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한기 동안 온라인 개설역사·문화·종교 등 강의… 이수땐 평생교육프로 학점

미국 서부 명문대학인 스탠퍼드대학이 미국 고교생들을 위한 온라인 한국 강좌를 개설해 화제다. 미국 대학에서 대학생이 아닌 고교생을 위한 한국학 프로그램이 마련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스탠퍼드대학은 국제·다문화교육 프로그램(SPICE)의 일환으로 마련된 이 프로그램은 고교생을 상대로 한 학기 동안 온라인을 통해 한국의 역사, 문화, 종교, 예술, 정치와 한·미관계 등에 대해 강의를 제공하고 토론과 과제 등으로 학습을 진행한다고 지난 14일(현지시간) 밝혔다.

이 프로그램의 이름은 '세종스칼라프로그램(SKSP)'. 지난달 시작한 이 프로그램은 이 대학의 아시아·태평양연구소(소장 신기욱)가 주관하고 한국국제교류재단이 재정적으로 지원한다.

특히 이 프로그램에는 신기욱 소장을 포함해 데이비드 스트로브 부소장(국무부 전 한국과장), 찰스 암스트롱 미국 컬럼비아대 한국학연구소장, 마이클 로빈슨 인디애나대 교수 등 미국 내 대표적인 한국학 학자들이 총출동한다.

수강은 무료이며 모두 영어로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에는 미국 전역에서 모두 60명이 지원해 학교 성적과 추천서, 에세이 등을 통해 27명이 최종 선정됐다.

이 프로그램의 간사인 애니 림씨는 "이 프로그램 지원자들은 한국 역사뿐 아니라 K-팝 등 한국에 대해 다양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 프로그램을 이수하면 스탠퍼드대 평생교육프로그램 학점을 받게 된다.

일본은 이 대학에서 이와 유사한 프로그램을 이미 10년 전부터 시행하고 있다.

스탠퍼드대는 이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미국 대학으로는 처음으로 고교생들을 위한 한국학 교재도 개발해 미국내 5만개 고교를 대상으로 판매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 프로그램을 주관하는 아ㆍ태 연구소의 신기욱 소장은 "요코 이야기 등 미국 중ㆍ고교에서 왜곡된 한국역사 교육에 대한 비판은 많았지만 이를 바로 잡으려는 노력은 적었다"고 지적하면서 "세종 스칼라 프로그램을 통해 미국 고교생들이 한국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저변을 확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