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경북지역, 민심은 "후련" 당사자는 "펄쩍"

“대구에 부패정치인이 2명 밖에 없다는 말입니까.”

대구 경북 지역주민들은 총선시민연대의 이번 공천반대정치인 발표와 관련 크게 반기면서도 그 내용에 대해서는 다소 아쉬워하는 분위기다.

아쉬워하는 부문은 크게 2가지. 애매모호한 선정기준에다 명단에 포함돼야할 대상자 상당수가 특별한 이유없이 빠졌다는 점이다.

지역 주민들은 우선 공천반대정치인 대상으로 지역출신인사가 모두 8명(한나라 4, 자민련 2명, 기타 2명)으로 다른지역에 비해 비교적 많이 포함된 것과 관련 ‘당연지사’라는 분위기. 그동안 오랫동안 권력의 핵심부에서 머물러온 만큼 부패양산소격인 우리 정치의 관행상 당연한 귀결이라는 반응이다. 오히려 대상자에 포함돼야할 정치인 가운데 상당수가 제외된데 대해 납득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시민들 환영속“객관성 부족”아쉬움도

“아무리 공정한 심사를 한다해도 의문이 남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5·6공 당시 검은 돈을 받은 것으로 드러난 대표적인 비리정치인이 제외됐고 뚜렷한 줏대없이 이당 저당을 기웃거린 철새정치인이 명단에서 빠졌습니다. 시민들이 총선연대에 뜨거운 박수를 보내면서도 웬지 석연찮게 생각하는 부분이죠.”

10여년동안 행상으로 밑바닥 여론에 대해서는 누구보다도 잘 파악하고있다는 박규근(41·대구 수성구 만촌동)씨는 총선시민연대의 이번 발표는 정당성과 객관성면에서 다소 개운찮은 맛이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최모(56·공무원)씨도 “시민단체가 발표하는 것은 좋지만 한쪽으로 기울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며 “2차 명단 발표때는 보다 객관적이고 공정한 기준으로 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또 총선시민연대의 이번 낙천·낙선운동 대상자 명단 발표가 선거판도에 어느정도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서는 “아직은 미지수”라고 진단했다. 야성향의 지역정서와 다른 대도시에 비해 다소 미약한 시민단체의 활동력 등을 감안하면 시민단체들의 활동이 실제 표로 연결될 지는 좀더 지켜봐야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대구경북지역 주민들은 총선시민연대의 이번 낙천·낙선운동에 대해서는 크게 환영하는 분위기다. 명단이 발표된이후 총선대구시민연대사무실에는 시민들의 격려전화가 쇄도하고 지지서명대에도 인파가 몰리고있다.

총선대구시민연대측은 “명단발표가 있은 1월24일 하루동안 150여통의 전화가 걸려왔고 이 가운데 90%이상이 지지와 격려성 전화였다. 명단작성의 공정성 등을 따져묻는 시민들은 일부였다”고 말했다.


“대구 2명뿐? 이해할수없다”

시민연대측은 특히 “전화를 건 상당수의 시민들이 ‘대구지역에 부패정치인이 많은데 왜 명단에 2명밖에 포함돼지 않았느냐. 시민연대가 명단을 너무 축소했다’며 못마땅해했다”고 설명했다.

총선대구시민연대측은 “3개 정당가운데 대구에선 유독 한 정당에 소속된 정치인 2명만 포함시킨 이유가 뭐냐”는 항의성 전화와 “선거를 통해 이미 과거의 전력에 대한 시민들의 심판을 받은 정치인에 대해 다시 그 문제를 재론할 필요가 있느냐”는 특정 정치인 지지자들의 변론성 전화가 일부 걸려왔다고 밝혔다.

대구 중구 대구백화점앞에서 실시하고있는 지지서명대에도 연일 시민들이 줄을 잇고있다. 총선대구시민연대는 앞으로 지하철역 등에서 서명을 받아 전국 100만명 서명운동에 동참키로했다.

이와는 달리 지역 정가에서는 한결같이 “납득키 어렵다”는 목소리다. 한나라당 대구지부의 경우 대구지역 소속의원들이 명단에 1명도 포함되지 않은데 대해 일단 안도했으나 김윤환 김광원 이상배 의원등 3명이나 명단에 오른 경북도지부는 “김윤환의원은 아직 재판이 진행중에 있고 김광원, 이상배의원은 대상자에 오를 만큼 위법행위가 없었다”며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박준규 박철언 의원등이 명단에 포함된 자민련 대구시지부는 “도대체 기준이 뭔지 모르겠다”며 흥분했다. 특히 박철언의원은 명단발표이후 반박 기자회견까지 갖고 “낙천낙선운동은 여러정황으로봐 현정권의 심층부와 깊숙한 관련이 있으며 자민련은 민주당과 결별해야한다”며 강력히 반발했다.

권정달의원이 명단에 오른 민주당 경북도지부는 “무엇을 기준으로 선정했는지 모르겠으나 과거 안보가 우선되던 시대적 상황을 이해해야하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지역시민단체 분주한 움직임

한편 총선연대의 이번 명단발표를 계기로 포항·구미시 등 경북도내 주요도시에서 총선시민연대가 결성되는 등 지역 시민단체들도 예전에 볼 수 없었던 분주한 움직임을 보이고있다.

구미 김천등 경북도내 9개 시·군지역 YMCA로 구성된 경북지역 YMCA협의회(회장 김영민 구미YMCA사무총장)는 최근 성명서를 발표하고 “총선시민연대의 낙천·낙선운동을 적극 지지한다”며 “부정축재자, 부도덕한 정치인, 선거법 위반자, 불성실한 정치인, 지역갈등 조장하는 고위행정관료의 공천을 반대하며 이들이 공천될 경우 낙선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또 포항에서는 낙천·낙선운동을 위한 시민단체 연대기구인 ‘2000년 총선 포항시민연대’가 결성됐다. 포항환경운동연합, 민노총 포항시협의회, 전교조 포항지부등 9개 시민·노동단체는 시민연대를 결성하고 ▲선거법 87조 폐지 ▲후보자 바로알기 ▲지역발전 및 시대와 국민정서에 반하는 후보 낙천·낙선 ▲지역감정 타파운동 등을 전개키로 하고 조직과 인력 구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구참여연대 새대구경북시민회의 대구환경운동연합등 대구지역 48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총선대구시민연대도 25일 대구 중구 동인동 참길회 사무실에서 현판식을 갖고 본격적인 낙선운동 대상 리스트 작성에 돌입했다.

시민연대는 총선시민연대의 공천 부적격자 명단 발표와 별도로 이달말까지 10여명의 자료검증위원회를 구성하고 설 이후 각 정당별 공천자와 출마예상자들의 개인비리 병역 의정활동등의 자료를 정리해 1차심사를 할 계획이다.

이어 여론조사기관에 의뢰, 직업 연령 성별 직업별등으로 50명 또는 100명의 유권자위원회를 구성해 2월말까지 정밀 심사를 한다는 방침이다.

시민연대는 낙선운동 대상자 선정기준은 서울의 총선시민연대의 기준을 원용하는 한편 지역특성을 고려해 최종적인 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낙선운동 대상자 선정과정에 일반 시민의 여론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고발센터(053-425-4130)도 운영한다

대구=유명상·정광진 사회부기자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