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란음모 재판 막바지… 북한영화 26편 관심 증폭

2014-01-21     한국아이닷컴 뉴스부
'내란음모 재판 막바지'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 등이 기소된 내란음모 사건 재판이 막바지에 이른 가운데, 핵심 증거인 'RO회합' 녹음 파일에 대한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수원지법 형사12부(부장판사 김정운)는 20일 이석기 의원 등 7명에 대한 39차 공판기일에서 문서 형태의 일반 증거물과 26편의 북한영화(66개 파일)로 이뤄진 디지털증거물에 대한 증거조사를 펼쳤다.

증거조사 대상이 된 북한영화는 이 의원 주거지에서 CD로 압수된 것이다. 북한영화 '민족과 운명' '민족의 태양' '근위병의 아들들' 등이 포함되어 있다.

검찰은 법정에서 해당 영화들을 10여분간 재생한 뒤 의견을 제시했고, 변호인들은 이에 반박했다.

검찰은 "이승만ㆍ박정희 전 대통령의 잘못된 점을 부각하면서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정한 반면 김일성 장군님 등으로 칭하면서 북한 체재를 완전히 옹호하고 떠받들어 그 자체로도 이적성이 분명하다"고 주장했다.

반면 변호인단은 "북한 찬양보다는 남한의 독재, 유신체제를 비판하는 내용이다. '민족과 운명'을 비롯한 5편은 영화진흥위원회가 북한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2000년대 초반 '통일 한국인이 봐야 할 북한 영화 50선'으로 선정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한편, 재판부는 오는 21일과 23일 남은 증거조사를 모두 마무리하고 24일과 27일, 28일 사흘에 걸쳐 이 의원 등에 대한 피고인신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1심 선고공판은 늦어도 내달 17일 이전에 열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