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정가의 주요 뉴스는 여야의 원구성 협상과 9일로 예정된 DJ-YS 회동, 31일의 전당대회를 둘러싼 한나라당 움직임 등을 중심으로 생산될 것으로 보인다.

우선 미국 방문을 위해 4월21일 출국했던 YS가 6일 귀국하면서 DJ-YS 회동에 대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두 사람은 현 정부 출범 5개월후인 1998년 7월 청와대에서 있은 전직대통령 초청 국정설명회 이후 회동을 가진 적이 없다. 그동안 김대중 대통령은 3차례나 YS를 초청했지만 YS는 개인 일정 등을 이유로 거절했다.

대신 YS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DJ에 대해 ‘독재자’, ‘장기집권 음모획책’등의 독설을 퍼부어왔다. 지난해 10월 부산에서 열린 부산 민주공원 개원식 때는 행사에 참석한 김 대통령에게 대놓고 ‘독재자’라고 비난했을 정도로 두 사람의 관계는 악화일로를 치달았다.


관계회복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

1997년 대선 당시 YS는 DJ의 집권을 적극적으로 방해하지 않아 DJ가 대통령이 되는데 일조를 했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으며 그로 인해 정권교체를 전후해 두 사람의 관계가 호전되는 조짐이 엿보이기도 했다.

그러나 YS의 차남 김현철씨의 사면복권 문제와 IMF 환란의 책임 규명을 위한 국회 청문회 등을 계기로 YS의 불만이 커지면서 두 사람의 관계는 엇나가기 시작했다.

YS는 자신이 어쩌지 못했던 현철씨의 사면 문제를 대통령이 된 DJ가 해결해주기를 바랬고 DJ도 처음에는 긍정적이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법률상 형확정이 안된 상태에서 사면을 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었고 여론의 반대가 심해 김 대통령으로서도 현철씨의 사면을 즉각 단행하기가 힘들었다.

하지만 YS는 “대통령인 DJ가 마음만 있으면 왜 못해주겠느냐”며 매우 서운해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국회 청문회는 환란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원인과 책임을 규명해야 한다는 명분에서 출발했다. 그러나 정치적 동기도 있었음을 부인하기 어렵다.

지금은 까마득한 옛날 얘기처럼 느껴지지만 국민의 정부 출범 초기에는 6·25이후 최대 국난으로 일컬어졌던 환란이 언제까지 지속될지 알 수 없었던 참담한 시기였고 경제위기가 계속될 경우 성난 여론의 불길이 국민의 정부로 향할 개연성이 높았다.

이런 상황에서 여권 핵심부는 경제청문회를 통해 환란의 책임이 YS와 전 정권에 있음을 분명히 해두고자 했다.

따라서 청문회가 진행되면 환란의 책임은 대통령이었던 YS에게 돌아가게 돼 있었고 ‘무능한 대통령 YS’에 대한 여론재판적 성격을 띨 수밖에 없었다. 소수 정권으로서 기득세력을 제어하는 지렛대로 청문회를 활용하려는 의도도 있었던 것 같다.

YS가 청문회 출석요청을 거부하며 격렬하게 저항했던 데는 청문회의 이런 성격을 간파했기 때문이었던 것으로 풀이된다.


원구성협상, 쟁점 여전

이번에 두 사람이 만나면 관계회복의 전기를 마련할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YS측은 “남북 정상회담에 대해 의견을 듣겠다니 만나는 것”이라며 “DJ에 대한 YS의 생각은 바뀌지 않았다”고 잘라말했다.

YS의 방미를 수행한 한나라당 박종웅 의원은 “김 전대통령이 정치적인 얘기도 할 것”이라고 전해 YS가 DJ에 대해 불만도 토로할 것임을 암시했다.

그러나 두 사람이 부부동반으로 만나는데다 만나서 얘기를 하다보면 서로에 대한 이해를 높이면서 관계가 호전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민주당과 한나라당은 주초부터 원구성 협상을 재개했지만 쟁점이 조기에 정리될 가능성은 희박하다. 양당은 의장 선출 문제에 대해서 여전히 이견을 보이고 있다. 일단은 의장을 자유투표를 통해 경선하자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

자민련의 원내교섭단체 구성 문제도 여전히 현안으로 남아있다. 이런 가운데 1일 김 대통령과 회동한 민국당의 김윤환 대표대행이 한나라당을 제외한 정파들이 참여하는 교섭단체 구성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김 대통령과 민주당으로서는 여소야대 정국을 헤쳐가는 방안이 될 수 있어 반기는 분위기이나 한나라당이 크게 반발할 가능성이 높다. 여전히 단독 원내교섭단체 구성의 미련을 갖고 있는 자민련이 쉽게 응할 리도 만무하다.

그러나 자민련으로서는 다른 대안이 없으면 차선으로 이 방안을 긍정 검토할 개연성도 배제하기 어렵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계성 정치부 차장

입력시간 2000/05/04 18:07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