운동으로 활용해왔다. 뿐만 아니라, 현대의학계에서도 태극권의 다양한 심신건강 향상기능에 대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현재 태극권을 대체의학의 한 범주인 이완요법에 포함시키고 있다. 외국 병원에서는 태극권 치료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있을 정도다.

유산소운동은 전반적으로 심폐기능을 호전 시키고, 긴장과 우울, 피로, 분노를 줄여주며, 사회성을 개선시키는 이완(relaxing) 효과가 있다. 최 교수는 그러나 ‘움직이는 선(禪)’이라는 별칭을 가진 태극권 수련은 다른 유산소운동보다 뛰어난 이완효과를 가진다고 주장한다.

“태극권 수련은 힘들이지 않고 천천히 움직이며, 몸과 마음을 일치시키기 위해 동작을 천천히 하는 것을 매우 강조합니다. 또, 자신의 동작을 제 삼자의 입장에서 바라보게 하며, 동작과 함께 깊은 호흡을 하도록 하는 것은 태극권이 유산소운동보다 우수한 이완효과를 내는 이유가 됩니다.”

최환석 교수가 환자들을 대상으로 이완 및 유산소운동 효과 그리고 평형감각 향상에 도움이 되는 태극권을 가르치고 있다.

국내외 다수의 연구에서 태극권의 심신이완효과로 우울증, 만성통증이나 노이로제를 비롯한 각종 기능성질환과, 심혈관계질환, 관절염, 아스마, 불면증 환자들이 개선효과를 봤다는 결과보고가 있다. 또,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암 환자들의 통증을 개선하고, 면역질환인 당뇨병이나 류머티스 관절염 등에도 효과가 있다는 보고도 있다.

심신이완효과 외에 태극권은 유산소운동 효과를 가지기 때문에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폐기능을 개선과 같은 건강증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 최 교수의 설명이다.

태극권 수련은 시속 6km의 속도로 걷는 것과 같은 운동효과를 낸다. 그런데 유산소운동과 달리 태극권은 심장질환자나 뼈가 약한 고령자도 안전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런 이유로 최 교수는 격렬한 운동이 힘든 고령자들이나 심장질환자의 재활치료에 태극권이 이상적이라고 믿는다.

태극권 수련의 또 다른 이익은 평형감각이 향상된다는 점이다. 4주간의 집중적인 태극권 수련으로 평성성과 근력이 향상돼 노인들의 낙상사고 비율이 감소했다는 미국의 연구결과도 있다. 고령인구 진료 중 균형감각 상실로 인한 낙상사고가 3~4위를 차지할 정도로 흔하다.

최 교수는 태극권 수련으로 치료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태극권 동작을 익히는 것이 관건이라고 말한다.

태극권 동작의 기본원칙은 ▦몸은 쭉 뻗되 이완시켜야 하는데, 이러한 자세를 취하기 위해서는 태극권 동작 수련에 들어가기 전 몸의 자세와 호흡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마음은 안정되어야 하며, 끊임없이 몸의 움직임을 살펴야 한다 ▦신체의 모든 부분이 조화롭게 움직여야 한다 등이다.


전세화 기자 candy@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