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시 중학생은 '고교입시' 전쟁

분당·일산 등 비평준화 지역, 명문고 입시준비로 홍역

분당 일산 평촌 등 수도권 신도시 중학생의 `고입 전쟁'은 고3년의 `대입 전쟁'보다 훨씬 고되고 치열하다.

특히 일부 대학이 2002학년도 입시부터 학교 생활기록부의 성적을 고교별로 차등 반영할 움직임을 보이면서 세칭 명문고를 향한 `올빼미 입시준비'가 극에 달하고 있다.

일산 신도시의 B중학교 3학년 장모(15)군은 새벽 3시가 넘어야 잠자리에 들 수 있다. 장군은 학교수업을 마치자마자 인근 학원의 백석고 진학반으로 달려간다. 학원수업이 끝나는 시각은 자정을 조금 넘긴 한밤중.

장군은 무거운 가방에 처진 어깨를 추스리며 독서실을 찾아 마무리 복습을 마치고서야 집으로 돌아올 수 있다. 장군은 입시에서 내신성적의 비중이 너무 높아 한 과목이라도 게을리할 수 없어 학원에서 암기과목까지 수강하고 있다고 말했다.


학생·학부모 모두 올빼미 생활

7년전 분당에 이사온 학부모 이모(46 ㆍ회사원)씨는 매일 중학교 2년생인 딸(14)의 귀가를 돕느라 올빼미 생활을 하고 있다. 이씨는 딸이 학원을 마치는 자정 무렵 학원 앞에 마중나가 승용차로 함께 귀가한다.

이씨는 “교육이 아니라 아예 극기훈련”이라며 “신도시에 이사온 것을 몹시 후회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 비평준화지역의 고입 전형기준은 중학교 전학년 내신성적(200점)과 선발고사(100점). 이에 따라 일산의 백석고, 분당의 서현고, 평촌의 안양고 등 세칭 명문고에 진학하려면 최소한 반에서 5등안에 들어야 학교에서 원서를 써줄 정도.

그나마 3등 안에는 들어야 합격을 기대할 수 있다. 일산 B중학교 L모(40) 교사는 “명문고 진학이 명문대 입학을 보장한다고 생각하는 학부모 때문에 학생들이 너무 일찍부터 입시공부에 매몰되고 있다”고 걱정했다.

이 때문에 신도시 지역은 중학생을 대상으로한 입시학원이 성시를 이루고 학부모마다 중학생 1명당 월 50만원이 넘는 사교육비로 고통받고 있다. 심지어 학생들의 성적을 올리기 위한 방편으로 출입문을 잠그고 폐쇄회로 TV의 감시 속에 새벽 1~2시까지 공부하는 `감금학원'까지 등장했다.

분당 A중 2학년 김모(14)군은 “학원에서 매일 모의고사를 쳐서 한문제 틀릴 때마다 한대씩 강사에게 매을 맞고 있다”며 “학교에서 선생님이 이런 식으로 때렸다면 학생과 학부모의 항의가 빗발쳤을 것”이라고 말했다.

입시위주의 교육풍토가 학교 교사보다 학원 강사의 권위를 더 높여주는 기현상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특히 과외금지 위헌결정이후 신도시의 입시학원들은 새벽3시까지 자율학습, 급식 제공 등을 내걸고 학생들을 끌어모으거나 중간 기말고사 때면 내신대비 특강을 개설하는 학원이 속출하고 있다.


감금학원 등장, 스트레스로 자살까지

입시 스트레스를 힘겨워하다 지쳤다며 자살하는 신도시 중학생도 한두명이 아니다. 지난 9월22일에는 분당 모중학교 3년 A군(15)이 아파트 옥상에서 몸을 던져 목숨을 끊는 등 이 학교에서만 최근 입시지옥을 견디다 못해 3명이 자살할 정도로 심각한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입시전쟁을 견디다 못해 신도시를 아예 탈출하는 가정도 잇따르고 있다.

최근 분당에서 서울 강남으로 집을 옮긴 주부 이모(46)씨는 “중학교 2학년 딸이 명문고에 진학하지 못할 경우 기가 죽을까봐 서울로 다시 이사를 했다”며 “같은 이유로 분당을 떠난 가정의 수는 지난 한해동안 100여 가구에 이르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또 세칭 명문고 학생과 그렇지 않은 고교의 학생 사이에 위화감도 심각하다. 중3년생을 둔 분당의 한 주민은 “초등학교 3학년 때까지 공부를 못하면 아예 서울로 이사가라는 말이 나돌 정도”라며 “소위 명문고생을 둔 가정과 그렇지 못한 가정은 서로 말을 안할 정도로 주민간의 갈등도 깊어가고 있다”고 전했다.

심지어 일산에서는 백석고 교복을 입은 남학생이 여고생과 나란히 걸으면 `공부도 잘하고 연애도 잘한다'고 생각하지만 다른 학교 학생이 여학생과 다닐 때는 `공부도 못하는 애들이 연애만 한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

중학교에서는 급우 사이에 노트도 빌려주지 않는 살벌한 경쟁이 벌어지고 일부 열등의식에 사로잡힌 학생들의 탈선마저 부추기는 등 인성교육에도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또 내신성적 반영비율이 높아지면서 중학교 입학과 동시에 내신성적 관리에 골몰해야 하고 수행평가 성적을 잘 받기 위해 학부모가 대신 숙제를 해주는 등 여러가지 비교육적인 행태가 빚어지고 있다.

`참교육을 위한 전국 학부모회' 박이선(38)고양시지부장은 “수도권 비평준화 도시가 서울과 거의 같은 교육여건에 있지만 경기도교육청이 고입 선발고사를 고집해 자녀들이 입시지옥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최근 교육개발원 여론조사결과 신도시 주민 73%가 고교평준화를 지지한만큼 조속히 평준화제도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학부모들 평준화엔 찬성, 통합학군엔 반대

그러나 신도시 학부모들은 평준화에 찬성하면서도 구시가지와 통합학군을 구성하는 것은 원치 않는다는 것도 문제다.

신도시 단일 학군으로 해줄 것을 바라고 있다. 성남 분당의 경우 구도시인 수정 및 중원구와 별도로 분당구만, 고양 일산지역도 일산구만 따로 하자는 것이다.

한 학부모는 “평준화는 찬성하지만 구시가지와 학군이 통합될 바에는 차라리 비평준화 지역으로 남아 있는게 낫다”고 말했다. 안양 지역에서도 과천하고는 합쳐도 의왕ㆍ군포지역은 제외해 주길 원하는 학부모가 대다수다.

이같은 학군조정 문제는 비평준화를 선호하는 일부 학부모의 주장과 맞물려 신도시 평준화 전면 실시에 중요한 변수가 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은 1998년부터 고교입시 평준화를 원하는 경기도 5개 신도시 학부모 대표회의 등 단체와 전교조 등이 평준화 조기 실시를 요구해 왔지만 신중한 입장을 유지해왔다.

평준화를 도입할 경우 학군 분리와 학교 지원 및 추점 등에 문제가 많은데다 최근 평준화 문제가 제기되면서 도교육청 인터넷 홈페이지에 평준화 도입을 반대하는 학부모와 학생의 의견이 매일 쏟아지는 등 반대의견이 의외로 많아 눈치를 살피고 있는 모습이다.

그러나 이대로 두면 교육적 사회적으로 문제가 너무 많아 입시지옥 현상이 심화될 수 밖에 없어 평준화 도입은 불가피하다는 게 교육계 안팎의 전망이다.

그 시기는 이르면 현재 중2년이 고교에 진학하는 2002년부터가 될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교육청은 한국교육개발원에 의뢰한 평준화 실시여부를 위한 용역조사결과를 토대로 11월말 평준화 여부를 최종 확정한다.

김혁기자

입력시간 2000/10/24 20:47


김혁 hyukk@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