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상자에 147만원짜리 가짜 항암제도 유행

중국에서 1분에 6명꼴로 암(癌) 진단이 이뤄지고 있으며 암 환자 증가에 따라 가짜 항암제도 활개를 치고 있다고 홍콩 명보(明報)가 지난 2월24일 보도했다.

전국종양등록센터가 발표한 '2012년 중국종양등기연보'에 따르면 중국에서 매년 312만명의 종양 질환 환자가 새로 발생해 1분마다 6명이 암진단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년 암으로 인한 사망자 수는 270만명에 이르며 폐암과 간암, 위암, 식도암 등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게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50세 이상 발병률이 전체 발병률의 80% 이상을 차지했다.

높은 암 발병률은 환경오염, 생활 방식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런 가운데 가짜 항암제도 유행하고 있다. 신화통신에 따르면 한 상자당 8,500위안(약 147만원)에 판매된 가짜 유방암 치료 주사약이 적발되기도 했다. 이 주사약의 성분은 수돗물이었으며 인건비와 포장비를 더해도 원가가 5위안(약 870원) 수준인 것으로 드러났다.

가짜 항암제는 진짜 항암제 상자에 담겨 판매돼 의사들도 진위를 구별하기가 어렵다. 진짜 항암제 상자는 환경미화원 등이 병원에서 다 쓴 항암제 상자를 주워다 돈을 받고 넘기기도 한다. 신문은 버려진 항암제 상자가 한 세트당 최고 700위안 정도에 거래된다고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