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주영의 인생철학과 경영철학을 손자병법들의 병법들과 연결시켜, 소개했다. 정주영이 인생을 어떤 식으로 정리하고, 또 자기 주변 사람들을 관리해왔는지, 쌀가게를 거쳐 자동차 정비 공장을 설립하기까지 과정과 그룹 현대를 일구어내기까지 그가 내린 사업적 결단과 경영 철학을 분석했다. 엄광용 지음. 해냄 발행. 8,000원.

명창 임방울

61년 57세로 세상을 마감한 명창 임방울 생애와 판소리 예술의 행적을 문학평론가 천이두씨가 추적했다. 가난과 억압, 나라없음과 전쟁, 외래문화의 도래등 급변하는 상황 속에서 전통 문화, 그중에서도 민중생활의 해학과 풍자를 판소리라는 예술 형식을 통해 고수해내 예술인의 강직함을 엿볼 수 있다. 한길사 발행. 10,000원.

위기, 그리고 대전환

부제는‘새로운 한국 경제 패러다임을 찾아서’이다. 신자유주의에 기반한 민주적 시장경제론인 DJ노믹스를 비판·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 경제민주화를 기본 목표로 하면서 연대와 참여를 기본 가치로 삼는 민주적 평등주의를 제시했다. 이병천 강원대 경제학교수, 김균 고려대 경제학과 교수 지음. 당대 발행. 15,000원.

신화의 세계

미국의 비교신화학 학자 조지프 캠벨의 강연집. 소년시절부터 83살에 이르기까지 세계 종교와 신화를 연구하며 이로부터 삶의 실마리를 찾아왔던 캠벨의 연구와 사색의 결과를 이해하기 쉽게 정리했다. 세계 각지의 신화를 통한 생활의 아름다운 지혜가 책 곳곳에 그의 육성으로 아로새겨져 있다. 까치 발행. 12,000원.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