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이광규(보컬 프로그래밍 퍼커션등)

나이:311세

출신행성:Pleione Systems GX339_4 Plante Nexus

취미:자해, 자기비하

영향받은 지구 뮤지션:지구음악은 거의 좋음

웬 정신병자? 하지만 안심하라. 이런 가수는 TV나 라디오에는 결코 출연하지 않으니까. 음악을 좋아하는 네티즌들이 결성한 3인조 사이버 밴드 ‘퍼니 파우더’멤버인 이광규는 자신의 존재를 보여주지 않는다. 대신 홈 페이지(주소 www.funnypowder.com)에서 희한한 방식으로 자기를 드러낸다.

인터넷이나 PC통신등 사이버공간의 방문자들은 젊은 사람이 많다. 때문에 이런 공간은 기존의 가수들과 좀 다른, 조금은 ‘이상한’ 가수들이 발호하기에 좋다. 웹상에만 존재하는 가수, PC통신에서 가수를 홍보하는 PC매니저등 사이버공간에서 활동하는 이색적인 연예인이 늘고 있다.

‘퍼니 파우다’는 1집 ‘뻥삼이’에 이어 최근 두번째 싱글 ‘포 하드코어 스페시스(For Hardcore Species)’를 발표하고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인터넷상에서. 지난 8월 가졌던 72시간의 콘서트 ‘한방’에는 무려 25만여명의 네티즌이 디녀갔다.

‘배웅’‘더 리스크(The Risk)’‘지구기행기-대한민국편’ 등이 담긴 이번

앨범은 힙합과 테크노를 오가는 세련된 크로스오버가 주류를 이룬다. 이들 음반의 대부분 곡은 ‘지나치게 사회 비판적인 가사’라는 이유로 KBS, MBC로부터 방송부적격 판정을 받았다. 그러나 이들은 개의치 않는다. ‘지구를 찾은 외계인’으로 자처하는 이들인지라 지구 방송사의 판정 따위는 신경 쓸 일이 아니다. 그들에게는 좀 더 너른 공간, 사이버세계가 있기 때문이다. 곧 두번째 인터넷 콘서트 ‘?(기대에 찬 혹은 기가 찬)’을 열 계획이니 주목하시라.

미선이, 오딘, 강자이문화예술, 퓨어디지탈 사일런스…. 이런 가수들도 웹상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음을 유의할 것. ‘음악마을 고리터미널(www.arumnara.com)에는 이런 가수들의 홈페이지가 가득하다.

가수만 있는 것은 아니다. 최근 나우누리 천리안등 PC 통신에는 ‘신인가수 자료실’ ‘신인가수 스타만들기’등 신인가수 발굴과 홍보를 위한 방이 개설되고 있다. 가수프로필을 만들고, 방송스케줄을 관리하며 음반의 반응을 모니터한다. 신인가수 ‘유리’는 PC 매니지먼트로 관리되고 있는 가수.

일본가수 아무로 나미에의 ‘캔 유 셀러브레이트’, 대만 록그룹 해피의 ‘라이 라이 라이(來來來)’등을 번안한 다국적 앨범을 발표한 신인가수이다.

나우누리에 ‘신인가수 자료실’(GO PSDDING)을 개설해 유리의 PC통신 매니지먼트를 맡았던 방호석(젊은공간 ‘꼴’기획팀장)씨는 자타가 공인하는 ‘국내 최초의 PC매니저’. 방송사의 높은 벽을 넘지 못하고 ‘나 한 따블(「음반」의 속어)냈어’로 만족해야 하는 신인가수들이 새로운 매체를 통해 독자 영역을 확보하는 것은 사이버공간만의 미덕. 때문에 사이버공간에서 만들어지고 그안에서만 활동하는 이들은 게속 늘어날 전망이다. 사이버공간에는 가수를 데려다 놓고 이상한 코미디나 시키는 그런 ‘지구스타일’의 방송국 따위는 없기 때문이다.

박은주· 문화과학부기자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