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세상] 대입정보 인터넷으로

지난 11월15일 치른 2001년도 대입 수학능력시험의 가채점 결과 수험생의 평균점수가 지난해보다 대폭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수능 점수의 변별력이 떨어진 만큼 수험생은 논술, 학생부 반영, 영역별 가중치 등의 다양한 변수를 두루 고려해야만 한다. 어느 때보다도 정확하고 종합적인 대입관련 정보가 절실한 때다.

사교육의 부작용을 없애는 차원에서 '쉬운 수능'은 긍정적 역할을 하지만 막상 합격의 여부를 가려야 하는 대학이나 수험생으로서는 보통 난감한 일이 아니다. 받은 점수로 어느 대학 어떤 학과를 지원할 수 있을지 알아보는 것이 시급하다.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특성을 미리 간파하고 입학을 준비하는 것도 필요하다.

인터넷 비즈니스 평가 및 기획ㆍ개발 회사인 나이스벤처넷(www.niceventure.net)과 입시정보회사 가이드리서치가 공동으로 개발해 오픈한 '합격이닷!컴'(www.hapgyuk2.com)은 인터넷 모의 지원으로 수험생의 합격 가능성을 미리 알아볼 수 있는 교육관련 사이트.

이 사이트에 회원으로 가입한 수험생과 가족은 전국 190여개 대학 중 자신이 지원할 대학과 학과에 올해 수능성적을 바탕으로 모의지원, 해당 학과에 대한 현재의 다른 지원자의 경향과 성적분포 등 상세한 정보를 알 수 있다.

수능점수와 주민등록번호 등 간단한 정보만 입력하면 무료로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으며 회원은 수험생의 지원 현황을 실시간으로 알 수 있어 본인의 합격 여부 판단에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다.

'합격이닷!컴'의 모의지원 서비스는 내년 2월28일 입시지원 마감일까지 계속 제공되며 회원만 이용할 수 있다.

에듀토피아(www.edutopia.com)는 중앙교육진흥연구소가 보유하고 있는 각종 입시 관련 정보를 수험생이 온라인상에서 원스톱으로 이용가능하도록 서비스하고 있다.

각 대학의 경쟁률, 합격자 발표, 온라인상의 인터넷 원서접수는 물론 수험생이 자신의 수능점수를 입력하면 다양한 입시변수를 분석하여 최상의 개인 맞춤 정보를 받아볼 수 있다.

특히 지원가능한 대학과 각 대학별로 상이한 학생부 반영 방법을 자동으로 산출해 대입전형에서 학생부 반영에 맞춘 개개인의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한다. 이 사이트도 입학전형이 모두 끝나는 내년 2월28일까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야후! 코리아'(http://www.yahoo.co.kr)는 최근 '야후! 대입정보'에 2001학년도 입시 정보를 대대적으로 업데이트해 서비스하고 있다. 대학별 모집요강이 일반전형과 특별전형으로 구분되어 제공되며 대학별로 지원가능한 예상점수와 전년도 평균점수 등을 알 수 있는 '입시결과 및 지원가능 예상점수'도 서비스한다.

이밖에 각 대학의 원서모집, 특별전형, 논술고사, 합격자발표 등 모집전형 관련 정보가 자세히 안내되어 있는 '입시 일정 다이어리'서비스도 제공중이다.

라이코스코리아(www.lycos.co.kr)는 대입정보 전문업체 에듀사이버릭스(www.myschool.co.kr) 및 인터넷 원서접수 전문업체 유웨이(www.uway.com)와 제휴를 통해 현재 대입정보(myschool.lycos.co.kr)를 제공하고 있다.

오는 12월13일부터 2001년 2월 전문대 입시까지 온라인 대입원서 접수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다. 라이코스가 제공하는 대입정보는 입시제도가 자주 바뀌고 대학마다 입시요강이 다르게 발표되어 자칫 혼란을 겪을지도 모르는 수험생에게 각종 대입정보를 일목요연하게 제공한다.

이밖에 다음커뮤니케이션(www.daum.net), 네띠앙(gouniv.netian.com), 드림위즈(myschool.dreamwiz.com), 엠파스(myschool.empas.com) 등도 입시정보를 제공한다.

이경우 전자신문 인터넷부 기자

입력시간 2000/11/28 18:13


주간한국